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일 마지막 때 (D-2)
●읽기 : : 계 1-11장
개요 :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 1장 :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예수님
- 2-3 장 : 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 4장 : 하늘 보좌와 예배
- 5장 : 일곱 인봉 책과 어린 양
- 6-19 장 : 대환난과 하나님이 진노
- 20장 :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
- 21-22 장 : 새 하늘과 새 땅
핵심구절
- 1장7절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 11장15잘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핵심단어 (예언)
- 이 책의 처음과 끝에서 예언의 책이라고 스스로 밝힙니다. 이 책은 신약의 유일한 예언서임.
줄거리
- 계시록의 원래 목적은 1세기 말 일곱 교회로 대표되는 초대 교회 교인들의 극악한 박해에 직면했을 때 그들에게 새 하늘과 새 땅의 소망을 품어 박해를 견디도록 격려함에 있었다.
- 시험을 이긴 자에게는 축복을 누리게 된다는 비전을 보여 주어 인내하게 함.
- 말세에 하나님의 심판이 진행되며 하나님은 반드시 승리하여 악을 세력은 지옥으로 멸망하며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회복된다.
- 인간의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요약
- 에덴이 망하게 된 배후 세력인 사탄을 박멸하고 그 에덴을 다시 회복하는 새 하늘과 새 땅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완전한 회복을 말한다.
- 영적 전쟁은 창3:15에서 선전포고가 된 것이고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이미 승리를 쟁취한 전쟁이고, 말세는 최종 승리를 향한 정리 단계의 싸움임.
- 축복을 담고 있는 책(1:3, 14:13, 16:15, 19:9, 20:6, 22:7,14)
- 역사 = 주님의 이야기, 인간사 =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음
-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때를 예비하기 위해 격려를 받아야 하며, 섬기도록 영감을 받으며, 정결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받아야 한다.
- Revelation 은 벗기다, 폭로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네 가지 해석 방법
- 과거주의 관점
- ■1세기 역사적인 배경 아래에서 해석하려는 관점(예루살렘 멸망을 위한 예언)과 로마 제국의 멸망의 예언으로 해석하려는 관점으로 나누어 진다.
- 역사주의 관점
- 한국 교회에서 많이 설교.
- 실제로 일어난 일에 대한 예언으로 보고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일치시키려는 입장
- 교황 = 짐승, 666 = 바코드
- 시대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문제점이 있다.
- 미래주의 관점
- 한국 교회의 주종을 이루어왔던 관점
- 세대주의적 미래주의와 수정 미래주의가 있으며 전 천년설을 주장
- 세대주의적 미래주의
- 환상의 순서를 문자 그대로 미래의 역사에서 나타날 것으로 해석함.
- 2-3 장 : 일곱 교회를 재림하실 때까지의 일곱 교회시대를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
- 민족적 이스라엘이 국토를 회복-교회의 휴거-7년 대 환란-적그리스도의 통치
악한 나라들이 예루살렘과 싸우기 위해 모임-예수께서 악한 나라들을 멸망시키실 때 재림하심-그리스도의 천년왕국-천년왕국의 마지막에 사탄의 마지막 반역-새하늘과 새 땅에서 성도들과 함께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통치하신다는 순서로 해석
- 계1: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 수정 미래주의
- 교회가 온전한 이스라엘이며 전환란기 휴거가 없다.
- 크리스천들이 마지막 환란기를 지나간다.
- 1세기 독자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음
- 상징주의 또는 관념적 해석
- 선과 악의 세력 간의 투쟁으로 설명 =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법으로 해석
- 영적인 전쟁으로 크리스천들을 박해하는 것이다.
- 짐승 = 각 시대별로 교회를 핍박하는 정치세력
- 사탄의 결박 = 사탄을 무저갱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진리로 사탄의 세력을 결박하는 것
- 천년왕국 = 문자적인 천 년이 아니라 교회시대를 상징(무천년설)
- 요한계시록을 마지막 역사의 종말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는 점이 문제
절충주의
- 네 가지의 장단점을 활용
- 상징주의를 근간으로 이를 보완하는 관점
- 구원과 심판에 있어서 마지막 절정을 포함= 재림 때 새로운 피조물 속에 하나님의 나라를 형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마지막 심판과 구원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역사 속에서 특정한 사건을 예언한 것이 없다.
- 리처드보감 :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세상을 향하신 하나님의 최종적인 목적이 요구하는 대로 살아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쓰여진 책.
요한계시록의 특징
원근 통시 (telescoping of time)
- 예언의 성취시기에 대해서 원근 통시로 이해하여야 한다.
