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열왕기하(묵상노트)

하나님의 복을 버린 어리석음(열왕기하 21:1-9)

by Open the Bible 2023. 12. 15.
반응형

열왕기하 21:1–9 (NKRV)

1므낫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오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헵시바더라 

2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서 

3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 버린 산당들을 다시 세우며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행위를 따라 바알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 성신을 경배하여 섬기며 

4여호와께서 전에 이르시기를 내가 내 이름을 예루살렘에 두리라 하신 여호와의 성전에 제단들을 쌓고 

5또 여호와의 성전 두 마당에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제단들을 쌓고 

6또 자기의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일으켰으며 

7또 자기가 만든 아로새긴 아세라 목상을 성전에 세웠더라 옛적에 여호와께서 이 성전에 대하여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한 이 성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원히 둘지라 

8만일 이스라엘이 나의 모든 명령과 나의 종 모세가 명령한 모든 율법을 지켜 행하면 내가 그들의 발로 다시는 그의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떠나 유리하지 아니하게 하리라 하셨으나 

9이 백성이 듣지 아니하였고 므낫세의 꾐을 받고 악을 행한 것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여러 민족보다 더 심하였더라

서론: 하나님의 복과 인간의 선택

오늘 우리 스스로 매우 중요한 질문을 던져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복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우리가 매일의 삶에서 직면하는 선택들이 하나님의 복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만약에 성공과 행복을 보장받은 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눈앞의 작은 이익과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서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면 우리는 그를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바로 오늘 본문의 이야기가 이 이야기와 동일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므낫세는 하나님의 복을 받은 유다 왕이었지만, 그의 선택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많은 예를 들어 보여줍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 모세는 그들에게 축복과 저주의 길을 선택하라고 말했습니다. 이 선택은 단순한 말이 아니라, 그들의 미래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므낫세의 선택은 단순히 개인적인 결정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나아가 유다 백성의 운명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렇기에 선택은 우리에게 중요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오늘, 어떤 선택을 하고 계십니까? 우리의 선택이 우리 삶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복을 누리며 살아 갈수 있는지를 말씀을 통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내용관찰

  1. 미낫세의 왕위 즉위와 통치 기간:

먼저 므낫세는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올랐습니다. 1절입니다. "므낫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오 년간 다스리니라..."(1절) 여기서 우리는 젊음과 권력이 어떻게 누군가의 신앙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게 됩니다. 므낫세는 아주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고, 오랜 기간 동안 통치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통치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우리 삶에서 권력과 책임이 주어졌을 때,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십니까? 하나님을 섬기는 길을 따르고 있습니까, 아니면 세상적인 유혹에 휘둘리고 있습니까?

  1. 미낫세의 가증한 행위:

이어지는 3-7절 내용은 므낫세가 여호와 앞에서 가증한 일을 많이 행한 내용입니다. 그는 우상을 섬기고, 심지어 하나님의 성전에 우상을 세우기까지 했습니다(2왕 21:3-7). 이러한 행위는 하나님의 분노를 샀고, 유다 백성을 죄악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삶에서 여러분기 섬기는 것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의 신앙과 행동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분노를 자아내는 것입니까?

  1. 하나님의 약속:

분면히 하나님께서는 다윗과 솔로몬에게 율법을 잘 지키면 그들의 자손이 나라에서 평안을 누릴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므낫세와 그의 백성은 이 약속을 잊고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하나님의 복에서 멀어졌습니다(2왕 21:7-8).이처럼 우리역시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고 그분의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도 므낫세처럼 하나님과의 복에서 멀어 질수 밖에 없습니다.

연구&묵상

유다 백성이 죄악에 빠지게 된 원인은 므낫세의 악한 통치와 우상 숭배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대신 우상을 숭배하고 악한 길을 선택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자초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개인적인 죄가 아니라, 온 백성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멀어지게 만든 중대한 사건이었습니다.

