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59일차 렘44장-애5장 유다의 회복과 하나님의 본심

by Open the Bible 2017. 5. 22.
반응형

59일차 통독 가이드.hwp

 

1. 본문개요

44

45

46

47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바룩에 대한 예언

 

 

애굽에 대한 예언

 

블레셋에 대한 예언

 

48

49

50

51

 

모압

 

 

암몬,에돔,다메섹,게달,하솔,엘람

 

 

패배와 멸망

 

 

바벨론의 운명

 

이방에 대한 멸망 예언

 

바벨론에 대한 예언

 

 


2.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44)

자신의 고집대로 애굽에 내려간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유다의 황폐한 원인이 우상 숭배에 있다고 말하나 듣지 않는다. 그러자 예레미야는 그들에게 임박할 형벌이 있을 것을 예언한다.

 

3. 바룩에 대한 예언(45)

예레미야가 바룩에 대하여 한 위로의 예언으로 바룩에게 하나님의 주권을 기억하고 분수에 지나친 육적 욕심들을 꾀하지 말 것과 그의 생명 구원을 약속한 내용이다.

 

4. 애굽에 대한 예언(46)

유다에 악영향을 끼쳤던 주변 국가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가 열거된다. 하나님께서는 애굽이 바벨론의 원정에 의하여 갈그미스에서 패하므로 결국 망하게 될 것을 말씀하시고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을 약속하시며 위로하셨다.

 

5. 블레셋에 대한 예언(47)

블레셋이 북방 민족 바벨론의 침략을 받아 멸망되리라는 예언이다. 다윗 시대까지만 해도 이스라엘의 지배하에 있었으나 분열 왕국 이후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한 블레셋은 유다에게 매우 위협적인 존재였다. 이같이 블레셋에 하나님께서 심판을 내리시는 까닭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나라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보응하신다는 사실을 유다인들로 하여금 알게 하여 그들이

어떠한 대적 앞에서도 담대한 마음을 가지

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6. 모압에 대한 예언(48)

모압은 소돔과 고모라 성이 멸망한 후에

롯이 큰딸에게서 낳은 아들의 후손들로 이

루어졌다. 이들은 사해 동편 고원 지대에

서 포도 재배와 목축업에 종사했다. 이들

은 경제적으로는 풍요했으나 가나안 원주민

들에게 쉽게 동화되어 그모스나 바알 브올과 같은 우상을 매우 열성적으로 섬기고 이스라엘과 적대 감정을 가졌다. 이러한 모압을 향하여 예레미야는 모압이 교만함으로 인하여 그들에게서 영광이 떠나는 것은 물론 그 땅은 황폐할 것이며 또한 거민은 바벨론에 포로될 것이라는 예언을 선포하였다. 이것은 물질적 풍요로 인한 교만과 우상 숭배가 국가와 민족을 패망으로 이끄는 첩경임을 보여 주고 있다.

 

7. 암몬,에돔,다메섹,게달,하솔,엘람에 대한 예언(49)

암몬은 롯이 자신의 작은 딸에게서 낳은 벤암미의 후손이다. 요단강 동편에서 농업을 주업으로 하면서 민족신 말감을 섬겨 오던 이들은 일찍부터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이들은 여호야김 왕 때에 모압, 아람 등과 동맹하여 유다를 괴롭혔다. 당시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강대국의 군사적 침입 위협을 받고 있던 유다인들에게 있어서 암몬이나 모압과 같은 주변 적대국들의 계략은 백성들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의심하게 하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서 친히 암몬의 보응자가 되어 주신다는 예언을 한 것은 선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에돔은 에서의 후손으로 이스라엘과 화친하게 지내야 마땅했다. 그러나 그들은 광야의 요새와 같은 세일 산에 우거하면서 다른 어떤 민족들보다도 이스라엘을 적대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고난을 조롱하였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에돔을 향하여 심판을 예언한다.

