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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79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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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9일  행15:36~18:22 / 살전1~5장 / 살후1~3장/행18:23~19:22 / 고전1~6장 

오늘 읽을 본문은 행15:36~18:22 / 살전1~5장 / 살후1~3장/행18:23~19:22 / 고전1~6장 입니다.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인간과 하나님의 협주곡
•소아시아 지방을 다시 목적지로 삼음
•마가 동반 문제로 바나바와 결별하고 실라를 택하여 떠남.
•더베와 루스드라에 이르러 거기서 다시 디모데를 영입
•성령이 마케도냐로 부르심(16:1-10)
•드로아-사모드라게(바위섬)-네압볼리-빌립보(16:11-12) - 베로|아 - 데살로니가 - 고린도
■240Km 를 순풍그으로 이틀 만에 도착
•빌립보에 교회가 세워지고 유럽 복음화가 시작됨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로 나아갈 때 길이 열린다는 사실
■성령 행전

그리스도인의 문화
•행17:6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메
•구약에서의 구별된 삶은 단순 수동적 삶
•신약의 구별된 삶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삶
■세상을 향하여 나아가 그 세상의 시대정신을 주도하며 세상에 그리스도의 문화를 심 어야 한다.
•These that have turned the world upside down = 세상을 뒤집어 놓은 사람들
•신약의 구별된 삶은 바로 이런 변혁적 정신을 가지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시대 정신으로 삼을 수 있는 패기 있는 삶을 말한다 = 예수님의 삶

예수님의 삶
•3대사역 = 가르치시고, 전파하시고, 고치심(마4:23) + 민망히 여기는 삶(마9:36)
■마9:36 무리를 보시고 민망히 여기시니 이는 저희가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유리함이라
•민망히 여김은 모든 사역의 기본이다.
■측은지심, 세상을 향하여 이런 마음을 가져야 한다.

베뢰아와 데살로니가
•베뢰아 사람들은 신사적이고 날마다 성경을 상고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체험과 은사 중심
•말씀 중심의 베로1아 교인들을 칭찬하심(행17:11)

바울의 설교(행 17:24-25)
•헬라인들에게 우주, 세상, 인간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만이 참된 신임을 강조
•성경적 세계관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바른 복음 

데살로니가 후서

핵심 구절
•2:15 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

핵심단어:굳게서라
•거짓 가르침에 흔들리지 말고 바울의 가르침을 잡고 굳게 서라는 권면의 말씀이다.

개요 :인내
•인사 : 1:1-2
•위로 : 예수님의 재림으로부터(1장)
•주의 : 예수님이 재림할 때에 대해(2장)
•명령 : 예수님의 재림의 관점에서(3장)
•축도 : 3:16-18

줄거리
•AD51 데살로니가 교회에 첫 번째 편지를 쓴지 약 4-6개월 지난 뒤 씀.
•몇 가지 문제에 대해 권면.

재림에 대한 거짓 가르침
•재림에 대한 거짓 가르침에 현혹(살전4:11, 살후3:7-12)되지 말고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 지 믿음을 굳게 잡으라는 권면.
•데살로니가 교회에 가해지는 핍박을 대환란으로 착각하여 일상생활에 충실하지 않음.
•재림의 징조
■배도(2:3), 적그리스도가 주를 대적(2:3-4)
■그 후에 심판이 임함.

말세를 사는 성도의 삶
•슬기 있는 다섯 처녀가 기름을 준비하면서 신랑 맞을 준비했다가 맞이한 것처럼(마25) 기름을 준비하면서 주어진 일에 충실하면서 경건한 삶을 살면서 준비하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재림이 사람들로 하여금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들고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돕 도록 각버성시킨다.
■살후3:10 누구든지 일히기 싫어히거든 먹지도 밀게 하라
■살전 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오직 피차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좇으라
•특이한 일이 아니라 작은 일에 충성
■살전 5:24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안디옥에서 얼마를 지낸 후 갈라디아-브루기아를 다니며 3차 전도 여행을 시작함. 특별히 다시 오리라 약속한 에베소에서 3년간의 사역은 매우 중요함(행18:23~19:22)

