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읽을 본문은 대하36:22,23 스1-4:5 스4:25-5:1 학1-2장 입니다.
대하36:22,23 고레스의 칙령 : 고향 앞으로
. 대하36:22-23 은 에스라 1:1-3 과 동일
. 구약의 역사서는 일단 열왕기에서 끝나고 포로 귀환해서 새 역사서가 필요해서 에스 라가 쓴 역사서가 역대기임
. 역대기의 역사가 에스라서로 이어짐
. 제2출애굽사건 : 150 년전 이사야 선지자에 의해 예언 (44:28~45:4)
.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고 하나님의 섭리적 주권을 보여주시는 사랑의 사건 (렘29:13-14)
. 렘29:10과 사 44:28 이 성취됨(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에스라 줄거리
. 히브리 성경에는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한 권의 책으로 되어 있음
. 탈무드에 의하면 에스라가 역대기 , 에스라 , 느헤미야의 저자
. 시편119편 저자
. 포로기간 상실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찾아줌
. 세스바살의 지도하에 스룹바벨 일행이 유다에 도착하여 예루살렘에 제단을 쌓고 , 예배를 다시 드렸으며 , 성전의 토대를 놓았음
. 사마리아인들의 반대로 공사가 중단됨 (1:1~4:24)
. 16년 후에 학개와 스가랴가 새로 그 일을 시작함 (BC520)
. 4년 후 아달월 삼일 (BC516, 3 월 10일)에 완성
. 두 번째 성전이 봉헌되고 유월절 3이 회복됨 (5-6 장)
. 10장 280절, 신약에 6번 인용 (BC539-444)
. 스6-7 장 간에는 60년간의 간격이 있다 . 이 기간 중 마라톤전투 , 석가모니 , 공자가 죽음 .
. 50,000 명의 포로가 귀환함 (스2:64-65 =42,360 명 + 노비7337+ 노래하는 자 245)
. 바벨론 포로기간 70년 = 1 차포로(BC605) 에서 1차 포로귀환 (BC536)
. 가나안 땅에서 490년 동안 안식년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한 심판(레25:1-7, 대하 36:20-21)
. 유다는 BC586 년 1차 포로 20년 후에 멸망함 .
스1-4:5
에스라1-2 장 : 1 차 귀환
. 제2의 출애굽 1948년 이스라엘 국가가 회복되어 유대 민족이 다시 모이는 것을 제 3의 출애굽이라 함
. 살아 돌아온 사람이 약 5만명 정도 . 3백만여명으로 늘어났지만 바벨론의 안락한 생활에 젖어 오직 5만명만 1500km 의 위험한 길을 걸어 귀환하였다 . 이들은 종교의 자유를 찾아 하나님만을 향한 마음뿐이었다 .
. 남유다 출신들이다 . 베냐민 , 유다 그리고 레위인들 . 북이스라엘 10지파는 잃어버린 양이 되어 버렸다 .
. 스1:1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 150년 전 이사를 통해 예언 (사44:28-45:4), 렘25:11-12, 29:10-11,14 에서 계획하신 것 을 이루심
. 예배의 회복 , 스룹바벨 성전이라고 불림 , 헤롯이 크게 증축하지만 AD70 년 로마군에 의해 파괴됨.
에스라3:1-4:5 예루살렘 예배의 회복
. 예배의 회복 , 스룹바벨 성전이라고 불림 , 헤롯이 크게 증축하지만 AD70 년 로마군에 의해 파괴됨.
에스라서를 통해 본 영적 회복의 6단계
에스라서를 통해 본 영적 회복의 6단계
① 고향으로 돌아가다 (Back to the Land) : 언약의 땅으로 복귀
② 제단 재건축 (the Altar rebuilt) : 제단의 회복 , 예배의 회복
③ 새 성전의 시작 (the New Temple Commenced) : 예배의 실천
④ 역경을 만남 (Adversaries encounter : 대적을 물리침
⑤ 예언의 소리 (Prophets raised up) : 희망의 소리 = 말씀
⑥ 사명의 완성 (the Work ompleted) :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
스4:25-5:1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에 대해서
학개 줄거리
. 다리오 왕 2년에 하나님의 말씀이 학개에게 임하였다 (BC520)
. 학개의 설교 4개가 기록되어 있다 .
