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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77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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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7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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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 오늘 읽을 본문은 행1-12장 입니다.

사도행전 줄거리 



개요 : 하나님 나라의 전파 사도들의 준비와 결단 : 1 장 

1. 유대 11인에게 전해지는 복음(하나님 나라):2-12 2. 열방에 전해지는 복음(하나님 나라):13-28
2장 기적-증거-반응 13-14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3-4 기적-증거-반대 15장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5장 기적-증거-반대 18장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6-7 기적-증거-반대    
  첫 번째 위기 : 스데반의 순교(77장) -유대인들이 복음을 거절함.
-복음이 이스라엘을 벗어남. -선교센타가 안디옥으로 이전됨
두 번째 위기 : 바울에 대항함(22장) -바울의 체포와 로마 압송감금(23-27장)
이방 선교지들 세 번째 위기 : 복음이 이방 세계로 뻗 어감(28장)
9장 사마리아 - 에티오피아 내시의 회개
10장 가이사랴-고넬료와 이방인들이 복음받음
11장 안디옥-이방인들을 수용함(18절)
12장 예루살렘-헤롯의 심판적 죽음



 핵심구절(1 장8절)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핵심단어 : 성령 
. 사도행전은 성령의 충만함을 입은 사도들의 사역을 기록한 책 . 저자는 성령의 도움이 없 이는 아무것도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 


사도행전을 통해서 보는 교회의 형성과 발전 

교회의 형성기 교회의 변형기 교회의 확장기
1-7장 8-12장 13-28장
유대인 사마리아인 이방인
예루살렘 중심 전 팔레스틴 중심 안디옥 중심
베드로 베드로와 바나바 바울
030-31년(1년) 031-46년(15년간) 047-67년(21년간)


 

줄거리 

사도들의 행전의 시작 (행1) 
. 양을 먹이라 , 제자를 삼으라는 예수님의 마지막 당부인 하나님 나라 회복 운동의 실행이 사도행전임 . 
. 교회 개척의 이야기가 아니고 ,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고 그것을 확장해 나가는 이야기 
. 하나님 나라의 윤리에 순종하여 그 나라를 세우고자 부름 받아 나온 남은자를 가리 킴 = 예수님이 세우신 교회 
. 예수님은 제도화한 조직으로서의 종교를 창설하신 것이 아니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제자를 세우는 것이 그 분의 교회를 세우는 일임 = 제자 삼는 일 , 양을 먹이 는일 
. 인간의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성령을 보내 주심 . 
. 요엘2장 28절과 예수님의 보혜사 약속 (요16:5-15) 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루어짐. 
. 사도행전 = 성령행전 
. 부활 후 40일간 오직 하나님 나라에 대해 교육하심 

사도행전에서 보는 하나님 나라 
1. 하나님 나라는 권능으로 임함=영적인 특성
. 권능 = 무력이나 어떤 물리적인 힘이 아니라 , 성령의 권능으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 
. 예수님이 보여 주신 기사와 이적 
. 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 회개와 믿음을 통한 죄 사함이 있는 구원의 선언이 하나님 나라의 선포의 핵심이며 그 구원받은 자들의 순종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져 감 . 

2. 하나님 나라는 모든 사람에게 임함.
.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임한다 . 
. 모든 민족을 제자 삼고 (마28:18),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자 (행2:21) 
. 구심적 선교 (구약): 만방이 그리 (예루살렘 /시온)로 모여들 것이라 (사2:2-3) 
. 원심적 선교 (신약): 예루살렘에서 … 땅 끝까지 이르러 ” 혹은 “너희는 가서 ” 

3. 하나님 나라는 점진적으로 확장 
. 행1:8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 땅 끝까지 이르러의 공간의 끝과 다시 오실 때까지의 시간의 끝까지 하나님 나라는 성장함. 
. 맛디아를 다시 뽑은 이유는 신약의 계약 백성으로서 교회의 상징은 12제자의 12의 숫자적 상징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임 . 

오순절 성령 강림과 교회의 탄생 



오순절 성령 강림 
. 요엘2:28, 요16:5-15 의 성취 
. 행1:4-5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몇날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 시내산 계약 = 오순절에 시내산에서 계약 (출19:5) = 제사장 나라가 됨 
. 지키지 못하므로 구약이 막을 내림 
. 비슷한 방법으로 성령이 다시 오순절에 임한 것은 새로운 계약을 맺는 것임 = 하나 님 나라 (예수 공동체 )의 계약 = 제사장의 사명을 이어 발을 남은 자 = 교회가 계약 백성이 됨 . 

