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읽을 본문은 약1~5장 / 행13~15:35 / 갈1~6장 입니다.
시간 흐름으로 본 서신서의 분류
서신서를 사도행전의 흐름과 같이 가기 위해 기록한 시간 순서대로 읽는다 . 예수님의 동생 야고 보는 AD62sus 경에 순교했다고 추정된다 .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쓰기전에 야고보서가 쓰여졌다고 생각된다.
야고보서 개요 : 믿음의 증명
. 증명1 : 시험을 인내함 (1 장)
. 증명2 : 편견없는 사람 (2 장)
. 증명3 : 혀의 통제 (3 장)
. 증명4 : 모든 일에 선함 (4 장-5:6)
. 마지막 격려 (5:7-20)
줄거리 따라가기
. 저작 연도를 AD45-62 년 생각
. 가장 처음 쓰여진 것으로 간주
. 이방인 기독교인에 대한 언급이 없다 . 아직 선교가 활성화되지 않은 때
. 그리스도의 말씀을 제외하고는 다른 특별한 신학이 없다 .
. 교회라는 용어 대신에 회당이라는 단어를 사용 (2:2)
. 생15장 예루살렘 공의회 (49 년)과 연관된 문제점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
. 아마도 AD45 년 기록된 것으로 추정
야고보서의 저자는
. 신약에 야고보라는 이름이 네 명이 존재
. 사도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 (눅6:16, 행1:13)
.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마10:3, 막3:18)
. 세베대의 아들 요한의 형제 야고보 (마4:21)
.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 (마13:55)
. 예루살렘 교회를 세우는 데 가장 큰 일을 한 사람
. AD62 년경에 순교
.실천하는 믿음을 강조
.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후 예수님의 제자가 됨 (고전15:7)
. 베드로가 예루살렘을 떠난 수 (행12:17) 예루살렘 교회를 지도하게 됨 (갈1:19)
. 예루살렘 총회를 주관 (행15:13, 21:18)
. 바울로부터 교회의 기둥이라는 말을 들음 (갈2:9)
. 행15:23. 23:26, 약1:1 에서만 문안의 뜻을 가진 헬라어 카이레인이라는 단어가 발견됨 .
. 야고보서는 윤리적인 완전성과 정의를 강조 = 신약의 아모스
. 108절중 54절을 명령어로 구성
야고보서1-5 장
. 루터는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같은 서신이라고 부름 . 행위를 강조한 것을 못마땅하게 여 김.
. 신약성경의 잠언 , 신약의 아모스
. 시험에 빠진 형제들을 격려 , 교리만을 강조하며 삶을 무시하고 현실을 도피하는 식의 믿 음을 경계하며 말씀 실천을 통한 복음의 사회성을 강조 .
. 복음은 사회 구원이라는 복음의 사회성도 함께 강조되어야 한다 .
. 하나님 나라 = 그 백성의 삶 속에 임한다 .
. 믿음 = 단순한 지적 인정이 아니라 그 반응을 실천하며 행함으로 완성되는 것
. 사회적 책임을 하여야 한다 = 하나님 나라의 윤리
. 믿음은 행위로 표시되어야 하고 행위는 믿음에 근거해야 한다 .
. 행동하는 믿음은 시험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다 .
. 시련은 우리의 믿음을 한 차원 더 높이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그것 만큼 더 견고히 다지 기 위함 .
. 2,3,4 장은 잠언과 같이 구체적으로 행동하는 믿음이 어떤 것인지 보여 준다 .