- 현재와 미리의 일치성에 주목
- 하나님의 구원역사 = 이미와 아직 사이의 긴장
- 두 가지 영역의 사건들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두 시대가 통시적인 것으로 보임 = 하 나님 나라의 개념
-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시는 분
하나님의 시간
- 하나님의 섭리적인 때
하나님 나라의 완성, 에덴의 회복
-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완성(계1:5-6)
- 사랑하시려고 창조했으나 죄를 범해 그 나라를 잃어 버림
- 그 나라를 회복시켜 주기 위해 죄에서 해방하게 하심
- 그 나라를 온전히 회복하시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함
상징이 많다
- 두루마리 책, 나팔, 금 대접, 인, 용, 여인 등
- 숫자적인 상징
- 1 = 하나님(1:8), 2 = 인간, 3 = 삼위일체, 4=동서남북(4:6, 5:8), 6=사탄의 수(13:18), 7= 하나님의 수, 완전 수, 10=세속적인 완전 수(12:3, 13:1, 17:3)
- 일곱 : 일곱 교회 (2-3 장), 일곱 가지 재앙 (5-7 장), 일곱 가지 나팔 (8-11 장), 일곱 가지 대접(15-16장), 일곱 금 촛대(1:12,20,2:1), 일곱 천사(8:215:1,6), 일곱 별(1:16,20, 2:1, 일곱 뿔과 일곱 눈을 가진 어린 양(5:6), 일곱 머리와 일곱 왕관을 쓴 용(12:3), 일곱 머리를 가진 짐승(13:1)
- 일곱 가지 복 : 전능하신 하나님, 그리스도, 합당하다, 흰 옷 등이 일곱 번씩 사용
- 촛대, 예언, 무저갱, 음행, 지진, 큰 도시 바벨론 등도 일곱 번씩 사용
- 666 : 히브리어적으로 해석하는 경우와 사탄의 숫자가 반복되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 144,000 = 이 세상에서 어린 양의 피로 구속 받은 자들 =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 한 자들
- 색의 상징적인 의미
- 흰색 = 정결, 무죄, 승리
- 붉은색 = 죽음, 악, 전쟁, 사탄
- 청황색 = 죽음
- 검은색 = 재앙, 땅의 기근
- 동물의 상징
- 양 = 예수님, 용 = 사탄, 독수리 = 심판자, 짐승 =불신의 왕들, 개구리,메뚜기 = 재 앙
- 자연환경의 상징
- 바람 = 생명, 지진 = 재앙, 구름 = 하나님의 영광천년왕국설과 구조
예수님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신다는 것을 두고 언제 오셔서 왕 노릇하시는 가에 대해 3가지 견 해로 나누어진다.
□ 천년왕국과 예수님 재림에 관한 견해 비교
후천년설 |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 역사주의적 전천년설 |
무천년설 | |
천년왕국 | 그리스도의 지상 통치가 아니라 성령의 사역과 복음의 확장을 통해 교 회가 황금기를 맞이하고 영적 번영을 이루어 의 와 평화를 이루는 시기 | 일반적으로 천년기는 문자적으로 일천년S 의미하거 나 호은 정해진 일정기간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때 성 도들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지상에서 왕노룟 한다. | 다른 일천년의 기간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 때까지이며. 즉 교회시대의 전 기간을 말한다 | |
재림시기 | 천년왕국 지난 후 재림 | 천년왕국 이전 재림 | 교회시대 지난 후 재림 | |
재림회수 | 1 회 | 2회. 즉 공중 재림과 지상 재림이 있다. 환난 전에 공 중 재림이 있으며 이때 성 도들은 휴거되고. 환난이 지난 후 그리스도와 함께 성도들이 지상에 재림하여 천년왕국을 이룬다. | 1 회 | 1 회 |
부활 | 그리스도의 재림 때 모두 부활한다. | 첫째 부활은 환난 전 그리 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성 도들의 부활이며. 둘째 부 활은 환난 때에 죽은 순교 자의 부활이며. 셋째 부활 은 천년왕국의 마지막 때 에 모든 자의 부활이다. | 첫째 부활은 그리 스도께서 재림 하 실 때 성도의 부 활이며 둘째 부활 은 천년왕국 마지 막 때의 전체 부 활이다. | 첫째 부화은 성도들의 부활로 그리스도B 영 접할 때 이루어지며. 들째 부황은 그리스도 의 재림 때 전체가 육 체로 부황하는 것을 의 미한다. |
과정 | 대환닌(악 감소, 선 증가)
|