유다 백성이 죄악에 빠지게 된 원인

성경은 분명히 "그가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하여..." (열왕기하 21장)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수 있듯이 하나님을 섬기는 대신 우상을 숭배하고 악한 길을 선택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자초한 므낫세의 삶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그의 행동이 단순히 개인적인 죄가 아니라 그를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 전체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멀어지게 만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오늘날 직면한 모든 문제들도 종종 우리의 잘못된 선택에서 비롯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등한시하고, 세상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을 멀리하게 된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선택은 단순히 개인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 교회, 나아가 우리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뿐만아니라ㅏ 므낫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우리 삶이 기초는 바로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하나님의 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하나님을 멀리하고, 우리의 욕심과 잘못된 선택을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의 복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하나님과 건강한 관계를 가질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 삶속에서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우선시할수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올바른 길을 선택하고, 그분을 섬길 때 우리에게 복을 부어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선택이 우리 삶과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뿐만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자유 의지로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는 것이 오늘 우리가 마음에 새겨야할 내용입니다.

느낀점

잊지 마십시오. 9절에서 표현하듯이 이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악을 행하는 것이 여러 민족보다 더 심하고 악했다고 표현합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할 이들이 오히려 불신자들 보다 더 나쁜 행동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잃어버리고 세상과 타협한 성도의 모습니다.

결단과 적용

말씀마무리 합니다. 그렇다면 본문을 통해 우리는 이 하루를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우리가 본문속 므낫세에 삶을 통해 알수 있듯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고 세상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우리는 믿음의 성도입니다. 그렇기에 믿음의 길을 걷는 우리가 세상 사람들보다 더 나쁜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삶의 나침반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살고, 매일 하나님과의 관계를 돈독히 해 나아갈때 우리는 세상의 빛과 소금의 삶을 살아가게 될줄로 믿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하루도 믿음으로 결단하십시오. 하나님과의 관계를 최우선순위에 두십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삶의 기준이 되어 매일 매일 세상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믿음으로 이 하루를 살아가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언합니다.

기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 오늘 우리가 배운 므낫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시니 참으로 감사합니다. 우리 스스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한 부분이 있다면 오늘 주신 말씀을 통해 결단하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이 온전히 하나님만 향해 믿음으로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하루도 빛과 소금으로 살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말씀을 기준으로 주님의 복을 누리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어떤 상황과 여건 속에서도 넘어지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 힘과 능력을 누리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본문의 묵상포인트와 적용점: 열왕기하 21:1-9

묵상포인트

  1. 므낫세의 통치와 하나님과의 관계: 므낫세가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르고 장기간 통치한 것에 주목합니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그의 행위가 유다 백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묵상해봅니다.
  2. 우상 숭배의 결과: 므낫세가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성전에 우상을 세운 행위의 결과를 생각해 봅니다. 이러한 행동이 하나님의 분노를 자아내고, 유다 백성을 죄악의 길로 이끈 점에 대해 묵상합니다.
  3. 하나님의 약속과 인간의 선택: 하나님께서 다윗과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복에 대해 생각하며, 므낫세와 유다 백성이 어떻게 이 약속을 잊고 우상 숭배의 길을 선택했는지 묵상합니다.

적용점

  1. 영적 리더십의 중요성: 우리 삶에서 영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자문해봅니다.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주변 사람들, 특히 가족과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합니다.
  2. 하나님 중심의 삶: 일상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우리의 우선순위가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뜻에 맞춰져 있는지 점검합니다.
  3. 세상과의 타협 경계: 세상의 유혹과 타협에 대해 경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삶을 살기 위한 개인적인 결단을 내립니다. 므낫세의 예에서 배우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꾸준히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이러한 묵상포인트와 적용점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더욱 깊이 뿌리내리고, 우리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제목

  1. 영적 리더십과 책임감: 하나님, 우리 각자가 가정, 직장, 교회, 그리고 사회에서 영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하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들을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이끌 수 있도록 지혜와 사랑, 책임감을 부여해 주시옵소서.
  2. 하나님 중심의 삶 유지: 주님, 우리의 삶이 언제나 하나님을 중심에 두고,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삶이 되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일상의 소란함 속에서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굳건히 유지하고, 주님의 뜻을 따르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힘과 용기를 주시옵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