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읽기]7주차 민수기 15-36장

by Open the Bible 2019. 3. 2.
반응형

장07-민수기 15-36장.hwp


 

제사 규례(15)

여호와께서는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드려야 할 각종 제사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셨다. 그리고 안식일을 범한 자를 돌로 쳐 죽이도록 하셨다.

 



고라의 반역(16)

고라가 당을 짓고 모세와 아론을 거스리자 여호와께서 그를 심판하셨다. 그리고 다음날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자 여호와께서 염병으로 그들을 심판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권위와 그분이 위임하신 직분에 대한 인간적인 도전과 욕망, 그리고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루고 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17)

고라의 반역 후 여호와께서는 아론이 제사장된 것은 어떤 인간적인 조건에 의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보이시기 위해 각 족장들의 지팡이를 취하여 증거궤 앞에 두게 하여 아론의 지팡이에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열리도록 하심으로 아론의 제사장 직이 정당함을 보여 주셨다.

 

제사장의 직무(18)

본장도 고라의 반역에 관계되어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제사장과 레위인의 임무, 그들의 분깃, 레위인의 십일조에 관하여 말씀하신다.

 

정결 규례(19)

주로 시체 때문에 부정하게 된 것에 대한 정결 규례와 그 과정을 말씀하신다. 이러한 정결법이 제시된 때는 아마도 가데스 바네아의 불신앙 사건으로 인하여 그 당시 20세 이상이던 자들이 광야에서 죽는 일이 속출했던 시기인 것으로 보인다. 하나님께서 까다로운 정결 규례를 명령하신 것은 하나님은 절대 거룩하신 분이며 언약의 백성들도 하나님 앞에서 거룩해야 할 것을 교육하기 위함이다. 즉 하나님은 외적인 정결을 통해서 내적 정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셨던 것이다.

 


가데스 반역 사건(20)

본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여정이 거의 끝나갈 무렵, 즉 광야 방황의 38년째이자 출애굽한지 40년째 되는 해에 가데스 바네아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란 광야의 가데스에서 하나님을 거역한 후(14) 38년 동안의 광야 생활을 마감하고 이곳 가데스 바네아에 재차 도착하였다. 그런데 그곳에 물이 없으므로 백성들은 또다시 모세와 아론을 공박하였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를 가지고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셨다. 그러나 항상 원망만 하는 백성들로 인해 화가난 모세는 지팡이로 반석을 두번 쳐서 물이 나오게 하였다. 이일로 인해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는 일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사용하지 않으시리라는 말을 들었다(12). 그러나 하나님은 비록 나중에 모세를 불러 은밀하게 꾸짖었을지라도 반석에서 물이 솟아나오게 하심으로 백성들 앞에선 모세를 높여주셨다. 그후 에돔왕이 그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자 호르산에 이르렀고 거기서 아론이 죽음을 맞이했다.

모압으로 전진(21)

백성들이 또 다시 원망하매 불뱀으로 징계를 받게 된다. 그러나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그것을 보는 자마다 살게 되었다. 이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바라보는 자만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 준다(3:14-15). 이어서 백성들은 계속 진행하여 모압까지 이르렀다.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이스라엘 백성의 진행을 방해하나 그들을 다 쳐서 한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그 땅을 점령하였다.

 


발락에게 유혹받는 발람(22)

이스라엘 백성들의 승전 소문을 들은 바 있는 모압 왕 발락은 심히 두려워 하여 그들을 저주하도록 발람에게 청하였다. 처음에 발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요청을 거절하였다. 그러나 물질에 눈이 어두워져서 두번째 요청에 응하여 발락에게 가는 길에서 여호와의 사자를 보지 못하게 되자 하나님께서는 나귀를 통하여 발람을 깨우침으로 오직 여호와께서 이르는 말만 하도록 역사하셨다.

 

발람의 예언(23,24)

발람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이스라엘을 축복하며 예언을 하였다. 첫번째 예언에서 그의 중요한 사상은 성별사상이다. “이 백성은 홀로 처할 것이라 그를 열방 중의 하나로 여기지 않으리라(23:9). 두번째 예언에서는 하나님의 임재가 특히 강조되었다. “여호와 그의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시니”(23:21). 세번째 예언에서 이스라엘은 타민족의 축복받을 수 있는 통로로 나타난다. “그 통에서 물이 넘치겠고 그 종자는 많은 물가에 있으리로다”(24:7). 네번째 예언에서는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볼 수 있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24:17). 그러므로 이와 같은 네 가지의 예언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이 첫째 성별된 백성이며, 둘째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백성이며, 세째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되는 백성이며, 네째 인류의 구세주가 탄생하게 될 백성임을 알 수 있다.