. 방언의 이적 = 계시와 복음 전파의 사명과 관련 
. 선교적 의미 (행2:4-11) 
. 바벨탑 사건 (창11)과 대조 , 하나님의 심판을 의도적으로 역전 시킴 . 
. 바벨탑 사건 : 땅이 하늘까지 올라 감 (교만), 언어적 혼잡 , 흩어짐 
. 오순절 사건 : 하늘이 땅으로 내려 옴 (겸손), 언어적 혼잡의 극복 , 그리스도에게 로 모임 (계7:9) 
. 새로운 공동체의 탄생을 예견 

초대 교회의 탄생 (행2:42-47) 
. 교회의 탄생 = 구속사의 전환점 = 부름을 받아 나온 남은자 (유대인)= 교회의 모범 
. 가르치고 배우는 교회 :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 교회 안에 성령이 계신 증거로서 교회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는 일에 힘씀 
. 건강한 교회 = 성령의 임재와 능력이 있는 교회 = 올바른 가르침과 함께 적절한 배 움 그에 따른 순종이 있는 교회 
. 교제가 있는 교회 :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 하나님과 사귐 , 성도들 간의 사귐 (형제 우애와 물질적 돌봄 ) 
. 나눔과 섬김 =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 
. 함께 예배하는 교회 :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 예배하는 공동체 
. 삶으로 드리는 예배 , 마음을 같이하여 드리는 연합예배 
. 증거하는 교회 :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심 
. 함께 함과 보냄 =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근간 =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 


성령 세례와 성령 충만 
. 오순절파(Pentecostal) : 1901 년 미국에서 시작 , 사마리아인 (행8:15-17) 과 에베소인 (행19:17)이 다시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을 근거로 성령 세례를 따로 받아야 한다고 주장 
. 성령 세례는 회심 후의 사건 
. 성령 세례는 방언을 통하여 확실해지며 
. 신약 성경의 모든 은사는 오늘날에도 가능하다 
. 대표적인 교단 = 하나님의 성회 (Assembly of God) 
. 은사파(Charismatic movement) : 1960,70 년대의 카리스마적 부흥 운동 , 오순절파와 동일 주장 
. 성령의 은사를 강조 , 교단을 만들지 않고 영향 , 팻 로벗슨 목사가 대표 
. 제3의 물결 : 성도의 삶은 표적과 이적과 기사를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영성파 , 
. 피터와그너 교수와 미국 아나하임에 위치한 빈야드교회와 그 담임인 쟌윔버 목사가 대표 
. 오순절 이후는 물세례를 받을 때 성령 세례를 함께 받는다고 보는 것이 성경적임 . 
. 행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우리 몸을 하나님의 전으로서 만드시고 (고전6:19-20) 우리를 성화하는 사역을 시작하심 

성령세례와 성령충만 
. 성령의 열매는 성령이 맺는 것이다 . 내 의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성령께 모든 것 을 내어 드릴 때 맺어지는 것 이다. 
. 성령은 진공 상태에서 역사하지 않으시며 반드시 말씀과 기도와 그 실천이라는 연료를 필요로 하신다 . 

성령 세례 성령 충만
단회적 여러 번
과거의 일(완성) 현재 계속되는 상태
모든 신자 순종하는 신자
결코 명령되지 않음 명령된 일
알 수 없는 일(체험되지 않음) 체험되는 일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 그리스도의 삶을 살게 함
성령이 내주함 성령이 주인이 됨


시련을 통해서 성장하는 초대 교회 
 
시련을 통해서 성장하는 초대 교회 (4-6 장) 
. 신앙은 시련을 통해 단련되고 성장하며 성숙하는 것이다 . 
. 물리적 박해 (4:1-22, 5:17-42) 
. 제자들이 받을 박해 (눅6:22) : 미움, 모욕, 거절, 재판 받음 , 박해, 옥에 갇힘 
. 첫 번째 박해 (4:1-30) : 체포, 투옥, 재판, 경고, 석방-담대히 증거 -담대히 말씀을 전파 하게 해 달라고 기도 (4:24-30) 
. 두 번째 박해 (5:17-42) : 체포, 투옥, 재판, 금지령 , 매질, 석방-지속적 순종 -그리스도를 위해 능욕 받음을 감사 찬양 (5:41) 
.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범죄 (5:1-11) 
. 초대 교회 공동체 내부에서 시작 
. 나눔과 섬김의 일이 거짓으로 행해짐 . 
. 일벌백개의 강한 심판 


. 구제에서 제외된 과부의 문제 (6:1-6) 
. 언어에 따라 모이는 가정교회의 특성상 초대교회는 작은 갈들을 겪게 됨 . 
. 헬라파 과부들이 구제의 대상에서 제외된 일로 인해 갈등이 폭발 . 
. 교회내 일곱집사를 세우고 사도들이 본연의 임무인 말씀과 기도로 돌아감으로 해결 됨 . 스데반, 빌립, 바울 등장 

첫 순교자 (7 장) 


