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사무엘상(묵상노트)

묵상노트 ㅣ 하나님의 뜻을 신뢰함(사무엘상 18:16-30)

by Open the Bible 2023. 4. 26.
반응형
 
 

I. 서론

 
본문에 나오는 다윗과 사울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과 반대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을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이 우리 삶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지를 교훈합니다.
 

II. 하나님의 뜻에 대한 사울의 저항

 
A. 사울의 다윗에 대한 증오와 두려움
 
1. 먼저 사울의 다윗에 대한 미움은 다윗이 장차 이스라엘의 왕으로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는 사실을 깨달은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울은 다윗에 대한 질투와 분노를 불러 일으켜 이성을 잃어버린 결정을 내리고 맙니다.
 
2. 사울은 분명히 다윗의 삶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와 은혜를 직접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다윗에 대한 두려움이 더욱 커져 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울이 하나님의 뜻에 겸손히 순종하기보다는 다윗의 대적이 되기를 결정하고 다윗을 죽이는 것을 그의 평생의 사명으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B. 다윗을 죽이려는 사울의 시도
 
1.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는 음모에 그의 딸 메랍과 미갈을 이용합니다. 다윗이 지참금 조건을 맞추기 위해 참여하는 블레셋의 전투에서 죽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메랍을 다윗에게 아내로 줍니다(17절). 그러나 이 계획이 실패하자, 그는 미갈을 통해 다시 음모를 꾸몄습니다(20-21절).
 
2. 사울은 또한 신하들을 동원하여 다윗에게 사위가 되라고 설득하면서 블레셋 사람의 포피 백 개를 모으는 것을 조건으로 제시합니다(25절). 그러나 이것 역시 다윗을 전투에서 죽이려는 의도였습니다.
 
3. 이처럼 사울의 수많은 음모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계속 번영하며, 다윗을 왕으로 세우려는 하나님의 뜻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III. 하나님의 뜻에 대한 다윗의 복종

 
A. 다윗의 겸손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
 
1. 다윗은 자신의 삶과 미래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사울이 메랍과 결혼하자는 제안을 겸손히 거절하며 욕심이라는 올무와 그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결과를 피했습니다(17절).
 
2. 뿐만아니라 다윗은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신뢰합니다. 그로인해 사울과 그의 대적들을 대할 때 용기와 지혜를 보여 주었고, 그의 삶에서 하나님의 임재가 분명하게 드러냈습니다(30절).
 
B. 다윗의 번영과 성공
 
1. 이처럼 다윗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그분의 주권을 인정할 때, 그의 모든 삶의 과정에서 번영과 성공을 경험할뿐아니라, 전쟁에서도 승리를 경험하고 백성들 사이에서도 명성이 높아지게 하십니다. 이것은 다윗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의 분명한 증거였습니다(30절).
 
2. 다윗은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확고한 믿음으로 자신의 앞에 놓인 장애물과 모든 대적들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삶과 이스라엘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반드시 이루실 것을 굳게 믿고 끝까지 충성하며 나아갑니다.
 

IV. 교훈과 적용

 
A. 하나님의 뜻을 인식하고 복종하기
 
1. 그렇기에 우리도 다윗처럼 우리 삶 가운데 하나님의 부르심과 목적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이를 위해 기도하고, 말씀을 사모할뿐아니라, 믿음의 선배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분의 권위에 복종할때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경험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됩니다.
 
2. 그러나 사울처럼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면 우리의 삶은 두려움, 실패, 상심만 초래할것입니다. 그렇기에 사울처럼 질투, 교만, 두려움으로 인해 우리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B.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신뢰합니다.
 
1. 때로는 인생에 고난이 닥쳤을 때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잊지 마십시오. 다윗처럼 우리의 상황이 아무리 어렵고 극복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다윗을 인도하신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 되심을 기억하십시오.
 
2.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뜻에 순종할 때, 우리 앞에 놓인 인생의 폭풍우 현장을 뛰어 넘을 용기와 지혜를 우리 가운데 허락하여 주실 줄로 믿습니다.
 
C. 매일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기
 
1. 그렇기에 성도는 하나님과 깊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우리 인생이 최대 목표입니다. 매일 기도하고, 말씀 묵상을 통해, 예배함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그분과 가까이 나아가는 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2. 이를 통해 주님의 증인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세상 가운데 영향력이 있는 믿음의 증인이 되길 축언합니다. 하
 

V. 결론

말씀을 마무리 합니다.
오늘 본문의 다윗과 사울의 이야기는 우리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인식하고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교훈합니다. 그렇기에 다윗의 삶을 통해 보았듯이 우리 인생의 어려움속에서도 우리를 인도하시는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믿음으로 신뢰하십시오.
오늘 하루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여러분의 삶의 현장 가운데 경험하고 증거하는 은혜가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언합니다.
 
 

요약

사무엘상 18:17-30 의 설교는 우리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인식하고 순종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다윗과 사울의 예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것의 대조적인 결과를 봅니다. 매일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고 우리의 삶을 그분의 뜻에 일치시킴으로써 우리는 보호, 인도, 영적 성장 및 번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도은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고 그분의 영광을 위해 세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나아가야합니다.
 

기도문

하나님 아버지,
본문을 통해 주님의 계획을 신뢰하고 주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살아갔던 다윗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 역시 우리 앞에 놓인 인생이 폭풍우 앞에서도 다윗과 같은 신실함 삶을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날마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신뢰하며 믿음으로 살게 하시고
매일 하나님의 뜻가운데 믿음으로 순종하며 인도하심을 경험하며 살아가는 복된 인생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하루도 주의 뜻에 헌신하게 하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거하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