. BC520 년 8월 29일 : 자기 살 집에 마음을 쓰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어나 성전을 건축하라고 독려함 (1 장)
. BC520 년 10월 17일 : 좋았던 지난 날을 돌아볼 필요가 없다 . 두 번째 성의 영광이 첫 번째보다 더 크다 (2:1-9)
. BC520 년 12월 18일 : 제사장들의 대답에 죄가 만연해 있다 . 성전이 지어지지 않고 있는 한 모든 것이 오염되어 있다 (2:10-19)3
. BC520 년 12월 18일 : 네 번째 연설 , 스룹바벨은 그의 할아버지 여호야긴에게 내려졌던 선고 (렘22:24) 가 철회되고 , 그는 하나님의 개인적인 대표자라는 약속을 받음 (2:2023)
. 2장38절, 신약에 7번 인용
학1-2장
. 성전 재건을 주제로 학개가 받은 4편의 계시로 구성
. 바벨론에서 귀환한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는 일에 착수하였으나 주변의 심한 반대로 세상일에 몰두하였음 . 이 때 재건을 독려함 .
. 심판에서 희망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전환점
. 1: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적극적성경읽기
1. 구약의 역사는 역대하(열왕기하)에서 끝나고 포로시대에 해당하는 역사서는 없습니다. 역대기의 역사는 귀환의 역사를 담고 있는 에스라서로 계속 이어집니다.
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고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서 인도하셨던 그 가나안 땅으로 그들을 다시 불러 모읍니다. 이 사실은 150년 전 이사야 선지자에 의해 예언되었던 것입니다(사 44:38-45:4).
3. 포로귀환은 예레미야 29:13-14에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처럼 그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적 주권을 보여 주시는 사랑의 사건이요,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려는 그분의 열망을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예레미야 29:10과 이사야 44:28에서 하신 약속의 성취입니다.
4. 고레스의 칙령으로 인해 이스라엘 사람들은 스룹바벨의 인도 하에 예루살렘으로 귀환합니다. 예루살렘 귀환은 약속의 땅에서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합니다. 귀환민들은 과거의 죄악을 회개하고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고 싶어했습니다.
5. 귀환민들은 성전 건축을 시작했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반대로 인해 성전 공사가 중단됩니다. 하나님의 허락하신 일이 무조건 만사형통만은 아님을 보여줍니다.
6. 1차 귀환한지 16년 후에 하나님은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를 불러 성전 재건을 시작하도록 도전하고 격려하십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은 난관이 있어도 결국 완성하도록 도와주십니다.
7. 새로 재건된 성전을 스룹바벨 성전이라고 합니다. 이 성전이 봉헌되고 유월절이 다시 회복됩니다(스 5-6장).
통독 묵상
• 학개 장에서 돌아 온 귀향민의 우선순위가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성전 재건을 포기 하고 자기 집을 짓고 있는 것을 질타한다 (1:3) 오늘 당신의 우선순위를 성경의 통전적 원리에 의해 점검해 보라. 무엇이 잘못 되었고 왜 그렇게 되였으며,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까?
• 학개 2:4-5 하나님이 우리를 구속하는 으뜸가는 이유는 “우리와 함께 하심”에 있음을 말한다, 그것이 성막, 성전의 존재 이유이고, 오늘 우리가 성전을 모시는 성전(벧전 2:4-5, 고전 6:19-20)이 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즉 성령이 충만한 삶을 살아가는가?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에도 난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는데 만사형통하게 해 주시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회개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학개를 통해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 일어나십시오. 일어나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하나님 앞에서 묵상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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