.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제자들이 담대해짐 . 
.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받은 이유임 (행1:8) 
.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계약 백성이 된 새 이스라엘로서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의 백 성을 삼는 제자 삼기에 담대해짐 . 
.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영으로 이루어져 가는 것임 . 
. 첫 순교자 스데반 집사의 설교 
. 성령으로 충만한 설교였고 담대한 것이었지만 이로 인해 돌에 맞아 순교함 . 
. 사울인 바울이 회개하는 계기가 됨 

 교회의 변형기 (행8-12 장)-유대와 사마리아 

사도행전8장 : 사마리아 전도자 빌립 
. 스데반의 죽음 후 교회의 핍박이 거세지기 시작 
. 선교의 중심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옮겨짐 = 흩어지는 교회의 모습으로 전환하는 계기 
. 빌립이 처음으로 복음을 예루살렘 밖 사마리아 땅으로 전파하기 시작 , 에티오피아 내시 에게 전도하고 세례를 줌으로 복음이 에티오피아로 들어가는 계기가 됨 . 
. 교회의 땅끝까지 확산으로 구속 사역의 전진 
. 이방으로 전파의 시작 



사도행전 9장 : 바울의 회심 

바울의 역사는 하나님 나라가 온 세계로 확장되는 결정적인 역할 
. 다메섹의 회심으로 이름이 사울에서 바울로 바뀜 



바울 그는 누구인가 
. 다소출신, 다소는 BC1 세기경 헬라 철학의 본고장이었으며 동서양이 합류하는 지점 . 
. 바울은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음 . 
. 가마리엘 문하생으로 엄격한 히브리식 율법 교육을 받은 당대의 최고의 율법학자 
. 베냐민 지파이자 로마 시민권자 
. 이방 선교의 기틀을 마련 
. 하나님은 사울이라는 한 인물을 준비하시고 때가 이르러 그를 바울로 만드심 


사도행전10~12 장 : 베드로의 사역 


. 베드로를 통한 고넬료의 회심 사건 = 복음의 세계화를 위한 획기적인 사건 
. 3가지 중요한 점 
.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이 복음을 받아 들였다는 것에 유대인들이 반발 
. 이를 주도하신 분은 하나님 
. 이 이방인 전도의 주역은 바울이 아니라 베드로 
. 복음 안에서는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사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 
. 이방인이라도 회개하면 새 이스라엘이 된다는 하나님의 섭리 
. 복음의 세계화 
. 교회의 핍박이 거세지고 요한의 형제 야고보가 순교함 . 베드로도 투옥되나 구출됨 . 
. 복음 전파에는 어떤 것도 방해가 될 수 없음 . 
. 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적극적성경읽기
1.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성취하기 위해 성령의 능력을 먼저 받으라고 당부하심을 보아 이 일은 인간의 능력으로 되는 일이 아님이 분명합니다. 
2. 사도행전은 사도들이 교회를 세우는 이야기가 아니고,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고 그것을 확장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도 바로 하나님 나라 회복에 있음을 구약과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서 보았습니다. 
3.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교회가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처럼 신약에서 하나님의 계약 백성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제사장 나라가 되는 새 이스라엘이 된다는 것이 성령 강림이 갖는 의미입니다. 
4. 교회의 탄생은 새 이스라엘이 되었다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전환점을 이루는 사건입니다. 성령은 신자 속에 내주하시면서 성화하는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성령은 진공 상태에서 역사하지 않습니다. 말씀과 기도와 실천이라는 연료를 필요로 하신다는 사실을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5. 신앙생활을 시작했다고 무조건 만사형통은 아닙니다. 신앙은 시련을 통해 단련되고 성장하며 성숙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스데반 집사의 설교는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한 설교였지만 그는 이 설교로 인해 돌에 맞아 순교를 당합니다. 
6. 스데반 순교 후 교회의 핍박이 더 거세집니다. 그래서 선교의 중심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옮겨지며, 흩어지는 교회의 모습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됩니다. 
7. 하나님은 사울을 회심시켜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시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온 세계로 전파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사울이라는 한 인물을 준비하시고 때가 이르러 그를 바울로 만드신 것입니다. 베드로를 통한 고넬료의 회심 사건도 복음의 세계화를 위한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8. 교회에 대한 핍박은 더욱 거칠어집니다. 헤롯은 사람을 죽이기까지 하는데 이 때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죽입니다. 베드로가 투옥되자 예루살렘 교회는 베드로를 위해 열심히 기도한 결과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간섭으로 베드로는 구출됩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하나님은 바울을 사용하시기 전에 미리 준비시키셨습니다. 통큰통독으로 성경 읽기가 거의 마쳐가고 있는데 하나님은 나로 하여금 성경 읽게 하시고 무엇을 준비케 하시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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