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일 아모스개요
개 요 : “공의가 하수 같이…” 남용한 특권에 대한 심판
1. 1-2장 : 8개 나라에 대한 경고
심판의 상징 = 불
2. 3-6장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는 3개의 짧은 설교가 나오고, 심판이 선언됨
3. 7-9장 : 5개의 심판
메뚜기, 불, 다람줄, 여름과실, 제단 위의 하나님
핵심 구절 : 5장24절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
핵심 단어 : 부정, 권리 침해
아모스는 이방이나 이스라엘이 사회정의를 이루지 못함에 대한 진노를 말하고 있습니다.
줄거리
이름의 뜻 = 짐(burden)
이스라엘 내에서 활약한 첫 번째 기록 선지자
선지자 훈련을 받지 않은 평신도 출신 선지자(1:1, 7:14-15)
금송아지 신전이 있는 벧엘에서 신앙 부흥 운동 전개
남왕국에는 웃시아, 북왕국에는 여로보암2세(BC793-753)가 통치
앗수르가 국내 문제에 치중하게 됨으로 북왕국을 내 버려두게 됨.
여로보암 2세는 솔로몬 시대의 부흥을 회복
이 부는 사회 정의를 깨뜨리게 됨(부익부, 빈익빈)
아모스 = 사회 정의를 부르짖음
사회적 무질서
여호아의 자비로운 판단을 보고도 배우지 못하는 것
불의, 거짓 영성, 거짓 평화, 사치와 교만
우상 숭배가 시작된 벧엘(문제의 중심)을 사역기지로 삼음
사마리아의 부유한 여인들을 비판(3-6장)
종교가 정직하지 못하면 사회생활에서 불의를 낳습니다.
심판에 대한 다섯 개의 상정적 묘사
처음 두 개는 아모스의 중재에 의해 피하게 됨.
세 번째~네 번째 사이에서 아마샤로부터 말로 공격을 받음(7:1-9:7)
다섯 번째는 기쁨과 소망이 있음(9:8-15)
나의 기도
참된 예배의 생활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만을 경배하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의 어떠한 유
혹과 시련에도 넘어지지 않게 하시며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전진하게 하옵소서. 날마다 더욱
더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삶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구절 |
범 죄 |
형 벌 |
|
다마스쿠스(시리아) |
1:1-5 |
이스라엘을 억압 |
불 심판, 주민을 노예로 만듬 |
가사(블레셋) |
1:6-8 |
이스라엘을 에돔의 노예로팜 |
도성을 불 심판 |
두로(페니키아) |
1:9,10 |
이스라엘과 평화협정 파기 |
도성을 불 심판 |
에돔 |
1:11,12 |
유대인을 학살함 |
도성을 파괴 |
암몬 |
1:13- 15 |
유대인 여인을 학살 |
도성을 불 심판, 주민을 노예화 |
모압 |
2:1-3 |
죽은 자를 다시 태움 |
도성을 불 심판 |
유다 |
2:4,5 |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불순종함 |
예루살렘의 성전 파괴 |
이스라엘 |
2:6-16 |
뇌물 성행, 가난한 자를 억 압, 간음이 성행 등등 |
곡식 실은 수레에 깔린 것처럼 억압 을 당함. 그 군대는 패망할 것임 |
아모스
|
2. 안을 살펴보다-이스라엘 내부의 문제(3-7장)
북이스라엘 여로보암2세가 다스리는 시대는 번영과 번성을 누림. 북왕국의 영토가 확장
됨
북왕국의 번영은 사회적 부패 현상을 초래(12:6-8,5:11-12)
우상 숭배, 정의의 타락, 상류계층의 사치 방종, 사회 부패
부패상
가난한 자들을 억압(4:1)
불공정한 재판(5:10-13)
초호화판 생활(6:4-6)
불공정한 거래(8:4-6)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마태25장 양과 염소의 비유
천국 복음 = 하나님 사랑 + 이웃 사랑
요일4:20-21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
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21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가치관,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함.
1 물질적으로 풍요할수록 더욱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탄의 공격에 넘어지게
된다.
관련구절 |
의 미 |
|
메뚜기 떼 |
7:1-3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징벌하기로 계획하셨다. 그러나 아모스의 중보기 도로 그 뜻을 돌이키심 |
불 |
7:4-6 |
하나님은 이스라엘 땅을 황폐화시키기로 계획하셨다. 그러나 아모스의 중보기도로 그 뜻을 돌이키심 |
담벽과 다 림줄 |
7:7-9 |
하나님은 공의의 줄로 이스라엘을 재어 보아 만약 굽고 비뚤어졌다면, 이스라엘을 징벌하실 것이다. |
여름 실과 한 광주리 |
8:1-3 |
무르익은 여름 실과가 당장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조만간 썩을 수밖에 없듯, 그와 같은 처지인 이스라엘 역시 부패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
부서지는 기둥 |
9:1-4 |
부서지는 성전의 기둥처럼, 이스라엘도 그 죄악으로 인하여 부서지는 심판을 당할 것이다. |
로잔2차 대회(1989) : 우리는 사회정의에 무관심했던 것을 회개한다. 그러나 교회는 여전
히 아모스를 찾고 있다.
3. 앞은 내다보다-미래(7-9장)
|
나의 기도
이웃 사랑을 잘 실천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무엇보다 가족들과의 관계 그리고 성도들과의 관
계 동료들과의 관계 그리고 나아가서 알지 못하는 이웃들과의 관계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
낼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호세아 개요 : 사랑으로 인내하는 선지자
1. 서언 : 상징으로 쓴 서언 부분(1-3장)
2. 참을 수 없는 이스라엘의 범죄 : 하나님은 거룩하시다(4-7장)
다섯 가지 고발(4-5장)
실현되지 않을 회개(6장)
불가능할 회복(7장)
3. 이스라엘이 심판 받다 :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8-10장)
심판의 나팔(8:1), 다가올 분노를 기록하다
4. 이스라엘의 회복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11-14장)
하나님의 바램(11:1,4,8)
아직은 이스라엘이 고통 받아야 함(12장)
사랑이 최후의 승리를 이룸(14장)
시대적 배경
북 이스라엘 멸망, 남유다 웃시야-아하스 왕(왕하15:1-16:9, 대하26장)
BC753에서 북왕국이 멸망하는 BC722년 까지 약 30년간
북 왕국 =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그리고 마지막 왕 호세아
남 왕국 = 아사랴라고 하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우상 숭배가 극에 달하고 세상은 더욱 부해함.
교만한 웃시야 왕(대하26장)
신8:17-18 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라 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각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
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줄거리
호세아 = BC755년부터 북 왕국에서 활약. 망하는 것을 목격
마음이 넓고 다정다감한 성격
헤세드(Hesed) = 다정다감하고 자비가 넘치는 하나님의 사랑
1-3 장 : 서론
호세아의 아내 고멜은 부정한 여자
호세아의 세 자녀에게 의미 있는 이름이 붙여짐.
4-8장 : 이스라엘의 타락상
우상 숭배
9-10장 : 회개
11장 : 하나님 사랑은 취소되지 않음
12장 : 부유함이 죄를 용서해 주지 않음
13장 : 여호와께서는 구세주, 심판자
14장 : 참된 회개를 위한 기도, 회복을 약속하심
14장 197절, 신약에서 26번 인용
나의 기도
우상숭배가 만연한 이 땅에서 신앙을 잃지 않고 전진하게 하옵소서.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며 하
나님의 사랑을 잃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더욱 기도하게 하시며 날마다 하나님을 찬양 경배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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