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통독]4주차 출애굽기 21-40장

by Open the Bible 2019. 2. 9.
반응형

장04-출애굽기 21-40장.hwp







04

출애굽기21-40

 

 

21

22

23

24

25

 

개인의 권리에 관한 율법

 

행위와 공의에 대한 율법

 

가나안에서의 규례

 

 

 

언약 체결

 

법궤, 떡상, 등대

 

재산에 대한 율법

 

안식일과 절기

26

27

28

29

30

 

성막 덮개, 널판, 휘장

번제단, 성막 뜰, 뜰문, 등불 기름

 

제사장의 예복

 

위임식

 

분향단,물두멍

31

32

33

34

35

 

성막제작자, 안식일 규례

 

금송아지 숭배

 

모세의 중재

 

두번째 돌판

 

헌물과 헌신

36

37

38

39

40

 

성막덮개,널판,휘장

 

법궤,떡상,등대,분향단

 

번제단, 물두멍, 울타리, 성막의 재료

 

제사장의 예복, 성막의 완성

 

봉헌 성막

 

개인의 권리에 관한 율법(21)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율례를 세웠는데 종에 관한 법과, 살인한 자에 대한 형벌, 그리고 타인을 상하게 하거나, 손해를 입힌 자에 대한 법 등을 말씀하셨다.

 

행위와 공의에 대한 율법(22)

또 도적질한 자는 도적질한 것을 배상해야 하며, 자신의 소유가 타인에게 손해를 입히면 배상을 해주어야 한다고 하셨다. 여호와만 섬기며 불쌍한 이웃을 돌아보게 하시고 처음 난 소산을 하나님께 바치라고 명하셨다.

안식일과 절기에 대한 율법, 가나안에서의 규례(23)

원수의 소유라도 보호해 주며, 송사에서 편을 들거나 거짓 증거를 해서는 안되며, 뇌물을 받지 말라고 하셨다. 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키며 매년 삼차절기를 지키고 첫소산물을 바치도록 하셨다.

* 3대 절기 / 유월절(무교절), 맥추절(칠칠절, 오순절), 수장절(초막절, 장막절)이다. 절기 제정의 목적은 과거 하나님에 의해서 구속받았으며, 이제껏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살아왔고, 앞으로도 하나님과 더불어 살아가야 함을 절기 준수를 통해 교훈해 주기 위해서이다.

 

언약 체결(24)

모세가 백성들에게 모든 율례를 말하고나서 열 두 기둥을 세우고 단을 쌓게 하였으며 언약서를 백성들에게 낭독해 주었다. 여호와께서 다시 모세를 부르사 산으로 오르게 하시며 율법과 계명을 기록한 돌판을 주겠다고 말씀하셨다.

 

법궤, 떡상, 등대(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들에게 예물을 가져오게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의 것을 받아 성막을 지으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법궤의 모양과 놓는 위치를 가르쳐 주셨으며, 떡상(진설병상)을 만들도록 그 모양을 가르쳐 주셨으며, 등대와 그밖의 여러 기구들을 만들도록 말씀하셨다.

 

 성막 덮개, 널판, 휘장(26)

성막과 그것을 덮는 덮개를 만들도록 그 재료와 모양과 그것들을 설치할 위치를 설명해 주셨으며, 성막을 세울 널판들의 모양과 위치를 알려주셨고,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할 장과 성막문을 위한 장을 만들라고 말씀하셨다.

 

번제단, 성막 뜰, 뜰문, 등불 기름(27)

조각목으로 단을 만들어 놋으로 싸도록 하시고, 성막뜰에 설치될 여러 기구들에 대해 말씀하셨다. 또한 성소의 등불을 끊이지 않고 켜도록 말씀하셨다.

