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읽을 본문은 행 20:2~3상 / 롬 1~16장 입니다.
로마서
개요 : 복음 =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 서언 : 1:1-15
1. 복음의 교리 : 어떻게 복음이 죄인을 구원하나 (1:16-8 장)
2. 유대인에게 주어진 복음 (9-11 장)
3. 복음의 적용 :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12-14:13) 보충적 설명 : 14:14-16 장
핵심 구절 : 1 장16-17 절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 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 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 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핵심 단어 : 의
. 로마서는 의롭지 못한 죄인이 어떻게 의롭다 함을 받게 되는가를 보여 줌 .
줄거리
. 3차 여행 중 소아시아 지역에서의 전도 활동 후에 고린도에 3개월 머물면서 예루살렘으 로 떠나기 전에 쓴 편지
. 로마교회는 자생적으로 생긴 교회임 .
. 사도들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를 체계적으 로 설명하며 , 유대인 성도들의 율법주의적 신앙을 교정하기 위해 쓴 편지
. 기독교 신아의 기본적 교리인 죄 , 구원, 은혜, 믿음, 칭의, 성화, 부활 등의 중심 교리를 원리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이스라엘의 현재 상태와 궁극적인 구원 및 이방인과의 관계들 을 언급
. 죄란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이며 복음의 중심 내용은 하나님의 의임 .
복음의 교리 : 어떻게 복음이 죄인을 구원하나 (1-8 장)
.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가르침이 공격을 받음 .
. 유대인들은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율법으로 신자가 보호된다고 함 .
. 율법 폐기론자 : 구원 받은 후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 .
.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의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며 오직 하나님이 은혜의 선물로 주시는 구원을 필요로 함 .
. 하나님의 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서 충족되었음 .
. 죄인들이 하나님의 의를 한 번 받아들이면 칭의라 부름을 받음 .
. 칭의적 구원이 구원의 최종 목적이 아님
. 성화라는 과정으로 하나님께서 자라게 하심
. 하나님의 의가 무엇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생활을 살아야 함 .
. 성화의 삶을 통해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며 천국을 맛보게 하는 삶을 살아가 는 것임 .
. 성화는 섬김과 나눔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임 .
복음의 교리
. 하박국2:4 절을 인용하여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 다는 것을 설명
.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믿음에 의한 구원을 강조하면서 마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함 .
. 루터의 종교 개혁의 중심 사상은 믿음으로 구원 받으며 , 성령 말씀이 신앙의 최고 기준이며, 거듭난 사람이면 누구나 제사장이라는 것임
. 율법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지만 , 구원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여 믿음으로 이루어짐 .
. 시내산 계약 후에 십계명을 주심 .
구원의 9가지 서정
. 롬5:1-2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 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1. 소명(Calling)
.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 과거에 받은 구원 = 칭의
2. 중생 (Regeneration)
3. 회심(Conversion)
4. 믿음(Faith)
5. 칭의(Justification)
6. 양자(Adoption)
7. 성화(Sanctification)
.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현재에 이루어가는 구원
. 6장 이하에서 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12장 이하에서 그 구체적인 것들을 제시함 .
. 칭의는 하나님의 은혜로 그저 받은 선물이지만 , 성화는 성령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의지로 이루어져 가는 부분임 .
8. 견인(Preservation)
9. 영화(Glorification)
.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 미래에 이룰 구원
유대인에게 주어진 복음 (9-11 장)
. 성화에 관한 가르침을 잠시 중단하고 (8 장까지 ) 버림받은 이스라엘에 관한 이야기를 11장 까지 함 .
. 복음을 거절함으로서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음 .
. 새 이스라엘인 교회로 이스라엘의 선민의 특권이 옮겨지게 됨 .
. 이스라엘이 복음을 받아들일 때 복음은 그 정점에 이를 것임 (11:17-32)
복음의 적용 :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12-16 장)
. 1-8 장의 칭의 , 12 장 이하는 성화가 주제임
. 성화의 핵심을 보여 주는 구절 12:1-2
. 롬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 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자기중심성을 제물로 죽여야 함 = 인위를 내려 놓음 =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 = 주 되심을 인정 = 성화의 중심
. 섞이면 안됨
적극적 성경읽기
1. 로마서는 바울의 3차 전도여행 중 소아시아 지역에서의 전도 활동 후에 고린도 3개월 동안 머물면서 예루살렘으로 떠나기 전에 자생적으로 생긴 로마교회에 쓴 편지입니다. 바울은 스페인 선교를 위해 로마를 방문하기를 원했고, 사도들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 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유대인 성도들의 율법주의적 신앙을 교정하기 위해 쓴 서신입니다.
2. 로마서에서 바울이 전하는 중심 내용은 하나님의 의입니다. 하나님의 의는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음으로써 충족되었습니다.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은 자력으로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 대속 사역을 이룬 것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의를 덧입게 하시는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만이 우리를 죄와 세상과 율법과 죽음에서 구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은 성화의 삶을 통해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천국을 맛보게 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기 위해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성화는 나눔과 섬김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4. 성화의 과정은 행함의 믿음이 강조되는 영역입니다. 칭의는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받은 선물이지만 성화는 성령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순종으로 이루어져 가는 부분입니다. 성화의 핵심은 변화인데 그 변화는 단순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가치관의 변화이요, 의식의 변화입니다(롬 12:1-2).
5. 자기 몸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기 위해서는 자기중심성이 죽어야 합니다. 자기중심성을 죽인다는 것은 인위를 내려놓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삶의 모든 부분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분의 통치에 순종하며 그분의 주되심을 인정해야 함을 말합니다. 이것은 성화의 가장 중심이요, 기본입니다. 이런 본질의 변화가 없는 변화는 외식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성화의 핵심은 자기중심성을 꺾는 것입니다. 통통을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서 현재 변화된 부분을 기록해보십시오. 오늘 하루 인위(자기중심성)를 꺾고 신위(하나님의 뜻)에 순종해보십시오.
2019/06/1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 83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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