3차 전도 여행에서 고린도전후서와 로마서를 기록함
3차 전도 여행(행18:23-21:19, 53-58년 약6년)
•누가와 디모데(도중합류)와 약 4500-5600를 여행함
•제1,2차 전도 여행을 통해 세운 교회들을 굳게 함으로 복음의뿌리가 내리게 함
•2차 전도지의 몇 교회들을 방문 굳게함(18:23)
•에베소 두란노 서원에서 2년간 말씀을 강론(19:1-41)
•고린도전서와 로마서를 기록(20:1-6, 롬16:23, 고후7:5-16)
•가이사랴를 거쳐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전도 여행 결과를 보고함(21:10-19)

바울의 세계 비전(행19:21)
•에베소에서의 3년간의 사역을 마무리하며 마케도니아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 를 바랐고, 또한 거기서 로마를 방문하기를 계획(9:21)
•로마를 지나 서바나(스페인)까지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선포(15:23,28)
■로마는 당시 세계의 중심이었고 스바나는 땅끝
•주님의 지상 명령에 사로 잡혀 있던 진정한 비전의 사람
복음에 대한 수용과 거절
•베드로가 전한 복음과 스데반이 전한 복음이 동일했음에도 그 결과는 판이하게 다름
■수용적 반응 : 마음에 찔려.״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꾜(행2:37)
■거절적 반응 : 마음에 찔려.״저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그에게 달려들어 성 밖에 내치 고 돌로 칠새(행7:54-58)

고린도 전서
개요 : 예수님은 우리의 지혜
1.분당 짓기에 대한 책망(1-6장) : 파벌등 인간 중심적인 문제에 직면
2.교회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바울의 대답(7-15장)
3.보충(16장)

줄거리
• 2차전도 여행 중에 고린도교회를 세움(행18:1-8)
■ 아덴에서 처음 고린도에 왔을 때 바울은 두려워하였으나 좋은 동역자 아굴라 브리스 길라를 만남(고전2:3)
■마케도니아로 파견했던 실라와 디모데도 돌아와 합세하여 적극적으로 선교함.
■유대인들의 극렬한 반대로 유대인 전도를 중단하고 디도 유스도라는 이방인 집을 중 심으로 1년 반 동안 이방인에게 전도하여 고린도 교회를 세우게 됨.(행18:7-11)

고린도는 어떤 도시인가?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소스를 연결하는 고린도는 에게 해와 아드리아 해 사이의 좁은 항구 도시로 부유한 상업의 중심지
•여러 민족이 모이는 선교 전략지로 이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극장이 있었고 아프로디테 여신전이 있었고 천 명 정도의 신전 매춘부로 인해 도시 전체가 타락.
•지혜를 즐겼고 헬라의 신들처럼 아름답게 되고자 가꾸었으며 웅변을 즐겨 들었음.
•25만명의 시민들에게 평균 2명의 노예가 있었음.
•더 필요한 것은 죄와 사망으로부터의 자유함이었다.

고린도 교회
•고린도 교회는 모든 시대의 교회가 갖는 문제의 본보기이다.
1.세상적인 지혜를 자랑
2.도덕적으로 부패: 간음, 난잡한 성행위
3.술취함에 빠짐
4.사회적 또는 종교적으로 잘못된 생활 : 믿는 사람끼리 소송, 이혼, 십일조/헌금문제
5.잘못된 교리(고전15:12)
6.무질서 : 만찬, 영적은사

고린도전서의 주요내용
1.교인들의 분열에 대한 하나됨을 강조(1:10-17, 12:4-6, 13:13)
2.교회의 일체성을 위해 약한 자들과 그들의 양심을 고려하여 행동할 것을 충고(8:1-3, 10:23-33)
3.예언과 방언 등 성령의 은사를 다루면서 교회의 질서를 강조(14:5,28)
4.성만찬에서의 서로를 향한 사랑과 연합을 강조(11:23-24)
5.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이원론을 공격하고 복음의 가치를 재정립(1:18-25, 6:4, 19)
6.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에 보낸 편지임(고전1:2)
•세상가운데 있는 교회의 모습(살전1:1)
•교회란 세상 가운데 있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고 세상 속으로 보냄을 받았다(요 17:11-19)
•세속에 물들면 하나님의 교회가 될 수 없음
•교회는 오히려 세상을 변혁시키는 교회가 되어야 함

고린도전서-6장
분당 짓기에 대한 책망
•자신의 사도권의 권위에 대해 언급
•교회의 분쟁의 원인 = 하나님의 지혜를 무시하고 인간의 지혜를 과신
■육신적 그리스도인의 문제
■오늘날에도 동일함
■육에 속한 자 = self righteousness = 信者(신자)
■하나님의 아들 = 信子(신자)

성령의 전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순간 성령의 전이 됨
•몸의 주인은 성령이 되어야 하고 그 분이 주인됨을 인정해야 함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 3:17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예수님이 운명하실 때 성전의 휘장이 찢어짐으로 구약적 성전의 의미는 없어지게 되었고, 성전의 발전 과정에서 우리가 바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이스라엘의 성전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고, 그것은 우리가 바로 새 언약의 동역자가 된 새 이스라엘임. 



