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성경배경

[성경여행] 팔레스틴 지형의 풍경

by Open the Bible 2021. 10. 19.
반응형

신약성경은 예수님이 이동중에 안간으로 겪은 이야기를 알려줍니다. 그는 자신의 사역 대부분을 이곳 저곳 여행하며 보냈으며, 종종 이스라엘 북쪽 갈릴리, 이스라엘  남쪽 예루살렘  약 105km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셨습니다.

신약성경의 주요 사건은 팔레스틴의 다른 네 지역을 가로지르는 수많은 여행의 맥락에서 전개됩니다 

( 지도 1  그림 1 참조 ) .

 

 

지도 1 팔레스틴 지형의 풍경

 

 

그림 1 팔레스틴 지역 단면도
이스라엘 도서간 직선거리 (출처: https://biblia.co.il)

 

출처: https://biblia.co.il

 

이스라엘 지형도 (출처: 사랑누림교회 http://lovenurim.synology.me/)

 

네 가지 지형은 신약성경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앙 고원

나사렛 예수는 유대 산간 지방 베들레헴 에서 태어나 셨습니다 . 그는 어릴때  갈릴리 나사렛 에서 자라 매년 유년절를 위해 중앙 고원 예루살렘 으로 올라갑니다.  (누가 복음 2:4, 39; 41-43).

갈릴리 중앙산지(눅 2:4)

 

요단 계곡

세례 요한은 요단 계곡의 베다니 에서 사람들에게 삶의 방식을 바꾸도록 도전 합니다. 예수님은 요단강 에서 세례를 받으시고 갈릴리 바다의  가버나움 으로 가십니다. 그곳에서 첫 제자를 모집하고 사역의 본거지를 세우십니다(요한복음 1:26-36, 마태복음 3:13-17, 마가복음 1:14-21).

데가니아 근처의 요단 계곡(마 3:13)

 

지중해 연안 평야

예수가 태어난 후 마리아와 요셉 은 헤롯 대왕의 살인적인 분노를 피하기 위해 지중해 연안 평야  건너 이집트 로 도피합니다. 예수께서는 봉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지중해 연안의 도시인 두로  시돈을 방문하십니다 . 나중에 베드로는 지중해 욥바 에서 환상 을 보고 로마 항구인 가이사랴 에서 백부장을 만나기로 동의했습니다 (마태복음 2:13-15, 막 7:24-31, 행 10:1-48 참조).

 

욥바 근처 해안 평야 (행 9:36)

동부 고원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빌립보 가이사랴 근처의 요단강 발원지 로 여행 하시며  그곳에서 헤르몬 산 정상에서 그들의 눈앞에서 변형 되셨습니다 (마태복음 17:1-8 참조). 바울은 골란 고원을 오르고 동부 고원  건너 다메섹 으로 향합니다 . 그곳에서 눈부신 빛을 보고 부활하신 주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는 “왜 나를 박해하느냐?”(행 9:4) 하시는 말씀을 듣습니다.

 

갈릴리 바다 동쪽 해안 위로 솟아 있는 동쪽 고원(막 5:1)
이스라엘 지형 (출처: 사랑누림교회)

 

 

[주일학교] "이스라엘의 땅 " 성경 지도 색칠 공부용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칠때 지도를 사용하는것이 여러면으로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성경의 사건의 지리와 위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뿐아니라 역사적인 사건으로 이해하게 되기 때문입니

openthebible.tistory.com

 

 

예수님 당시의 이스라엘 지도

 

openthebible.tistory.com

 

 

신약 성경 지도 그리기 강의 자료 (이스라엘 지도)

이스라엘 지도 예수님 당시의 이스라엘 지도 지도는 성서학 연구소 BIBLIA (https://biblia.co.il/ ) 공개한 자료를 교회 성경공부 지도용으로 재수정했습니다.

openthebible.tistory.com

 

 

1세기 예수님 사역 당시 이스라엘 지도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