다메섹은 아람 왕국의 수도로서 교통의 중심지요, 군사적, 상업적, 종교적 요충지 역할을 해왔다. 이같은 다메섹은 통일 왕국 시대부터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의 경쟁 상대로 존재하였다. 나아가서 이들은 유다 침략을 위해 북왕국 이스라엘과 동맹을 맺기도 했다. 이러한 다메섹을 향하여 예레미야는 다른 주변국가들에게 선포했던 것과 동일한 내용의 심판을 선포한다.

이어사 게달과 하솔, 엘람 등의 심판에 대해 예언하였다.

 

8. 바벨론의 패배와 멸망(50)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어 열국을 정벌하던 바벨론이 그들의 교만으로 역시 심판을 받게 될 사실과, 이방 중에 포로가 되어 흩어졌던 이스라엘 민족이 해방되어 약속의 땅으로 돌아올 것을 예언하셨다.

 

9. 바벨론의 운명(51)

바벨론이 교만하고 우상을 숭배하여 결국은 파멸될 것이고, 유다는 구출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열 방

 

 

핵심 메시지

 

유다와의 관계

 

애 굽

 

블레셋

 

모 압

 

암 몬

 

에 돔

 

다메섹

 

게 달

 

엘 람

 

바벨론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패망

 

북방에서 일어난 물에 엄몰됨

그모스를 인하여 바벨론에 패망

 

교만으로 인하여 패망

 

마음의 교만으로 인하여 패망

 

세속적 아름다움으로 인하여 패망

 

재물로 인하여 패망

 

무력으로 인하여 패망

 

우상 숭배로 인하여 패망

 

19:3, 30:24

 

9:11, 25:15-17

 

왕하 24:2, 25:8

 

대하 20:1-10, 왕하 24:2

137:7, 35:5,6

 

왕하 16:5, 3:12

 

120:5, 21:16,17

 

22:6

 

17:15-18

10. 예루살렘 함락(52)

이스라엘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의 종말과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 그리고 사로잡힌 자의 수효와 여호야긴의 해방을 말하고 있다.

 

11. 예레미야 애가의 구성

1

2

3

4

5

 

예루살렘의

 

멸망

 

 

하나님의

 

진노

 

자비를 구하는

 

기도

 

예루살렘의

 

참상

 

회복을 비는

 

기도

 

예레미야 애가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읊은 조가(弔歌)이다. 한때는 자랑스러운 도시였으나 이제는 바벨론의 침략으로 초토가 된 예루살렘을 눈물로 묘사한 노래이다. 예레미야는 다섯 편의 시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그는 애가를 히브리어 자모의 순서에 맞춰 지었으므로 각장이 22절 또는 66절로 이루어져 있다.

 


12. 예루살렘의 멸망(1)

유다의 패망으로 인한 예루살렘의 황폐에 대해 예레미야 선지자는 슬퍼하며 기도하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징계인 재난을 말하고 다시 기도한다.

 

13. 하나님의 진노(2)

하나님의 진노와 패망한 유다 민족이 당한 비극을 말하고 이를 슬퍼하며 하나님께 기도한다.

 

14. 자비를 구하는 기도(3)

비탄에 빠진 선지자는 유다 민족이 당한 재난을 탄식하나, 이어 변치 않는 하나님의 자비와 계약을 기억하고 소망을 갖으라고 한다. 그리고 선지자 자신도 백성과 함께 죄로 인하여 당하는 환난을 슬퍼하며 하나님께 기도한다.

 

15. 예루살렘의 참상(4)

기근으로 인한 참상과 예루살렘의 멸망을 탄식하고 그 멸망이 거짓 선지자 때문임을 말한다. 또한 유다 민족이 이방을 의존했던 것은 허사라고 말한다.

 

16. 회복을 비는 기도(5)

바벨론의 침공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이 피해를 당하고 예레미야는 유다에 대해 하나님께 자비를 호소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