그리스도의 공중재림 - 성 도의 휴거 - 대환난 - 그리 스도의 지상 재림 ■촌!년왕 국 - 최후의 심판 - 새 하 늘과 새 땅 | 대환난 - 그리스도 의 재림 一 성도의 부활. 휴거-천년왕 국-최후의 심판- 세 하늘과 새 땅 |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 최후의 심판 - 새 하 늘과 새 땅 |
지지하는 신학자 | A H Strong L. Boettner R. Campell R.L. Dabney | J.N. Darby W.B. Riley J.M. Gray R.A.Torey |
H. Alford G.E. Ladd R. Mounce L. Morris J.A. Bemgel A.C. Gaeb아이n |
M. Wilcock A. Kuyper H. Bavink W. Hendriksen G. Vos, J. Murry L. Berkhof |
요한 계시록의 구조(3부분)
- 요한이 본 일(1장) : 머리말(1:1-3) 다음에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한 진리가 설명됨(1:4-8)
- 사도 요한이 경험한 신의 현현 (1:9-20)
- 부활하신 예수님을 소개 (1:9-20)= 3:22까지 하나의 문맥
- 이제 있는 일 (2-3 장) : 2장은 전체와 유기적으로 연결
- 일곱교회를 향한 메시지 (2-3 장)의| 형식
- 예수님의 이름
- 칭찬과 책망
- 성령의 말씀에 귀 기울일 것을 촉구
- 이기는 자에게 주어지는 종말적 약속
-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장차 될 일 : 4장 이후의 일들
- 원근통시의 개념으로 보며 논리적 순서에 의한 미래의 일
7부분으로 구분
-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예수님(1장)
- 일곱 교회에 주는 권면 (2-3 장)
- 하늘 보좌와 예배(4장)
- 일곱 인봉 책과 어린 양(5장)
- 대환난과 하나님의 진노 (6-19 장)
-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20장)
- 새 하늘과 새 땅 (21-22 장)
요한 계시록 (1-4 장)
예수님의 상징적 모습 (1:13-16)
신체 부위 | 형 상 | 상징적 의미 |
몸 | 발에 끌리는 옷 | 영광과 위엄 |
가슴 | 금띠를 두름 | 위엄과 신성한 권위 |
머리 | 흰 양털 같음 | 신성과 순결 |
털 | 눈 | 존귀와 지혜 |
눈 | 불 꽃 | 깊은 통찰력과 격렬한 진노 |
발 | 빛난 주석 | 하나님의 임재와 강력한 심판 |
음성 | 많은 물소리 | 영광과 위엄 |
오른손 | 일곱별1 | 권능과 보호 |
입 | 좌우에 날선 검 | 신실한 증거와 심판 |
얼굴 | 밝은 태양 | 승리와 탁월성, 영광 |
일곱 교회에 주는 권면
예수님의 모습 | 칭 찬 | 비 판 | 가르침 | 약 속 | |
에베소 (2:1-7) | 오른손에 있는 일곱별, 금 촛 대 사이를 거 니시는 이 | 악한 자를 용납 하지 않고 견디 고 인내함 | 처음 사랑을 버 렸다 | 처음 행위를 가져라 | 생명 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함. |
서머나 (2:8-11) | 처음과 마지막, 부활하신 이 | 은혜롭고, 환난과 궁핍을 견뎠다 | 없음 | 죽도록 충성 하라 |
생명의 면류 관, 둘째 사망 의 해를 받지 않음 |
버가모 (2:12-17) |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 |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 부도덕, 우상숭 배, 음행을 허 용했다. | 회개하라 | 감추었던 만 나와 새 이름 을 새긴 돌 |
두아디라 | 눈=불꽃, 발= | 사랑, 섬김, 믿음, | 우상숭배의 제 | 심판이 다가 | 만국을 다스 |
(2:18-29)
빛난 주석, 하 나님의 아들
인내가 처음보다 더했다
단과 부도덕을 허용했다.
온다. 믿음을 지켜라
리는 권세와 새벽별
사데 (3:1-6)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 을 가지신 이
믿음을 지킨 사 람들이 있었다
죽은 교회다
회개하라. 남 을 것을 굳게 하라
명예를 얻고 흰 옷을 입을 것이다. 이름 을 시인
빌라델비아 (3:7-13)
거룩하고 진실
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6
믿음 안에서 견 뎠다.
없음
믿음을 지켜 라
하나님이 임 재하시는 장 소, 새 이름, 새 예루살렘, 성전의 기둥
라오디게아 (3:14-22)
아멘,충성되고 참된 증인, 하 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
없음
무관심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예수님의 보 좌에 함께 있 음
하늘 보좌와 예배(4장)
땅(일곱교회)로부터 하늘로 장면이 바뀜.