 

바알브올을 섬김(25)

모압 지방의 싯딤에 거한 이스라엘은 모압 여인들에게 초대되어 바알브올(브올지방의 바알)의 이교 제사에 참석하고 이방 여인과 음행하기를 시작했다. 이에 하나님은 염병으로 이스라엘을 징계하여 24,000명이 죽었다. 그러나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간음하는 남녀를 죽이자 염병은 멈추고 하나님의 평화의 언약이 선포된다. 또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미디안인들을 치도록 하셨다.

 

인구 조사(26)

본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 광야에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진전에 행한 인구 조사이다. 이것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한 군사력의 점검을 목적으로 실시된 제 1차 인구 조사와는 성격상 차이가 있는 것으로서 가나안땅 정복을 위한 재무장 및 가나안에서의 유업

분배 원칙 수립 등을 위해서 실시되었다. 1차 인구 조사와 비교해 볼 때 총 인구가 오히려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다, 잇사갈, 스불론, 므낫세, 베냐민, , 아셀 지파는 증가하였다. 시므온 지파의 많은 감소는 브올 사건에 관련된 때문이라고 생각되며(25:14), 유다 지파의 증가와 가장 많은 인구 수는 야곱이 유다 지파에 내린 예언적 축복(49:8-12)에 따라 형제의 우두머리가 되기에 충분했다.

 

딸의 상속권, 후계자 여호수아 지명(27)

본장은 가나안 영토 분할에 있어서 분배 원칙으로 인해 생겨난 상속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당시 여자들에게는 상속권이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가정에 남성 상속자가 없을 경우 여자도 상속받을 수 있도록 하셨다. 또한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지명하였다.

 

상번제, 안식일, 월삭, 유월절, 칠칠절 제물(28)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제물(29)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킬 제사 규례를 여러 절기와 더불어 하나의 통일되고 조직적인 법전으로 완성,정리해 주셨다.

 

서원에 관한 규례(30)

서원에 관한 규례는 레위기 27장에서 이미 언급된 바 있다. 본장에서는 서원의 엄중성과 그 구속력, 그리고 여자의 서원에 관하여 말씀하셨다.

미디안 정복(31)

본장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발람의 꾀로 인하여 자신들을 타락시켰던 미디안인들을 무찌르고 그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이 수행했던 이 전쟁은 단순한 보복전이나 탈취전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진 거룩한 전쟁이었다. 본장에서 요단 동편의 여러 족속들에 대한 정복 과정에 대해서는 과감히 생략하고 미디안 정복만 여기에 소개한 이유는 미디안인들이 당시 이스라엘을 타락하게 한 장본인이었기 때문이다(16). 또한 싸움에서 탈취한 전리품을 절반은 싸움에 참여한 자에게, 나머지 절반은 회중에게 주도록 하였다.

 


요단 동편 땅의 분배(32)

요단강 동편 지역을 정복함으로써 가나안 입국의 발판을 마련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획을 망각하고 정복된 땅에서만 거주하기를 원하는자들이 생 겨났다. 르우벤과 갓 지파 사람들이 더 이상의 정복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현실에 만족하려 했던 것이다. 이에 모세는 다른 형제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개인주의적인 사고를 떨쳐버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에 동참할 것을 종용함으로써 그들로부터 가나안 정복 전쟁에 계속 참여할 것을 약속받았다. 그리고 모세는 요단 동편 땅을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각각 분배하였다.

 


광야 여정 요약(33)

본 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애굽에서 모압까지의 여정을 요약했다. 이 여정은 인간의 실패와 범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인생들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은혜를 끝없이 베푸심으로 당신의 거룩한 뜻을 이루어가신 일들을 구속사적으로 다루고 있다. 애굽에서 모압까지 일반 여행자가 1주일만에 갈 수 있는 거리를 불순종함으로 인해 40년만에 도달한 것을 알 수 있다.

 

가나안의 경계(34)

여호와께서는 가나안 땅의 경계를 말씀하셨고 땅 분배에 조력할 각 지파 족장 10명을 선임하셨다.

 


레위인의 성읍과 도피성(35)

성막 봉사를 위해 부름받은 레위인들의 거주지에 관한 규례가 제시되었다. 이 땅은 각 지파에서 제공하였는데 48개의 성읍이 주어졌다. 이 중에 6개의 성읍을 부지중(不知中)에 살인한 자들의 도피성이 되게 하였다.

