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통독]6주 민수기 1-14장

by Open the Bible 2019. 2. 24.
반응형


민수기의 구성

1-4

5-8

9-12

13-16

17-20

21-25

26-27

28-36

인구조사

정결케 함

불 평

정탐(불신)

죽 음

전 진

인구조사

제사와 훈계

구세대(출애굽 세대)

죽음(구세대)

신세대(출애굽 후 세대)

준비(2개월) - 진군

연기(38)-방황

약속(수개월) - 기다림

시내산에서 가데스로

광야에서 모압으로

모압에서 가나안으로

 

민수기는 광야에서의 방황의 책이다. 민수기란 명칭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서(1) 그리고 모압땅에서(26) 두 차례에 걸쳐 계수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민수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왜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는가와 그들이 광야에서 보낸 생활을 보여주고 있다.

1

2

3

4

5

6

 

인구 조사

 

진영배치,행군순서

 

레위지파 인구조사

 

레위지파의 업무

 

부정의 제거

 

나실인의 서원

7

8

9

10

11

 

봉헌 예물

 

레위인의 봉헌식

 

시내광야에서의 첫 유월절

 

시내광야를 출발

 

백성들의 불평

 



인구조사(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 제 이년 21일에 하나님께서는 백성들 중에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남자의 수를 조사하도록 명하셨다. 지파 별로 계수를 한 결과 총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이었다. 그런데 레위 지파만은 계수 대상에서 제외되어 성막과 그 성물을 관리하도록 명하셨다.

 

진영배치, 행군순서(2)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각 지파의 위치를 지정하였다. 동편에는 유다지파가 진을 쳤고, 남편에는 르우벤 지파가, 서편에는 에브라임 지파가, 북편에는 단 지파가 따랐다. 그리고 레위 지파는 진의 중앙에서 진행하였다.

 

레위지파 인구조사(3)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셨으며 레위인들로 하여금 그들을 도와 성막에 관계된 일을 하도록 명하셨다. 그리고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셨으며 레위 자손을 계수하고 진의 위치를 정하시며 각각의 맡은 임무를 말씀하셨다. 레위인보다 초과된 이스라엘 장자들을 대속하기 위해서는 속전을 거두도록 명하셨다.

 

* 게르손 자손 : 성막 덮개, 성막 휘장, 4면의 휘장, 줄 등을 운반.

* 고핫 자손 :증거궤, , 등대, , 그리고 각종 기구들을 어깨로 메고 운반.

* 므라리 자손 : 성막의 널판과 그 띠, 기둥과 받침, 뜰 기둥과 받침, 말뚝, 줄을 운반.

 

레위지파의 업무(4)

레위 자손 중에서 고핫 자손을 택하여 성막 내의 기물 일체를 운반하도록 명하셨다. 단 일체의 성물에 손을 대어서는 안되고, 그것을 포장하고 덮는 일은 아론과 그 아들들이 행하였다. 모세와 아론은 30세 이상 50세까지 회막 봉사에 일할 만한 사람을 고핫 자손, 게르손 자손, 므라리 자손 중에서 계수하였다.

 

부정의 제거(5)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자를 진 밖으로 내어 보내도록 명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이 죄를 범하면 그 죄를 자복하고 그 값을 치러야 했다.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남편을 두고 타인과 동침하거나 남편이 아내를 의심하게 되면 그 아내는 제사장으로부터 판결을 받게 되었다.

 

나실인의 서원(6)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려는 자는 그 구별하는 날 동안에는 모든 악과 부정한 것으로부터 철저히 분리되어야 했다. 그 기한이 차면 여호와께 속죄제와 화목제, 소제와 전제를 드려야 했다. 또 여호와께서는 제사장을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축복하였다.

 

봉헌 예물(7)

여호와께서는 족장들에게 하루 한 사람씩 단의 봉헌 예물을 바치도록 명하셔서 회막 봉사에 쓰여지게 하셨다. 그 순서는 유다, 잇사갈, 스불론, 르우벤, 시므온, ,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 아셀, 납달리 지파의 순으로 그 자손의 족장의 아들들이 예물을 드리게 하셨다. 그 예물로는 소제물로 기름섞은 고운 가루를 채운 은반(은쟁반) 하나와 은바리(은그릇) 하나, 향을 채운 금숟가락 하나, 번제물로 수송아지, 수양, 일년된 어린 수양 각 하나씩, 속죄제물로 수염소 하나, 화목제물로 소 둘과 수양 다섯과 수염소 다섯과 일년된 어린 수양 다섯 씩이었다.

 

레위인의 봉헌식(8)

여호와께서는 아론에게 등불을 등대 앞으로 비취도록 명하셨다. 여기서 등대는 바깥 세상과 완전히 차단된 성소 안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레위인을 택하여 정결케하고 그들로 하여금 속죄제물과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려 속죄하게 하셨다. 이와같이 레위인을 구별하는 것은 그들이 회막에서 봉사하고 성소에 가까이 할때에 재앙이 없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시내광야에서의 첫 유월절(9)

하나님게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 후 첫번째 유월절을 정월 십사일에 그 규례대로 지키게 하셨다. 혹 부지중에 부정케 되거나 여행 중에 있는 자라 할지라도 다음달 곧 이월 십사일에 유월절을 지키게 하셨다. 또한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위를 덮었는데 그 구름의 진행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행하였다.

