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8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66일차
● 오늘 읽을 본문은 느13:1-22, 시92편, 느13:23-31, 말1-4장, 사56-66장 입니다.
시편92
. 안식일의 중요성을 노래함 .
느헤미야13:23-31
. 다시 이방인 아내들을 맞는 유대인들
말라기
핵심구절
. 1장11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 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 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 임이니라
핵심단어
. 사자 : 이 책은 하나님의 참 제사장은 하나님의 사자를 섬길진 대 언약의 사자를 보내기 에 앞서 그의 길을 예비할 사자를 어느 날 보낼 것이라고 언급
개요 : 축복의 약속
. 1-2 장 : 국가(공동체 )가 저지르는 현재의 죄
. 부패한 제사장에게 경고한 후 일반 대중에게도 경고한다 .
. 3-4 장 : 하나님께서 직접 축복을 약속하심
줄거리
. 말라기 = 나의 사자
. 느헤미야와 동시대의 인물이지만 (BC433) 활약은 느헤미야가 죽고 나 뒤일 것으로 추정
. 하나님과 절연의 단계를 향하여 나아가는 모습
.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한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기 위한 하나님의 선민 선택 및 양육 은 1500년이란 시간이 흘렀음 . 귀환 후 영성이 회복되는 듯 하였으나 에스라 , 느헤 미야, 학개, 스가랴, 스룹바벨 , 여호수아 모두가 하늘나라로 가고 신앙이 헤이해 지기 시작했음. 종교의식은 형식에 불과 .
. 하나님이 사자 (말라기 )를 보내어 설득하심 .
. 하나님이 왜 중간기 (침묵)를 거칠 수 밖에 없으셨는지를 보여 줌
. 배교(2:1-16)
. 마술, 간음, 거짓 맹세 , 가난한 자들에 대한 억압 , 나그네를 거부함 그리고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 등으로 인해 그들은 재림에 날에 견딜 수 없을 것이다 (2:17-3:12)
. 하나님은 충성된 사람들을 주목하시며 , 다가오는 대파괴 때 그들을 보호할 것이다 (3:134:3)
. 언약을 주신 것을 회고해 보고 여호와의 날을 기다리라는 권고하심 (4:4-6)
. 4장 52절, 신약에 25번 인용
말라기 -구속사의 바톤
말라기1-4 장
. 구약의 마지막 책
. 학개와 스가랴 이후 대략 1세기쯤이 흐른 느헤미야 시대에 활동
. 오랜 세월 메시아에 대한 약속에 지쳐 있는 백성들을 다시 일깨움
. 1-2 장 : 국가 공동체가 저지르고 있는 죄를 언급
. 1:1-2:9 부패한 제사장들을 언급
. 2:10 말라기가 하나님을 대변하여 일반 대중에게 말함
. 3-4 장 : 하나님께서 일인칭으로 직접 말씀하심 .
. 구약의 마지막 메시지 : 의로운 해(예수그리스도 의미)의 등장과 엘리야 (세례요한 )의 출현 그리고 악인의 궁극적 파멸
. 신약시대가 오면 예수님이 발하는 치료의 광선으로 인해 구원받는 심령이 기뻐 찬송 할 것임 . 빛을 싫어하는 악인의 무리는 마른 지푸라기처럼 심판의 불에 태워질 것임 .
왜 십일조를 강조했을까 ?
. 고달픈 생활이 지속되자 백성들의 신앙이 형식적이 됨 = 고난의 원인이 자신들에게 있음을 일깨워 줌
. 십일조를 등한히 하는 것을 질책 (3:7-15)
. 십일조 = 이스라엘 공동체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제도 .
① 제사장을 위한 생활비 (민18:21)
. 민18: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② 절기 때마다 성전에 올라가는 경비 (신14:22-27)
. 3번의 주요 절기 = 무교절 /유월절, 오순절 , 장막절
. 십일조를 게을리했다는 것은 바로 이 절기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의미
③ 구제비(신14:28-29)
말라기가 말하는 두 가지 악
. 형식주의 : 신약에서 바리새인이 계승
. 회의주의 : 신약에서 사두개인이 계승
구속사의 바톤
.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언함으로 구속사의 바톤을 신약으로 넘김
. 마지막 두 장은 세례 요한과 주님이 오신다는 극적인 예언
. 400년간 침묵하심 = 애굽에서도 430년간 침묵
. 400년 후에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가 주의 길을 예비할 때 (마3:3, 말3:1)
. 말라기의 마지막절 (4:5-6) 은 누가복음 1:17 로 연결 된다 .
. 말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 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 이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 눅1:17 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 에게, 거르스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 리라
이사야56-59 : 회복
. 메시아가 오셔서 회복하는 길
. 그 날에는 이방인도 함께 예배할 것임 .