천국의 모습
장로들이 하나님 보좌에 둘러 앉아 끊임없는 찬양과 예배로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고 있음.요한계시록 대환란의 구조
일곱인봉 책과 어린 양(5장)
• 어린 양 예수님이 그 인봉을 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
종류 | 의 미 | 관련 성구 |
능력 | 하나님의 내재적 속성의 하나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 력 그 자체이시다 | 고전 1:24 |
부 | 그리스도의 전인적인 충만을 으1미. 성도들에게 영육간의 부를 부여해 주는 근거가 된다. | 막10:29-30, 고후8:9, 엡 3:8 |
지혜 | 하늘과 땅의 모든 일에 관한 깊은 통찰력을 가리키는 것 으로 영원하며 신적 기원을 갖는다. | 고전1:24, 으凡:5 |
힘 | 예수 그리스도는 사탄의 세력을 물리치고 승리할 수 있는 힘을 가지신 분이다. | 눅 11:22 |
존귀 | 고난과 비천함을 극복하신 만주의 주, 만왕의 왕으로서의 존귀함을 의미 | 빌 2:10-11 |
영광 | 하나님의 내재적 속성으로 주께서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심을 나타낸다 | 요1:14, 히2:9 |
찬송 |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에 대한 성도의 응답으로 구속받 은 자들이 그분께 드릴 수 있는 유일한 특권이자 선물이 다. | 행24:15, 살전4:14, 벧 전1:3 |
7가지 재앙의 사이클 (6-16 장)
-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 일곱인 : 위엄 있게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서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을 붙들고 계심
- 처음 여섯 인들이 떼어질 때 땅 위에는 전쟁, 기근, 죽음, 지진 그리고 하늘의 대변 동을 수반하는 참화가 쏟아진다.
- 땅의 임금은 그 진노의 순간에 낙담한다.
- 일곱 나팔 : 마지막 일곱째 인이 떼어질 때 일곱 나팔이 드러난다.
- 우박, 불, 떨어지는 별들, 죽음, 어두움, 화등이 일어난다.
- 사람들이 죽기를 구해도 얻지 못하게 하는 재앙들(9:6)이다.
- 일곱 대접 : 144,000명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며 두 번째로 요한의 환상 가운데 나타나고, 하늘 한 가운데 있는 천사들은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다는 소식을 알린 다.
- 낫으로 추수를 시작하고 심판이 일어난다.
- 종기, 피, 태우는 불, 어두움, 고통, 지진 우박 그리고 아마갯돈이라 불리는 곳에서의 거대한 전쟁이 일어난다.
- 네 곳에 예언의 말씀들이 삽입되어 있다.
- 1인의 여섯째와 일곱째
- 2 나팔의 여섯째와 일곱째 사이
- 3대접 재앙의 여섯째와 일곱째 사이
- 4나팔 심판과 대접 심판 사이
• 세 종류의 심판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약간씩 겹지는 부분이 있다.
오늘 내용
-요한 계시록은 1세기 말 일곱 교회로 대표되는 초대교회 교인들이 극악한 박해에 직면해 있을 때 그들에게 새 하늘과 새 땅의 소망을 품어 박해를 견디도록 격려하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극심한 시험을 이기는 자에게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축복을 누리게 된다는 비전을 보여주어 그들로 인내하게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인간의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에 첫 창조에서 시작된 일들이 궁극적으로는 새 창조에서 완성됨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인 최초의 에덴이 망하게 된 배우 세력인 사탄을 박멸하고 그 에덴을 다시 회복하는 새 하늘과 새 땅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완전한 회복을 말합니다.
-요한 계시록은 역사가 주님의 이야기, 곧 인간사는 승리자이신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음을 보여 줍니다. 1장은 예수님의 상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2-3장은 일곱 교회에 주는 권면입니다.
-4장에서 땅으로부터 장면이 천상으로 바뀝니다. 핍박하고 고군분투하며 신앙을 지키려고 애쓰는 지상 교회의 모습과는 정 반대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장로들이 하나님 보좌에 둘러 앉아 끊임없는 찬양과 예배로 창조주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장에서는 구속주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6-11장은 7가지 재앙의 사이클을 보여줍니다.
●퀴즈
-어떤 사람이 복이 있습니까?
●적용(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만약 견디기 힘든 환난과 핍박과 재난 속에 들어간다면 믿음으로 이길 수 있겠는지 자신의 믿음을 점검해보십시오. 나의 믿음은 무엇에 근거하고 있습니까?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어떻게 하셔야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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