. 5:7-20 핍박 받는 형제들에게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인내하라는 권면으로 끝을 맺음
교회의 확장기 행 13-28 장-안디옥에서 땅 끝까지
안디옥 사역
. 13장부터 안디옥을 중심으로 바울의 사역 전개 (13-21:26)
. 21:27-28 죄수 바울
. 전도 = 자국민, 선교 = 다른 나라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
. 바울 = 선교사
. 바울의 선교 전략
. 교회의 후원을 얻되 자비를 드려서 충당하는 자비량 선교
. 팀 선교
. 이방 문화를 존중하되 복음의 본질을 변질하거나 왜곡하지 않음
. 성령의 간섭하심을 기대하며 그 분의 인도에 강하게 의지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행13~14)
. 안디옥 선교본부에서 바나나와 바울을 선교사로 파송
. 성령의 지시에 따라 파송 (13:2)
. 바나바가 더 중심적인 인물
. 구브로 섬 (바나바의 출신 )으로 감
. 무당과 한 판 승부를 벌여 승리함 .
. 갈라디아 지역 : 안디옥-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로 여행
. 갈라디아 교회를 세우고 나중에 갈라디아 서신을 보냄
예루살렘 공회(행15:1-35)
. 교회사의 첫 총회
. 구약의 율법과 할례 문제를 의논
. 구약에 충실한 예루살렘 교인들의 반발
. 이방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자각 한 형제로 영접
. 할례 문제를 해결
. 새 이스라엘은 율법을 준수하는 자가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들임 .
갈라디아서 개요
. 복음으로 누리는 자유함
. 복음의 진정성 (1:11)
. 복음의 근원의 정통성
. 복음의 내용과 정통성
. 복음의 탁월성 (3~4 장): 교리적 설명
. 새로운 관계의 정립 (3 장)
. 그것으로 누리는 특권 (4 장)
. 복음으로 누리는 참 자유함 (5~6 장): 실제적 적용
. 사랑의 섬김은 율법적 명예를 끊음 (5:1~15)
. 성령은 육신적 멍에를 끊음 (6:16-6:10)
줄거리
. 바울의 1차 전도 여행의 결실로 쓰여진 책
. 인간의 참 자유는 율법을 지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진리 (예수)를 알고 그 진리를 받아 들이는 데 있다는 것을 유대인들에게 깨우쳐 주기 위함 .
. 요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이신칭의
. 믿음은 행함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
. 당시의 외향적 율법 지킴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함 .
. 가톨릭의 공적주의적 구원관도 이 부분을 잘못 해석한 것임
. 구원의 주제는 하나님이시고 그 구원은 그 분의 고유 권한이며 그 구원은 그 분의 지극 하신 사랑에 의해 거저 주어지는 것임 = 신위 = 타력구원
. 믿음과 행위를 두 개의 별개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안 됨
. 칭의와 성화는 같은 구원의 과정임
복음의 열매 -갈라디아서
복음의 진정성 (1-2 장)
. 갈라디아서 =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대헌장
. 칭의 교리에 관한 고전적인 진술 .
. 마틴루터와 요한 웨슬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갈라디아 교회의 세 부류 교인들
. 바울파 : 오직 믿음만으로 의롭게 된다는 가르침을 고수
. 유대주의자들 :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 율법
. 율법 폐기론자 :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교리를 받아 들이면서 그들의 행동을 통제 하는 율법이나 어떠한 수단도 거부
. 바울이 전한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계시로부터 온 것이여 그의 사도직의 정 통성을 강조
복음의 탁월성 (3-4 장)
. 복음과 율법의 기능
. 율법 : 행위에 기초함 (3:10), 우리의 보호자 (3:23, 4:2), 우리의 교사 (3:24)
. 은혜 : 믿음에 기초함 (3:11-12), 그리스도 중심 (3:24), 우리의 자유를 보증 (4:30-31)
. 효과
. 율법 : 우리를 저주 아래 있게 함 (3:10), 믿음을 위해 우리를 가둠 (3:23), 우리를 그리 스도에게로 인도함 (3:24)
. 은혜 : 믿음으로 의롭다 함 (3:3, 24), 그리스도가 우리와 함께 하심 (2:20), 우리를 아들 이자 상속자로 받아들임 (4:7)
. 율법은 우리의 죄를 선언하고 ,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몰아가며 순종의 삶으로 우리를 이 끄는 기능을 하지만 , 우리를 구원하기에는 무력하다 .
