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통독]2주 창세기 25-50주

by Open the Bible 2019. 1. 26.
반응형

02-창세기 25-50장.hwp




향년 175세를 일기로 아브라함도 죽어 막벨라 굴에 장사를 지내게 됩니다. 한편, 이삭은 쌍둥이 아들 에서와 야곱을 낳습니다. 그런데 형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팝니다(25).

이삭은 부친인 아브라함의 전철을 밝아 이방 땅에서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는 잘못을 범했고, 우물을 파서 생활의 터전을 다졌으며, 블레셋 왕 아비멜렉과 동맹을 맺습니다(26)



하나님의 뜻에 의해 야곱을 약속의 계승자로 여기시고 그를 통하여 약속을 이루시고자 일을 진행 시키십니다. 이삭이 나이 많아 눈이 어두워졌으므로 장자의 축복을 위해 에서를 부릅니다. 그리고 사냥을 하여 별미를 가져오게 하고 축복을 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안 리브가 야곱을 에서처럼 가장하게 하여 축복을 받게 합니다. 눈이 어두운 이삭을 속여 자신의 축복을 가르친 야곱을 에서가 죽이려하자, 리브가가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도망 시키십니다(27)



야곱이 하란으로 향하여 가던 중 한 곳에서 잠을 청합니다. 그런데 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그를 축복합니다. 이를 기념하여 야곱이 그곳에서 단을 쌓았습니다. 그곳에 벧엘입니다(28)

야곱은 계속해서 하란으로 가는 도중 한 우물에서 라반의 딸 라헬을 만나고 곧 이어 외삼촌 라반을 만납니다. 그리고 야곱은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칠년을 봉사합니다. 그러나 라반의 속임수를 레아를 아내로 맞이하게 되고, 야곱은 라헬을 위해 다시 칠년을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레아가 아들을 낳습니다(29) 라헬이 자식을 낳지 못하므로 여종으로 하여금 야곱의 아들을 낳게 하자 레아도 자신의 여종으로 하여금 아들을 낳게 한다. 그리고 레아가 또다시 야곱의 자식을 낳자 하나님께서 라헬을 불쌍히 여겨 그에게도 아들을 낳게 하시니 그가 곧 요셉이다. 라헬이 요셉을 낳은 때에 야곱이 고향으로 가고자 라반에게 품삯을 요구하였다. 그 품삯으로 라반의 양들이 낳을 새끼 가운데서 얼룩무늬 있는 것, 점 있는 것, 아롱진 것을 취하기로 하였는데 야곱의 지혜로 풍부한 양떼를 얻게 된다(30)

야곱을 대하는 라반의 안색이 전과 같지 않으므로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말씀하신다. 야곱이 라헬과 레아를 불러 야곱을 속인 라반의 행실을 고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알려준다. 야곱은 라반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식들과 아내들과 약대들을 데리고 떠나지만 라반이 이를 알고 뒤쫓아 와서 야곱에게 도망한 이유를 묻자 야곱은 라반이 자신에게 행한 부당한 일들을 낱낱이 고한다. 이에 라반과 야곱이 돌기둥을 세워 증거를 삼고 다음날 아침 라반은 고향으로 되돌아간다(31)


야곱이 형 에서에게로 사자들을 보내어 야곱의 소식을 전하게 한다. 사자들이 야곱에게로 다시 돌아와 에서가 큰 무리를 이끌고 야곱을 만나려고 오고 있음을 알리자 심히 두려워 떤다. 야곱이 자기의 소유 중에서 에서를 위해 예물을 택하여 종들로 하여금 에서에게 보내게 한다. 그리고 밤에 얍복 나루에서 천사와 환도 뼈가 부러지도록 씨름하여 결국 축복을 받고 그의 이름도 이스라엘로 불리워지게 된다(32


야곱의 형 에서가 400명을 거느리고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고 자식들을 앞세우고 에서에게 나아갑니다. 그러나 생각 외로 예서는 야곱을 반갑게 맞이합니다. 에서가 기쁜 맘으로 함께 가기를 원하지만, 야곱은 그의 가족과 짐승을 생각하여 에서를 먼저 보내고, 그곳에 거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단을 쌓습니다.

