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마가복음(묵상노트)

생명의 삶 묵상노트 ㅣ "부활의 능력과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 (마가복음 16:9-20)

by Open the Bible 2024. 2. 23.
반응형

 

 

마가복음 16:9–20 (NKRV) 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 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14 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서론: 부활의 신비와 사명

세상엔 놀라운 사건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차원을 초월하는 경이로움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우주의 탄생이나 인간 존재의 신비에 대해 놀라워하지만, 이 모든 것을 뛰어넘는 사건이 바로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이 사건은 단지 죽음에서의 물리적 부활을 넘어서, 죄와 사망의 권세를 완전히 깨트리고 인류에게 영원한 생명의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이는 마치 새벽이 밝아오듯, 인류 역사의 어두움을 밝히는 진정한 빛과 같은 사건입니다.

부활은 우리에게 단순한 역사적 사실 이상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그리고 그 사랑이 어떠한 권세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을 증명하는 사건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죄와 사망을 정복하셨으며, 우리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 그리고 사명을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본문은 이러한 부활의 사건이 단순히 과거의 일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 각자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에게 명확한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 사명은 온 세상에 이 좋은 소식, 죽음을 이기신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부활절 아침, 우리는 꽃이 피어나고 새들이 노래하는 것을 보며 자연의 부활을 경험합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영혼의 겨울을 끝내고, 새 생명으로 가득 찬 봄을 맞이하게 합니다. 부활의 이야기는 우리가 어떤 어려움과 시련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믿음으로 전진하며, 우리에게 주어진 거룩한 사명을 감당하도록 용기를 줍니다.

이러한 부활의 능력과 사명을 깊이 이해하고, 우리의 삶 속에서 그것을 어떻게 살아내야 할지 오늘 우리 함께 묵상해 보려 합니다.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라면, 우리는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으며, 우리의 삶과 사명을 통해 이 세상에 참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 읽기: 마가복음 16장 9-20 절의 깊은 묵상

마가복음의 마지막 장, 16장 9절에서 20절은 예수님의 부활과 그 이후의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부활의 신비와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그리고 사명에 대해 깊은 묵상을 요구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첫 번째 나타남

부활 후, 예수님은 가장 먼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을 따르며 물질적으로 그분을 섬겼던 여성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을 지켜보았고, 예수님의 무덤을 찾았던 사람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가장 먼저 목격한 이가 바로 그녀라는 사실은, 하나님께서는 사회적 지위나 성별에 관계없이 신실한 이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부활 소식의 전파와 불신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목격한 후 이 소식을 다른 제자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소식을 믿지 못했습니다. 이는 당시 사회에서 여성의 증언이 낮게 평가받았던 상황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깊게 들여다보면, 이는 인간의 본성이 갖는 근본적인 불신과 의심을 반영합니다. 예수님은 또한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지만, 그들의 증언 역시 처음에는 믿어지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꾸짖음과 사명 부여

열한 제자들이 모인 자리에 예수님은 직접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셨습니다. 이는 부활하신 주님 앞에서 우리의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이후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사명을 부여하셨습니다. 이 명령은 예수님의 부활이 단순히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메시지와 사명을 포함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인류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는 중대한 사건입니다.

부활 소식의 전파와 그 의미

제자들은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여러 가지 표적과 기적을 통해 복음의 진리를 증명했습니다. 예수님은 더 이상 육체로 제자들과 함께 계시지 않았지만, 그들의 사역을 통해 계속해서 역사하고 계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의 부활이 그리스도인들의 삶과 사명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야기는 단순한 과거의 사건을 넘어서, 우리 각자의 삶에서 여전히 살아 있고 역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리는 부활의 증인으로서 이 세상에서 살아가며,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부활의 능력은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과 목적을 제공하며,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메시지를 전파하도록 돕습니다.

 

묵상과 적용: 부활의 능력과 사명

부활하신 예수님의 사건은 단순한 역사적 순간을 넘어서 우리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신성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힘은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도전과 시련, 그리고 때로는 압도될 것 같은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는 근원입니다. 부활의 능력은 우리에게 죽음과 절망을 넘어설 수 있는 희망과 용기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 능력을 통해 과거의 실패와 아픔을 뒤로하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부활은 우리에게 단순히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삶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과 복음을 이 세상에 전파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 사명은 우리가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본받아, 그분의 사랑을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전달하며, 복음의 진리를 살아내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의 삶이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가 되도록, 우리는 매일 그분을 닮아가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원어를 통해 본문을 살펴보면   본문의 깊은 의미와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영원한 진리를 우리에게 선사합니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작, 새로운 삶, 그리고 새로운 사명을 부여합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사명을 가지고 세상 속에서 예수님의 사랑과 복음을 전하는 사명자로서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 부활의 증인으로서의 삶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으로서 이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 자체가 부활의 능력을 증명하는 살아 있는 증거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부활의 소식을 담대하게 전파할 때, 세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 새로운 생명의 메시지를 듣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받은 가장 귀한 사명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의 능력 안에서, 우리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랑과 희망을 세상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과 구원의 복음이 이 세상 곳곳에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부활의 메시지는 단순한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살아 있는 진리입니다. 이 진리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힘을 얻고, 이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기를 기도합시다. 우리 모두가 부활하신 주님의 능력을 증거하는 삶을 살아가며, 그분의 사랑과 복음을 세상에 전파하는 부활의 증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함께 기도하시겠습니다. 

 

기도문

사랑의 하나님

오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과 그것이 우리 삶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묵상하며, 기도로 나아갑니다.  부활하신 주님, 우리의 삶 속에서 주님의 무한한 사랑과 능력을 늘 경험할 수 있도록 우리의 믿음을 더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겪는 모든 시련과 어려움 속에서도, 부활의 희망을 잃지 않고, 그 희망을 세상에 전파하는 증인으로 서게 하시고, 주님의 사랑과 구원의 메시지를  나누며, 우리의 삶을 통해 부활의 능력을 증명하는 살아 있는 증거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충실하게 감당할 수 있는 힘도 능력도 더하여 주시고 

 우리가 말씀을 전할 때마다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어, 우리의 말과 행동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이 이 세상에 퍼져 나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의 삶이 주변 사람들에게 희망과 위로가 되는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또한 우리가 서로를 사랑하고, 서로를 섬기며,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실현하는 일에 앞장서게 하시고,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사명자로서의 삶을 살아갈 때, 당신의 영광이 이 세상 곳곳에 드러나게 하여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 포인트

부활의 신비와 그 의미: 예수님의 부활은 단순한 사건이 아닌,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고 인류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사한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부활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새로운 시작, 새로운 삶, 새로운 사명을 부여합니다.

불신에서 믿음으로: 막달라 마리아와 두 제자의 증언에 대한 제자들의 불신은 우리에게 보지 않고도 믿는 믿음의 중요성을 상기시킵니다.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사랑과 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복음 전파의 사명: 예수님은 우리에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주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확장하고, 예수님의 사랑과 구원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사명입니다.

적용점

부활의 능력을 삶에 적용하기: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통해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겪는 모든 어려움과 시련을 극복하고, 예수님의 사랑과 복음을 이 세상에 전파해야 합니다.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는 증인 되기: 우리의 삶 자체가 부활의 능력을 증명하는 살아 있는 증거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담대하게 부활의 소식을 전파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 새로운 생명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해야 합니다.

기도 제목

부활의 능력을 일상에서 체험하게 하소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기도합니다. 이 능력을 통해 우리가 겪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복음 전파의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게 하소서: 우리가 부여받은 복음 전파의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있도록 기도합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과 복음이 세상에 널리 전파되도록 인도해 주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