 

시내광야를 출발(10)

여호와께서는 은나팔 둘을 만들어 백성들을 모우고, 진을 이동시키고, 전쟁할 때의 신호로 사용케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광야를 출발할 때 그 순서대로 진행하였는데 언약궤가 앞서 행하였으며 그 위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덮었다. 모세는 광야생활에 익숙한 처남 호밥에게 동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백성들의 불평(11)

백성들이 여호와께 불평하고 모세에게 만나에 대하여 불평하자 모세는 여호와께 이 백성을 혼자 맡기에는 너무 어렵다고 호소한다. 여호와께서는 이에 대한 응답으로 그를 도울 장로 70인을 세우도록 하셨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메추라기를 내려 주시고, 그들에 대하여 진노하사 큰 재앙을 내리셨다.

 


 미리암과 아론의 비방(12)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을 보고 아론과 미리암이 비방을 한다. 그런데 그들의 비방은 모세의 순수치 못한 행동을 바로 잡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모세가 지닌 특권을 시기한 것에 불과하다. 결국 두 사람의 비방은 모세의 권위를 인정하신 하나님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되었으며, 하나님게서는 그들을 책망하시고 문둥병을 내리셔서 칠일동안 진 밖에 가두셨다.

 

 가나안 정탐과 보고(13)

여호와께서 각 지파 중에서 한 사람씩 뽑아 12정탐꾼을 선출하여 가나안 땅을 탐지하도록 명하셨는데, 40일 동안의 정탐 후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고 하나 다른 사람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원망과 심판(14)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한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자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매 그들을 두려워 말라고 말한다. 여호와께서는 원망하는 백성들을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아무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고 이십세 이하의 아이들만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그 땅을 탐지한 날 수 40일의 하루를 일년으로 환산하여 40년간 광야 생활을 하게 하신다. 이어 여호와의 명령을 범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으로 올라가다가 아말렉과 가나안인들에게 패배를 당한다

 



6주 민수기 1-14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을 주세요.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한 인구 조사의 대상은 누구였는가? (1: 1~3)

 

2. 민수기의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지파와 그 이유를 쓰시오. (1)

 

3. 이스라엘 자손들이 진을 쳤을 때나 행군 할 때 진영의 중앙에 있었던 것은? (2: 2, 17)

 

4. 다음 중 회막을 호위하던 방향과 지파의 연결이 틀린 것은? (2)

(1)동쪽: 유다, 잇사갈, 스블론 (2)서쪽: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3) 남쪽: 르우벤, 시므온, (4) 북쪽: , 아셀, 레위

 

5. 레위 자손의 회막 봉사를 위해 계수한 연령은 몇 세부터 몇 세까지인가? (4)

 

6. 하나님께 서원하되 구별하여 자기 몸을 드린 나실인이 금해야 할 세 가지는? (6:1~12)

 

7. 레위 지파는 누구를 대신 하여 하나님께 봉헌된 사람들인가? (8:14~19)

 

8.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후 처음으로 유월절을 지킨 때와 장소는? (9:: 1~5)

 

9. 광야 생활을 하는 동안 이스라엘이 행진 하거나 멈추는 기준이 되었던 것은? (9)

 

10.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회중을 소집하며 진영을 출발하게 하기 위해 만들라고 명령하신 것은 무엇인가? (10)

 

11. 다음 중 나팔을 불어야 할 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10)

(1)지휘관 소집 (2)대적을 치러갈 때 (3)초하루 번제물을 드릴 때 (4)하나님의 영광 출현

 

12. 시내 광야를 출발할 때 제일 앞에 선 지파는 어느 지파인가? (10:14)

 

13. 구약의 오순절 사건이라고 부를 수 있는 민수기 1124~30절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 70인 외에도 모든 백성이 다 무엇을 받아 무엇이 되기를 기도하였는가?

 

14. 이스라엘의 원망에 여호와의 불이 진영 끝을 불살랐음에도 고기를 구하며 원망하자 여호와께서 어떤 큰 재앙을 내리셨는가? “탐욕의 무덤이라는 뜻의 그 곳 이름은? (11)

 

15. “ 이사람 모세는 ( )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였더라” (12:3)

 

16. 모세가 이방의 구스 여인을 아내로 삼았다고 비방했던 두 지도자는 누구인가?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12)

 

17. 가나안 정탐을 마친 후 정탐꾼들이 가지고 온 과일을 모두 고르시오. (13)

(1) 무화과 (2) 포도 (3) 사과 (4) 석류 (5) 바나나

 

18. 가나안 정탐 후 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 결과의 내용이 아닌 것은? (14)

(1)그 땅의 아름다움 (2)여호와께서 그 땅을 주시리라 (3)두려워 말라 (4)우리는 그들의 밥

 

19. 가나안 정탐 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할 것이라고 하셨는데 왜 40년 동안 이었는지 그 이유를 찾아서 쓰시오. (14: 26~35)


 

****다음 주 성경 구절은 민수기 15~36장입니다.

 

모범답안 1.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 2. 레위 지파/ 성막에 관한 책임을 담당케 하기 위함 3. 회막 4. (4) 5. 30세부터 506. (1) 포도 나무의 소산 (2) 삭도 하지 말 것 (3)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 것 7. 이스라엘 자손의 초태생(모든 처음 태어나 자)를 대신하였음 8. 출애굽 한 다음 해 첫째 달의 열 넷째 날 해질 때 /시내 광야 9.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르면 행진하고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르면 멈추어 진을 쳤다 10. 은 나팔 211. (4) 12. 유다 지파 13. 여호와의 신/ 선지자 14. 바람으로 메추라기를 내리게 하시고 고기가 아직 씹히기도 전에 진노하여 이스라엘을 치심/ 기브롯 핫다아와 15. 온유함 16. 미리암과 아론/ 미리암이 나병에 걸려 진영 밖으로 쫒겨 남 17. (1) (2) (4) 18. (4) 19. 정탐한 날수인 40일의 하루를 1년으로 쳐서 40년간 죽음으로 죄를 담당하게 하심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장06-민수기 1-14장.hw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