레아가 야곱에게 낳은 딸 디나가 히위 족속 중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욕을 당합니다. 이 사실은 안 야곱의 아들이 노합니다. 그리고 디나와 결혼하기를 원하던 세겜에게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하몰과 세겜외에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아들이 그 틈을 타서 고을의 모든 남자들을 죽이고 그 성의 재물을 노략합니다(34)

야곱이 하나님의 명령을 다라 벧엘로 다시 가서 단을 쌓고 돌아 오매 하나님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고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면 땅과 복과 자손의 복을 언급하십니다. 그 후에 라멜이 베냐민을 낳고 죽어 장사되고, 이삭은 180세에 죽음을 맞이하고 장사됩니다(35).

에서는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취하여 그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세일산에 거하며, 그곳에서 자손이 번성하게 됩니다(36). 


곱이 가나안 땅에 거할 때에 그가 요셉을 가장 많이 사랑했습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본 다른 형들은 요셉을 미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셉이 꾼 꿈 이야기 때문에 더욱 미움을 받게되고 결국 형들을 통해 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렸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요셉이 죽은 줄 알고 애통해 합니다(37)

그 후에 야곱의 넷째 아들 유다는 가나안 여인을 취하여 아들들을 낳았습니다. 그러나 그 아들들이 악하여 하나님께 죽임을 당하므로 며느리 다말이 그 아버지에게 수절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유다가 딤나에서 다말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와 상간하여 쌍둥이를 낳게 됩니다(38)

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려간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계속해서 받다가 거절당하고 보디발에게 거짓 증언하여 요셉을 옥에 가두어 버립니다(39) 그 후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떠 굽는 자가 요셉이 갇힌 옥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곳에서 꿈을 꾸었습니다. 그런데 요셉의 해석대로 되어 졌습니다(39) 그 후 다시 2년이 흐른 후 어느 날 바로가 괴이한 꿈을 꿉니다. 그가 사람을 불러 해석하려 하지만 아무도 하지 못하자 그때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요셉을 부릅니다. 꿈을 들은 요셉은 그 꿈의 해석뿐 아니라 대안까지 제시합니다. 이를 좋게 여겼는 바로는 그에게 총리의 직분을 허락하십니다(41) 이 때에 야곱이 애굽에 식량이 있음을 듣고 아들들을 애굽에 보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요셉을 만나게 되지만 요셉은 그들을 정탐꾼으로 몰아세워 3일 동안 가두어 놓습니다. 이후 시므온을 결박하고 나머지는 곡식을 주어 보냅니다. 그들이 정탐 꿈이 아님을 증명할 길은 베냐민를 데리고 오는 것입니다(42) 얼마 후 양식이 떨어지자 다시 아들들에게 양식을 사올 것을 명령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베냐민을 데리고 갑니다. 베냐민과 형들을 다시 만난 요셉은 그들을 맞이하고 아버지 안부를 묻고 그들과 오찬을 나누십니다(43) 이후 요셉이 그의 형제들을 돌려보낼 때 베냐민 자루에 은잔을 숨겨 놓았다. 그리고 뒤쫓아 온 요셉의 청지기의 은잔이 발견되어 베냐민이 남었지만 유다가 요셉에게 간곡히 용서를 구한다(44