 

 제사장의 예복(28)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택하게 하셨다. 그리고 특별히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짓도록 하셨는데 그 의복은 에봇, 두 견대, 판결 흉패, 우림과 둠밈, 에봇받침 겉옷, 반포 속옷, 금패, 관 등으로 갖추어진 것이다. 흉패에는 12개의 보석이 붙어 있었는데, 여기에는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 금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겨 청색 끈으로 관()위에 매었다.

* 우림과 둠밈 :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하여 사용되었던 도구로써 우림은 이라는 뜻이고, 둠밈은 완전이라는 뜻이다.

 

위임식(29)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는 의식을 거행하도록 하셨다. 그들을 성결케 하고 아론에게 준비한 의복을 입히며 칠일동안 위임식을 거행하는데 매일 단을 위하여 속죄하고 거룩하게 하는 각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다.

 

분향단, 물두멍(30)

 

분향할 단의 형태와 그 위치, 관리법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 생명의 속전을 드려야 하며 제사장들은 물두멍에서 수족을 씻고 회막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또 상등향품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어 모든 성막 기구들에 발라서 성물로 구별하게 하며 여호와를 위하여 각종 향을 만들도록 말씀하셨다.

* 12,생명의 속전(贖錢) : ‘덮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죽을 생명을 구해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뜻에서 드리는 돈.

 

성막 제작자, 안식일 규례(31)

여호와께서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지혜로운 자를 세워 그들에게 총명을 주시고 성막의 각종 기구들을 만들게 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안식일을 영원한 언약으로 삼아 그들 대대로 지키도록 하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쓰신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셨다.

 

금송아지 숭배(32)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의 요구로 아론은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그 앞에 단을 쌓아 제사를 드렸다. 이것을 여호와께서 아시고 크게 진노하시자 모세는 그 진노를 진정시켰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서 백성들의 부패함을 보고서 증거판을 깨뜨리고 금송아지를 불살라 버렸다. 그리고 여호와의 편에 있는 레위 자손들로 하여금 범죄한 백성들을 죽이도록 하였다. 모세는 이튿날 다시 여호와께로 올라가서 용서를 구하였다.

 

모세의 중재(33)

여호와께서는 백성들이 목이 곧은 백성이므로 중로(中路)에서 그들을 진멸할까 염려하여 그들과 동행하지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모세가 회막에서 여호와께 백성들과 동행하시기를 원하자 여호와께서는 다시 동행을 약속하셨고, 모세의 원대로 주의 영광을 보이셨다.

 

두번째 돌판(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돌판을 만들어 시내산에 오르도록 하셨으며 모세 앞에 나타나셔서 여호와의 이름과 성품, 뜻 등을 계시해 주셨다. 또 언약을 세우셨는데, 다른 민족과 언약을 세우지 말고 다른 신을 섬기지 말며 3대 절기를 지키고 첫 소산물을 여호와께 드리라는 것이었다. 모세는 40일동안 여호와와 함께 있으면서 그 십계명을 돌판에 기록하여 아론과 백성들에게로 가지고 내려왔다.

 

헌물과 헌신(35)

모세는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명하신 말씀을 알려주었다. 안식일을 지키며 각자의 소유 중에서 여호와께 드릴 것을 취하되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리고,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성막과 모든 기구와 제사장 의복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었다. 이를 듣고 마음이 감동된 자와 무릇 자원하는 자들이 성막을 지을 재료와 각종 예물 들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즐거움으로 드렸다.

 

성막 덮개, 널판, 휘장(36)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지혜로운 자들을 부르고 백성들이 가져온 예물을 그들에게 주어 성막을 만들게 하였다. 지혜로운 자들이 하나님께서 지시하신대로 성막 덮개와 널판들과 휘장과 각종 기구들을 만들었다.

법궤, 떡상, 등대, 분향단(37)

브살렐이 법궤와 그 장식을 만들었으며 떡상과 그 위에 놓을 기구들을 만들고 등대와 각종 장식들과 기구들을 만들었으며 분향단을 만들었다.