● 적극적 성경읽기

1. 바울은 1차 전도여행을 마친 뒤, 그 때 다녔던 곳들을 방문하여 믿음을 굳게 하려고 2차 전도여행을 계획합니다. 그러나 마가의 동반 문제로 바울과 바나바는 결별하고 바울은 실라를 택하여 2차 전도여행을 떠납니다. 그리고 더베와 루스드라에 이르러 디모데를 영입합니다. 
2. 바울이 계획대로 선교를 출발하지만 성령께서 소아시아의 사역을 막으십니다. 바울은 오히려 밤에 환상으로 마케도냐로 부르시는 모습을 봅니다. 바울은 자신의 계획을 포기하고 성령의 인도를 따릅니다. 그 결과 빌립보에 교회가 세워지고 유럽의 복음화가 시작됩니다. 
3.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많은 매를 맞고 감옥에 갇힙니다. 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하늘의 사명을 확신한 세 사람은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에 이릅니다. 거기서 유대인외 회당에 들어가 세 안식일 동안 성경을 강론합니다. 
4. 데살로니가에서 새로운 반대에 직면하게 되어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바울 일행을 밤에 베뢰아로 보냅니다. 그곳에서도 복음은 열매를 맺었습니다. 이후 바울은 아덴을 거쳐 고린도로 갑니다. 
5. 고린도에 머무르면서 데살로니가 교회에게 편지를 보냅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지나친 기대로 잘못된 행동을 했습니다. 세상 삶을 등지고 일하기를 싫어하며 남에게 누를 끼치는 일이 있었습니다. 재림에 대한 오해가 빚은 잘못된 기대감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생활을 나태하게 만들었습니다. 
6. 그래서 바울은 다시 데살로니가 후서에서 주의 재림에 대한 거짓 가르침에 현혹되지 말고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믿음을 굳게 잡으라는 권면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하는 자는 영적으로 특이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일에 충성하고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는 확신 속에서 살아가는 자입니다. 
7. 바울은 다시 3차 선교여행을 떠납니다. 그는 마케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를 바랐고, 또한 거기에서 로마를 방문할 것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로마를 지나 서바나까지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선포합니다. 
8. 고린도 교회는 바울이 2차 선교여행 때 세웠습니다. 고린도 교회를 세운 후 바울은 에베소로 가서 3년간 사역을 합니다. 그곳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첫 번째 편지를 보냅니다. 고린도 교회는 모든 시대의 교회가 갖는 문제의 본보기를 가진 교회였습니다. 고린도전서는 바로 이런 문제들을 다루는 책입니다. 
9. 바울은 그들이 가장 고귀한 진리를 모르고 세상적인 지혜를 자랑하는 것을 나무랍니다. 또 그들이 도덕적으로 부패해 있는 것(간음)과 술 취함에 빠져 있는 것, 사회적 종교적 생활면에서 잘못된 것(믿는 사람끼리의 소송, 이혼, 헌금하지 않음), 잘못된 교리, 무질서(만찬, 영적 은사) 등을 책망하고 바른 삶을 강조합니다. 
10. 고린도 교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을 했지만 아직도 자기가 삶의 주인 역할을 하는 육신적 그리스도인들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순간에 성령의 전이 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11. 우리 몸이 성령의 전이 된다면 그 성전, 즉 몸의 주인은 성령이 되어야 하고 우리는 당연히 그분의 주인 됨을 인정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신위 앞에 인위를 내려놓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인간의 문제를 해결 받는 유일한 길입니다. 
12.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 되었다는 것은 예수님이 운명하실 때 성전의 휘장이 찢어짐으로 구약적 성전의 의미는 없어지게 되었고, 성전의 발전 과정에서 우리가 바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이스라엘의 성전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새 언약의 동역자가 된 새 이스라엘이라는 것입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나는 예수님을 영접한 자로 성령이 내주하는 성령의 전임을 인식하면서 살고 있는지 자신을 성찰해 보십시오. 그리고 오늘 하루 인위를 내려놓고 성령의 전으로서의 삶을 살아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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