 

여자의 재산 상속법(36)

그당시 아들 중심의 상속 제도였던 것을 아들이 없는 가정을 배려해서 여자의 재산 상속법에 대해 말씀하셨다.



 


7주 민수기 15-36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해주세요.




1. ( )의 증손이요 고핫의 손자요 이스할의 아들이었던 ( )( ), ( ), ( )250명의 ( )과 함께 자신의 사촌인( )의 지휘권에 불만을 품어 반역을 일으킨다. 그리하여 ( )와 다단과 아비람, 다단과 아비람의 가족들은 그들의 장막 앞에서 ( )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소유물이 산채로 ( )에 빠진다. 또한 여호와께로부터 ( )이 나와서 분향하는 250명이 불살라진다. 이튿날 이스라엘 온 회중의 원망으로 여호와께서 진노하시자 모세의 명을 쫓아 아론이 ( )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가자 이미 시작된 ( )은 그쳤지만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죽은 자가 ( ) 명이었다.(16)

 

2. 여호와께서는 각 가문들의 지휘관들의 지팡이 중 ( )의 지팡이에만 싹이 나고 꽃이 피어 ( )가 열리게 하심으로 제사장인 ( )의 지위를 확고히 하셨다. (17)

 

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이 없었던 레위인들을 위하여 대신 무엇을 기업으로 주셨는가? (18:21~24) (1) 이스라엘의 십일조 (2) 제사장 몫의 십일조 (3) 화목제의 일부 (4) 속건제의 일부

 

4. 부정한 것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이 아닌 것은? (19)

(1) 물로 씻는다 (2) 잿물로 정결케 한다 (3) 속죄의 물을 뿌린다 (4) 향기로운 기름을 바른다

 

5.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모세는 아론의 옷을 벗겨 누구에게 입혔는가? (20:22~29)

 

6.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는 모압 왕 ( )이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 )을 고용하였으나 오히려 이스라엘을 향한 저주를 ( )으로 바꾸셨다.(22~24)

 

7. 가나안으로 향하는 여정에서 이스라엘이 모압 여인들과 행음함으로써 바알브올에 가담하게 한 사건은 누구의 계략으로 일어난 일이었는가? (25:3~5,31:16)

 

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하신 1, 2차 인구 조사의 근본 목적과 시행 된 장소를 쓰시오. (1:1~3, 26:2~3) *인구 조사 목적: *1: *2:

 

9. 요단 강의 동편에 기업을 얻게 된 이스라엘의 자손은? (32:33)

 

10. 도피성은 어떤 사람을 위하여 준비된 곳인가? 레위인이 기업으로 얻은 48성읍 중에서 도피성은 몇 성읍인가? (35)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대한 원망으로 비롯된 장소와 사건을 찾아 연결하시오 (11~17).


11. 디베라 (11:1~3) (A)물이 없음으로 모세를 비방하여 모세가 바위를 두 번 침


12. 기브롯 핫다아와 (11::4~35) (B)험한 길로 인하여 원망하여 불뱀에 물려 죽음


13. 하세롯 (12) (C) 약속의 땅에 대한 정탐보고 후 원망하여 모세를 죽이려 함


14.가네스 바데아 (13~14) (D)모세가 구스여인을 취한 것을 미리암과 아론이비방함


15. 호르마 (16) (E)악한 말로 원망하자 여호와의 불이 진영 끝을 불사름


16.신 광야 바데스(므리바)(20) (F) 고기가 먹고 싶다고 원망하여 재앙으로 죽음


17.에돔 땅(21:2~9) (G)고라와 그 무리들이 당을 지어 모세와 아론을 비방함으로죽음


18.모세 오경 중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여정 시기를 주로 다룬 책은 무엇인가?

(1)창세기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다음 주 성경 구절은 신명기 1-17장 입니다.

 

모범답안 1. 레위/ 고라/ 다단/ 아비람/ / 지휘관들/ 모세/ 고라/ 땅바닥이 갈라져/ 스올/ / 향로/ 염병/ 만 사천 칠백 2. 아론/ 살구 열매/ 아론 3. (1) 4. (4) 5. 아론의 아들 엘리아살 6. 발락/ 발람/ 축복 7. 발람 8. 전쟁에 대비한 전력 점검 / 1: 시내 광야 2: 모압 평지 9. , 르우벤, 므낫세 반 지파 10. 부지 중에 살인한 자/ 6성읍 11. (E) 12. (F) 13. (D) 14. (C) 15. (G) 16. (A) 17. (B) 18. (4)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