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베드로전서(묵상노트)

생명의 삶 묵상노트 ㅣ 육체의 남은 때를 사랑으로 채우는 성도 (베드로전서 4:1-11)

by Open the Bible 2024. 6. 7.
반응형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서론:

여러분, 혹시 "마지막 날"을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세상의 끝, 우리의 마지막 순간은 어떤 모습일까요? 아마도 우리 모두는 한 번쯤 그런 생각을 해봤을 겁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본문은 베드로전서 4장 1절에서 11절입니다. 이 본문은 마지막 날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그리고 그 날을 앞두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고난과 고행의 길을 걸었던 예수님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애를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과연 어떻게 그 길을 걸을 수 있을까요? 오늘의 설교를 통해 그 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관찰:

먼저, 본문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베드로전서 4장 1절에서 6절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1절). 이 말씀은 우리가 고난을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고난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고, 우리를 새로운 존재로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2절). 우리의 삶은 이전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음란과 방탕, 우상 숭배를 추구했던 과거의 삶은 이제 끝났습니다(3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그들과 다르게 사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며 비난할 것입니다(4절). 하지만, 그들의 비방은 심판자 하나님께 고해질 것입니다(5절).

그렇다면, 마지막 때가 가까워진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베드로전서 4장 7절에서 11절은 이에 대한 답을 줍니다.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7절). 이 말씀은 우리가 모든 일을 중단하고 기도만 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는 바른 생각과 절제 가운데서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또한, 서로 뜨겁게 사랑해야 합니다(8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기 때문입니다. 사랑 가운데서 서로 대접하고 봉사할 때, 우리는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만을 전하고,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봉사할 때,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갑니다(11절). 이는 우리 모두가 선한 청지기로서 사랑과 섬김으로 행해야 할 이유입니다.

연구&묵상:

이제 본문을 깊이 묵상해봅시다. "너희"와 "그들"은 어떻게 대조됩니까? "너희"는 성도들, 즉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그들"은 세상 사람들, 육체의 정욕을 좇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로서, 남은 생애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이 세상은 언젠가 끝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깨어 기도하고, 사랑으로 서로를 섬기며 살아야 합니다.

베드로는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몇 가지 권면을 줍니다. 첫째,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7절). 둘째, 무엇보다 서로 뜨겁게 사랑하라(8절). 셋째,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라(9절). 넷째,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봉사하라(11절). 이러한 권면은 우리가 서로 깊이, 뜨겁게 사랑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느낀점:

여러분, 우리는 예수님을 믿기 전처럼 정욕대로 사는 사람들을 볼 때 무엇을 느낍니까? 그들의 삶은 우리에게 경각심을 줍니다. 우리는 그들과 달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이러한 삶을 살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분의 은혜를 찬양하게 됩니다. 회개와 감사의 마음으로, 우리의 남은 생애를 하나님께 드리며 살아갑시다.

결단과 적용:

종말이 가까워졌다고 해서 인생을 마음껏 즐길 것인가요? 아니면 더욱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며 기도할 것인가요? 우리는 사랑으로 허물을 덮어 주고, 원망 없이 남을 대접하며, 내 공로를 내세우지 않고 성령의 능력으로 봉사해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균형 잡힌 신앙으로 마지막 때를 준비합시다.

기도:

사랑하는 하나님, 우리가 남은 생애를 주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게 하소서. 종말이 가까워진 이때에 더욱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며, 서로 뜨겁게 사랑하게 하소서. 우리를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포인트:

  1.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마음 (베드로전서 4:1-2)
    • 예수님의 고난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고, 우리를 새로운 존재로 만드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 삶의 목표는 더 이상 사람의 정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2. 세상과 구별된 삶 (베드로전서 4:3-4)
    • 과거의 삶에서 벗어나 음란과 방탕, 우상 숭배를 버리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달라진 모습을 보고 비난할 수 있지만, 우리는 흔들리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살아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소망 (베드로전서 4:5-6)
    • 하나님께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기억하며, 심판 앞에서 우리의 삶을 점검하고, 더욱 하나님께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또한, 복음의 능력을 믿고, 주변 사람들에게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4. 깨어 기도하는 삶 (베드로전서 4:7)
    •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음을 깨달으며, 우리는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바른 생각과 절제 가운데서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를 통해, 그분의 뜻을 구하고, 우리의 삶을 인도받아야 합니다.
  5. 뜨겁게 사랑하는 공동체 (베드로전서 4:8-9)
    • 서로 뜨겁게 사랑하며, 사랑으로 허다한 죄를 덮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원망 없이 서로를 대접하고, 사랑으로 섬기는 공동체를 이루어야 합니다.
  6. 은사를 활용한 봉사 (베드로전서 4:10-11)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다양한 은사를 따라 서로 봉사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적용점:

  1. 기도 생활 점검 및 강화
    • 매일 정해진 시간을 정하여 깨어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기도를 통해 우리의 삶을 점검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 있게 세워나갑시다.
  2. 사랑의 실천
    • 주변 사람들에게 뜨겁게 사랑을 표현하고, 특히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원망 없이 대접하는 삶을 실천합시다. 작은 행동 하나라도 사랑으로 행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나눕시다.
  3. 봉사의 삶
    •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활용하여 교회와 공동체 안에서 봉사합시다. 나의 재능과 능력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섬기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갑시다.
  4. 회개와 결단
    • 우리의 삶 속에서 여전히 남아 있는 세상의 욕망과 정욕을 버리고, 하나님 앞에 회개하며, 새로운 결단을 내립시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가 되도록 매일 새롭게 결단합시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을 향한 열정과 헌신
    • 주님,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쓰이게 하소서. 주님의 고난을 기억하며, 그 마음을 품고 살아가게 하소서.
  2. 기도의 능력
    • 하나님, 매일 깨어 기도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 길을 따르도록 도와주소서.
  3. 사랑의 실천
    • 주님, 서로 뜨겁게 사랑하며, 사랑으로 허물을 덮는 삶을 살게 하소서. 원망 없이 대접하고, 사랑으로 섬기는 공동체를 이루게 하소서.
  4. 은사를 통한 봉사
    • 하나님, 우리가 받은 은사를 활용하여 서로 봉사하게 하소서. 우리의 봉사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분의 은혜를 나누게 하소서.
  5. 회개와 결단
    • 주님, 우리의 삶 속에서 세상의 욕망과 정욕을 버리고,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하소서. 새로운 결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