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개요
17 장 |
18 장 |
19 장 |
20 장 |
희생 제사 |
부정한 성관계 |
거룩한 백성의 자격 |
우상숭배,간음에 대한 형벌 |
21 장 |
22 장 |
23 장 |
24 장 |
25 장 |
제사장이 지킬 규례 |
거룩한 제물 |
거룩한 절기 |
등잔과 진설병 |
안식년과 희년 |
26 장 |
27 장 |
순종과 불순종(축복과 저주) |
서원제물과 십일조 |
17장은 희생 제사에 대한 규례와 생명의 근원인 피에 대한 규례를 말하고, 18장부터 20장까지는 선택된 백성들의 일상 생활에서의 규례가 언급되고 있다. 즉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규례로서 성 윤리에 관한 것과 선택된 백성의 법도와 사회 규범, 사형에 해당되는 범죄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2. 희생 제사(17장)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이르시기를 제사제물을 먼저 회막문으로 끌어다가 피와 기름을 화목제로 드린 후에 섭취할 수 있도록 하셨으며, 일체의 피는 먹지 못하도록 하셨다. 이것은 백성들이 짐승을 아무데서나 제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법궤가 있는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흩어져 우상을 세워놓고 우상에게 제사하는 것을 막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피흘려 죽으셨다.
3. 부정한 성관계(18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하며 절대로 골육지친을 범해서는 안되었다. 그리고 추한 성행위나 악한 풍습을 쫓아서도 안되었다.
* 21절,몰렉 : 암몬 사람의 국가신. 이 신을 위해서 사람들이 맏아들을 불에 태워 바치는 의식을 행했다.
4. 거룩한 백성의 자격(19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거룩해야 하며 부모를 경외하고 안식일을 지키며 우상을 만들지 말고 화목제 희생을 열납되도록 드려야 했다. 그리고 선한 이웃으로서 불의한 일이나 부정한 일, 거짓이나 악한 일을 행해서는 안되었다.
5. 우상숭배, 간음에 대한 형벌(20장)
본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가장 가증스럽게 여기시는 극악한 범죄가 집중적으로 열거되어 있다. 이것은 크게 우상 숭배죄와 성적(性的) 음란죄이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멸망의 가증한 죄악에서 떠나 거룩하게 되라고 거듭 말씀하신다.
6. 제사장이 지킬 규례(21장)
하나님과 백성 간에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했던 제사장들에게는 그 독특한 직무로 인해 더욱 엄격하고도 철저한 정결의 법이 주어졌다. 제사장은 거룩함을 지켜야 하며, 신체적으로도 무흠해야 했다. 더욱이 대제사장은 사사로운 일이나 감정에 얽매여서는 안되고 더욱 성결해야 했다.
7. 거룩한 제물(22장)
성물은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서 거룩하다. 따라서 제사장이라 할지라도 부정한 자는 하나님의 성물을 먹을 수 없었다. 만약 그가 부정한 채 하나님의 성물을 먹을 경우 하나님의 성물을 더럽히는 격이 되어 죽음의 형벌을 면치 못했다. 한편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때 흠없는 것으로 드려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게서는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8. 거룩한 절기(23장)
절 기 |
유래 및 방법 |
의 미 |
안식일 |
무슨 일이든 하지 말고 있는 곳에서 성회로 지킴 |
천국의 그림자 |
유월절 |
정월 14일, 애굽에 노예로 있을 때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신 것을 기념 |
무흠하신 그리스도의 대속적죽음을 상징, |
무교절 |
7일간 무교병을 먹음, 첫날과 마지막날은 성회로 모임, 노동을 금함 |
성도들이 생활에서 죄를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양식을 삼음 |
초실절 |
추수 곡물의 첫 수확을 하나님께 드리며 감사하는 절기 |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어 첫열매로 하나님께 드려짐을 상징 |
오순절 |
초실절 이후 50일째 되는 날 밀 추수가 새로 시작되는 무렵 |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 승천하신 후 성령께서 오실 것을 상징 |
나팔절 |
7월 1일을 안식일로 삼아, 성회로 모이고, 나팔을 불고, 화제를 드림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상징
|
속죄일 |
7월 10일 1년 1차씩 대제사장이 피 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의식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가장 생생히 보여주는 예표적 사건 |
초막절 |
한해의 추수가 끝난 후 지키는 일종의 추수 감사제이다. |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성도 들의 구원성취를 기뻐하는 예표 |
9. 등잔과 진설병(24장)
성소내에 등잔과 진설병을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들은 징벌하고, 해를 입힌 자들은 공의에 입각하여 피해를 보상해야 했다.
10. 안식년과 희년(25장)
안식년에 관한 규례로 6년간 일하고 그 다음해인 제 7년이 안식년인데 이때에는 일체의 파종이 금지되었고 자연적으로 소출된 것을 모두가 공유하게 했다. 일곱번의 안식년 다음해(제50년)에 지키던 희년동안에는 기업을 원소유주에게 돌려주고 양식은 제 6년의 소출로 먹으며 토지는 환원시키고 채무는 탕감해 주도록 했다. 또한 종도 해방시켜 주어야 했다.
11. 순종과 불순종(축복과 저주)(26장)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배격하고 안식일과 성소규례를 지킴으로써 여호와께 순종하면 풍작과 대적멸절, 평화와 하나님의 동행 등의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규례를 멸시하고 하나님의 법도와 계명을 배반하면 육체와 영혼의 파멸을 맞게 될 것을 경고하였다. 단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통회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언약을 기억하시고 회복의 은총을 베푸시겠다고 약속하셨다.
12. 서원제물과 십일조(27장)
서원은 인간이 하나님께 대하여 그 무엇을 하겠다고 자발적으로 약속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서원의 대상은 사람, 가축, 가옥, 토지 등인데 이것을 하나님께 드리고자 할 때는 각종 율례대로 드려야 했다. 그리고 하나님께 성별된 것은 서원물로 사용할 수 없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십일조도 서원 예물로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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