하나님은 예언대로 그들을 애굽으로 모으시고 요셉을 통해 기근에서 구원하신다. 애굽에 도착한 야곱은 요셉을 만나고 요셉은 그 형들에게 바로 앞에서 목축을 하겠다고 말하라 한다(46) 요셉이 바로에게 형들 다섯을 보내며 고센 땅에서 목축 할 것을 고하고 그곳에서 정착하게 된다. 그리고 야곱은 죽을 기한 다 되자 요셉에게 자기의 선영에 장사할 것을 당부한다(47) 이후 야곱이 병들었다는 소식을 들은 요셉은 그의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데리고 간다. 이때 야곱은 형보다 아우를 더 추복한다(48). 또한 야곱은 그 아들들을 불러 그들이 후일에 당할 일을 예언하고 그들의 분량대로 축복한다(49). 요셉이 그의 아버지의 죽음을 곡하는 기한을 지내고 아버지를 가나안 땅에 매장한다. 요셉의 형제들은 야곱의 죽음후 자기를 미워할 가 두려워 하지만, 요셉은 형들을 위로하며 함께 살다 110세 나이로 죽음을 맞이한다(50)

 

 


 

다음 문제를 잘 읽으시고 답해 주세요.

 

1. 이삭의 쌍둥이 아들의 이름과 뜻을 쓰시오. (25:19~26)

 

2. 이삭이 블레셋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6:12~15)

 

3. 야곱이 하나님께 십일조 서약을 한 곳과 이 장소의 이름의 뜻은? (28:10~22)

 

4. 야곱이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하여 외삼촌 라반을 위해 몇 년을 섬겼는가? (29:18~30)

 

5. 야곱의 네 명의 여인들과 그 자녀들의 이름을 쓰시오. (29:31~30:24)

 

6. 야곱이 라반의 집을 도망할 때 라헬이 그 아버지에게서 훔친 것은 무엇인가? (31:19~20)

 

7. 창세기 32장에서 야곱은 얍복 시냇가에서 하나님과 씨름한 장소를 무엇이라고 불렀는가? 그 뜻은 무엇인가?

 

8. 세겜의 아들들을 속여서 학살했던 야곱의 아들들은 누구인가? (34:25~27)

 

9. 야곱이 벧엘로 올라가기 전 집안사람과 자기와 함께 한 모든 사람들에게 명한 세 가지를 찾으시오. (35:1~5)

(1) 이방 신상들을 버려라 (2) 자신을 정결케 하라 (3) 음식을 저장하라 (4) 의복을 바꿔 입으라

 

10. 에서는 어느 족속의 조상이 되었는가? 그들이 거한 곳은 어디인가? (36:1~8)

 

11. 형제들이 요셉을 죽이고자 할 때 반대한 사람은? 죽이지 말고 팔자고 제안한 사람은? (37:18~28)

 

12. 요셉이 어려운 처지에도 범사에 형통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39:3, 23)

 

13. 곡식을 사러 온 형제들의 의리를 시험하기 위해 요셉은 누구를 볼모로 잡아 두었습니까? (42)

 

14. 요셉이 베냐민을 붙잡아 두려고 할 때 대신 종이 되기를 자청한 요셉의 형은 누구인가? (44:14~34)

 

15. 요셉이 애굽에 세운 토지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 (47:20~26)

(1) 1/5는 바로에게 상납 (3)제사장의 토지는 바로의 소유가 되지 않음

(2) 4/5는 백성이 취하도록 함 (4) 제사장의 토지도 곡식대신 사들임

 

16. 창세기에서 차자로서 장자보다 더 큰 족속이 되는 복을 받은 두 인물은 누구인가? (25:23, 48:18~20)

 

17. 이삭과 야곱은 노년에 자기 혈육을 축복할 때 눈이 보이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다면 다른 차이점은 무엇인가? (27:1~40, 48:10~20)

 

18. 아브라함이 헷 족속 에브론에게서 매입한 매장지 막벨라 굴에 묻힌 사람들은 누구인가? (23:17~19, 25:9, 49:30~31, 50:13)

 

19. 요셉이 형들에게 남긴 유언은 무엇인가? (50:25)

 

20. 창세기는 1:1(                 )로 시작하여 50:26 (                      )으로 끝난다.

하나님의 (                  ) 과 인간의 (               )을 볼 수 있다.

보기: 유한성, 입관, 창조, 출애굽, 장례의식, 창조의식, 영원성

 


2019/01/20 -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성경통독(장년부)] - [적극적성경통독]1주 창세기 1-2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