. 하나님의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
. 시편1편과 같은 두 갈래 길
. 하나님께 응답하는 자들을 위한 축복으로 인도하는 안전한 길
. 하나님을 거역하는 자들을 위한 파멸로 인도하는 위험한 길
우상들
- 우상 이름 섬긴 곳 신의 성격 섬긴 방법
- 벨(마르둑 ) 바벨론 기후, 전쟁, 태양의 신 매음, 유아 인신제사
- 느보(마르둑의 아들 ) 바벨론 학문, 천문학 , 과학의신
- 아스다롯(아세라 ) 가나안 사랑, 출산, 풍작의여신 매음
- 그모스 모압 국가의 수호신 유아 인신제사
- 몰렉(목록) 암몬 국가의 수호신 유아 인신제사
- 바알 가나안 기후, 수확, 농경의 신 매음
- 다곤 블레셋 수확, 곡물의 신 유아 인신제사
이사야60-66 장
. 하나님의 도성에 임하시는 하나님의 영광
. 사60: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아 네 위에 임하 였느니라
. 시온의 영광스러운 날이 임한다는 희망의 메시지
12 소선지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 호세아 호세아와 그의 부정한 아내인 고멜과의 관계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사 랑으로 교회를 자신의 신부로 맞아들이는 것을 의미
- 요엘 요일에 예언한 풍성한 성령에 대한 약속은 장차 그리스도에 의한 보혜사 성령의 약속 을 상기 (요14:16, 16:7, 행2:1-21)
- 아모스 아모스의 중보기도는 장차 죄인을 위한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의 그림자
- 오바댜 장차 오실 메시아를 만국을 벌할 심판자 (옵1:15), 선민의 피난처 (1:17), 나라의 소유자 (1:21)
- 요나 큰 물고기 속 3일 경험은 장차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생생한 예표 (마19:6941)
- 미가 그리스도가 탄생하는 곳을 구체적으로 예언 (미5:2, 마2:5-6) 그리고 그리스도를 온 세상의 주권자 (미4:1-9), 평강의 왕 (5:5)
- 나훔 아름다운 소식 (나1:15) 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로 인한 구원의 복음을 가리킨다
- 하박국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합2:4) 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실 교훈의 핵심
- 스바냐 스바냐가 선포한 여호와의 날은 장차 열국을 심판사실 그리스도의 사역 (습1:3, 15) 후 일 그리스도께서는 이 말을 인용 (마13:41, 24:29)
- 학개 성전의 궁극적인 실체는 장차 오실 그리스도이다 (엡1:23) . 만국의 보개 (학2:7) 는 그리 스도를 가리킨다 .
- 스가랴 메시아에 대한 묘사를 각각 풍부하게 선포했다 . 메시아를 여호와의 사자 (슥3:1), 의로 운 순 (3:8, 6:12), 일곱 눈을 가진 돌 (3:9), 성전을 건축하는 왕이며 제사장 (6:13) 나귀를 타는 겸손한 왕 (9:9-10), 모퉁이 돌 , 말뚝, 싸우는 활 (10:4), 은 삼십에 팔린 선한 목자 (11:11-14), 찔림 당한 자 (12:10), 씻는 샘 (13:1), 칼로 침을 당한 버림받은 목자 (13:7)
- 말라기 독특하게 그리스도를 예비할 자까지 묘사, 주의 길을 예비한자 (말3:1), 선지 엘리야 (4:5)= 세례 요한 , 메시아는 언약의 사자 (3:1), 의로운 해로 묘사
적극적 성경읽기
1. 느헤미야가 바사에 갔다가 2년만에 돌아왔을 때 성전의 방은 도비야 개인이 사용하고 있었고, 레위인들은 호구지책을 강구하고자 자신들의 밭으로 돌아가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백성들은 안식일에 상행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느헤미야는 자신이 세워 놓았단 규정들을 회복시키고 안식일을 지키도록 합니다.
2. 다시 이방인과 통혼한자 자들도 있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방인과 통혼한 자들을 책망하고 이방 사람을 떠나게 하고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시편 92편은 안식일의 중요성을 노래한 시입니다.
3. 귀환 공동체의 신앙은 다시 해이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종교의식은 형식에 불과했고, 정신은 빠져 있었습니다. 이 때 하나님은 말라기(“여호와의 사자”)를 보내어 마치 아내와 마주앉아 대화하듯 백성들을 설득하는 말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4.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과 절연의 단계를 향하여 나아가는 모습입니다. 여호와께 헌신함 없이 드리는 제사와 제물은 그들이 그분의 이름을 멸시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하나님께 대들기까지 하는 것입니다. 제사장들은 율법을 가르치는 그들의 의무를 소홀히 했고 백성들은 서로에게 신실하지 못했습니다.
5. 구약의 마지막 메시지는 의로운 해의 등장과 엘리야의 출현, 그리고 악인의 궁극적 파멸에 대한 것입니다. 신약시대가 오면 예수님이 발하는 치료의 광선으로 인해 구원받는 심령이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처럼 기뻐 뛰며 찬송하게 될 것을 약속해 주십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말라기 백성들은 하나님을 주인으로 여기지 않고 있었습니다. 오늘 하나님의 주인 되심을 선포하십시오. 그리고 그 다스림 속에서 “신위 Go!"하십시오.
나의 기도
- 신앙이 나태해 지지 않게 지켜 주옵소서 . 세상적인 부패와 타락이 삶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하 옵소서. 하나님 나라가 임하실 때 부름을 받을 수 있는 삶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 십일조의 생활을 철저히 하게 하여 주옵소서 . 신앙 생활을 게을리 하지 않고 더욱 주님께 열심을 다할 수 있도록 주님의 축복을 받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주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 .
2019/05/29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68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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