. 율법과 은혜의 비교
. 복음과 율법을 아브라함의 정실 자식과 후실 자식으로 비유하여 설명
복음으로 누리는 참 자유함 (5-6장)
. 성령의 열매
. 성령이 성도 안에 내재하시고 , 그 분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성령 충만한 삶의 결과 (갈5:22-23)
. 성령의 열매는 9가지이나 단수이다 . 열매가 서로 연합되어 나타나야 하기 때문이다 .
. 복합적 단수의 의미 (히브리어 이하드 )
. 세 종류의 성령의 열매
. 열매1 : 5:22-23 의 9가지 열매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 제)= 성품, 인격
. 하나님과의 관계 : 사랑, 희락, 화평
. 이웃과의 관계 : 오래 참음 , 자비, 양선
. 자신과의 관계 : 충성, 온유, 절제
. 열매2 : 엡5:18-21
. 술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요 ,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 ,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고,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감사 , 그리스도를 경외함 으로 피차에 복종
. 열매3 : 요14:17, 16:13
. 내 속에 거하시는 예수님을 아는 것
. 성령이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
성령의 은사
. 고전12:4-11 은사는 여러가지나 성령은 같고 ,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다 . 각 사람에 따라 은사를 주신다 .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 (6 장)
. 갈6:17 이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가지고 있노라
.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 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 라
.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시 태어나 내 안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졌다 . 내 삶의 모든 가치 관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합당하게 바뀌었다 .
적극적 성경읽기
1. 야고보서는 믿음은 행위로 표현되어야 하고 행위는 믿음에 근거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바울의 믿음은 칭의적인 믿음을 말하고 야고보의 믿음은 성화적인 믿음을 가리킨다고 봅니다. 시련이 없는 믿음은 없습니다. 시련은 우리의 믿음을 한 차원 더 높이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그것만큼 더 견고히 다지기 위함입니다.
2. 행 13장부터 사도행전의 중심은 안디옥 교회에서 바울에게로 넘어갑니다. 안디옥교회는 바나바와 바울을 선교사로 파송합니다. 그러나 이 선교여행은 바울이나 바나바의 아이디어가 아니라 성령의 지시에 따라 교회가 이 두 사람을 파송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직은 바나바가 더 중심적인 인물입니다(1차 선교여행, 행 13-14장).
3. 이 선교팀은 구브로 섬으로 갑니다. 여기서 무당을 만나 한판 대결을 벌이지만 승리하고 전진을 계속합니다. 구브로를 떠나 갈라디아 지역의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를 거쳐 더베까지 갑니다. 여기서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를 세우고 나중에 갈라디아 서신을 보냅니다.
4. 교회사에 있어서 첫 총회인 예루살렘 총회는 당시 구약의 율법과 새 믿음의 부딪힘인 할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집된 회의였습니다. 1차 예루살렘 총회에서는 율법의 엄수를 주장하는 자들의 폐쇄적인 태도를 물리치고, 이방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자각하여 그들을 형제로 영접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를 통해 할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행 15장).
5. 새 이스라엘은 율법을 엄수하는 자가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들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것임을 선포합니다.
6. 갈라디아서가 말하는 이신칭의의 믿음은 행함을 무시하는 개념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믿음은 곧 행함으로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은 우리의 구원이 우리의 행함, 즉 당시 분위기로 말하면 외향적 율법 지킴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함입니다. 칭의와 성화는 같은 구원의 과정입니다.
7.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는 모두 성품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업적을 이루었는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인가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입니다.
8.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산다는 것은 나의 옛 자아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시 태어나 내 안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졌다는 말입니다. 그것은 내 삶의 모든 가치관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합당하게 바뀌었다는 말입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오늘 하루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로 살아 보십시오. 죽은 자는 말이 없습니다. 통통어들은 ‘입 닫기 운동’을 벌이고 그 대신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입을 닫고 기도하면서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것을 경험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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