 

번제단, 물두멍, 울타리, 성막의 재료(38)

브살렐이 번제단을 만들고 단의 모든 기구들을 만들었으며, 수종드는 여인들의 놋 거울로 물두멍을 만들었다. 또 성막 뜰과 문을 만들었다. 그리고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물품목록을 계산하였고, 브살렐이 모든 것을 만들었으며, 오홀리압이 조각하고 수를 놓았다. 이어서 성소 건축 비용을 기록하고 있다.

 

제사장의 예복, 성막의 완성(39)

그들이 또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을 만들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에봇을 만들고 견대와 띠를 만들었으며 흉패를 짜고 에봇 받침 긴 옷을 만들었다. 또 속옷과 관을 만들었으며 그 관에 붙일 거룩한 패를 만들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와같이 성막의 모든 것들과 아론의 거룩한 옷을 만들어 모세에게 가져왔다. 이스라엘 백성이 모든 일을 마치매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하였다.

 

성막 봉헌(4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성막을 세워 그 곳에 기구들을 제 위치대로 놓고 아론에게 거룩한 옷을 입히고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는 명령을 내리셨다. 모세가 이 명령대로 행하자 구름이 회막을 덮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였다.

 

제목상자5(L)입니다.

 

 

 

1.자원하는 마음으로 자유를 포기하고 기꺼이 평생 주인의 종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을 인치기위하여 송곳으로 뚫은 신체의 부위는 어디인가? (21: 2~6)

 

2.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23:8)

 

3. 출애굽을 기념하기 위하여 발효되지 않는 떡을 먹는 절기는 무엇인가? (23: 14)

 

4.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3대 절기를 쓰시오. (23: 14~17)

 

5. 모세와 함께 산에 올라간 사람들은 모두 몇 명이며 모세가 시내산에 체류한 기간은? (24)

 

6. 성막의 제조에 쓰인 금속은 법궤에 가까울수록 ( ),( ),( ) 순으로 더 귀한 재료를 사용하였다. (25,27)

 

7. 성막에서 증거궤(법궤)가 안치된 곳은 어디인가? 그 증거궤 위에 있는 것은? (26)

 

8. 출애굽 후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있는 동안 이스라엘이 범한 죄는 무엇인가? (32)

 

9. 금송아지 숭배로 3천명이 죽은 사건 후 취한 이스라엘의 행동이 아닌 것은? (33)

(1)몸의 장신구를 떼어 냄 (2)회막으로 나아감 (3)장막 문 앞 예배 (4)모세 원망

 

10. 모세의 수종자는 누구였으며 그가 떠나지 아니하였던 곳은 어디인가? (33:11)

 

11. 다음은 누구의 기도인가?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33: 18)

 

다음의 성막 제작의 역할과 그 담당자를 연결하시오. (12~17)

12. 성막의 식양을 주심 (35~40) A. 모세

13. 하나님께 받은 식양을 전달, 성막 제작 총감독 (35~40) B. 오홀리압

14. 재료의 물목을 계산함 (38: 21) C. 하나님

15. 정교한 금속기술로 기명들을 만듦 (35: 30~33) D. 이스라엘 백성들

16. 조각하고 세공하며 수를 놓음 (35: 34~35) E. 이다말

17. 각자 자신의 가진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드림 (36: 20~29) F. 브살렐

18. 모든 성막 건축의 역사가 끝난 후 모세가 에에 참여한 자들에게 했던 행동은? (39: 43)

 

19. 낮에는 여호와의 ( )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 )이 그 구름 가운데에 있음을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진하는 길에서 ( )으로 보았더라” (40:38)

 

20. 성막의 구조를 거룩함의 정도에 따라 셋으로 구분해 보시오. (24~40)

( : 놋제단,물두멍), ( : 진설병상,금촛대,분향단), ( : 언약궤)

 

21.출애굽기 내용의 기본적구조는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1) 성소 (2) 출애굽 (3) 언약 체결 (4) 정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