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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16 일 사사기 1-10장 사사시대

by Open the Bible 2016.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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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 사사기 1-10 사사시대

 주요인물

에훗, 바락, 드보라, 기드온, 입다, 삼손, , 나오미, 보아스, 한나, 엘리, 사무엘

주요사건

l  열 두 사사의 사역

l  모압여인 룻의 혼인

l  한나의 기도

l  제사장의 죽음

연대기

l   BC1237 : 드보라와 바락( 4-5 )

l   BC1191 : 기드온( 67-8 )

l   BC1150 : (룻기)

l   BC1107 : 엘리의 사역(tkatkd1-4 )

l   BC1087 : 입다( 11-12 )

l   BC1069 : 삼손( 13-16 )

l   BC1067 : 사무엘의 사역(삼상 1-8 )

l   BC1060 : 블레셋에게 법궤를 빼앗겼다 찾음(삼상 4:1-7:2)

시대 배경(BC1382-1051, 사사기, 룻기, 삼상 1-7 )

l   BC1400 년 경에 땅의 정복과 분배를 완료

l   BC1390 년 경 여호수아가 죽고서 사사 시대 시작.

l  땅의 정복 후 문화 혼합주의 유혹과 주변 국가들의 공격을 받음(모압, 미디안, 블레셋)

l  유목 민족인 이스라엘이 정착하면서 풍요와 다산을 준다는 가나안 토속 신인

l  바알과 그의 여신 아세라를 섬기는 유혹에 빠짐

n          온전한 하나님 나라 설립 실패

l   BC1050 년 사울이 왕이 되는 시점까지 계속됨.

n          후기 청동기 시기 임.

l  왕을 요구하게 됨.[1]

l  사울을 왕으로 세우게 됨. 결국 다시 다윗을 왕으로 세우심.

l  룻은 사사 어느 한 시대에 일어난 이야기

사사기 개요

l  타협으로 인한 실패

l  사사 시대에 대한 설명(1-2 )

l  거듭 되풀이 되는 반역(3-16 )

n          범죄-고통-간구-구원

n          3:5-8 = 메소포타미아 왕 8 = 웃니엘

n          3:12-14 = 모압 왕 18 = 예후

n          4:1-3 = 가나안 왕 20 = 데보라

n          6:1-10 = 미디안 족속 7 = 기드온

n          10:6-18 = 블레셋 족속 18 = 입다

n          13:1 = 블레셋 족속 40 = 삼손

l  사사 시대의 총체적 난맥상(17-21 )

연대기

n  여호수아의 죽음( 24:29) : BC1390

n  웃니엘의 활약( 3:9-11) : BC1367-1390

n  에훗의 활약( 3:15-30) : BC1309-1229

n  드보라의 활약( 4:4-5:31) : BC1209-1169

n  기드온의 활약( 6:7-8:36) : BC1162-1122

n  입다의 활약( 10:10-12:7) : BC1078-1072

n  삼손의 활약( 13:12-16:31) : BC1075-1055

핵심구절

l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핵심단어

l  구원하시다(Delivered) : 사사기는 이스라엘이 되풀이해서 죄를 범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그럴 때마다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을 보게 된다.[2]

줄거리

l  사사를 세우신 이유 =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원하셨다.

u  여호와만이 왕이시며 그 분의 통치권을 수행할 가장 놀랄만한 통로가 될 만한 사람을 선택하심을 보여 주심

u  사사를 통해 말씀이 통치하는 공동체, 하나님 나라를 만들 수 있었음[3].

l  사사 = 쇼페팀(shofetim) = 누구를 바른 길로 인도하는 자 = 구원자(deliver)

u  3: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But when they cried out to the LORD, he raised up for them a deliverer, Othniel son of Kenaz, Caleb's younger brother, who saved them.

u  최고사령관, 행정수반의 역할

l  각 지파는 가나안의 우상 문화를 완전히 몰아내는 데 실패함

l  죄를 범하게 됨, 특히 레위인이 그 사명을 망각하게 됨으로 총체적 난맥상에 빠짐

l   21 618 , 신약에 14 번 인용.




나의 기도

사사 시대와 같이 세상과 섞이지 않게 하시며 온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룰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가장으로서 사사의 역할을 담당하게 하시며 날마다 말씀을 듣고 실천하고 전하게 하옵소서.

 


1-10 되풀이 되는 반역

 시대적 상황(1-2 )

l   1 장에서 쫓아내지 못했다는 말이 7 번 나옴

n          사사기의 비극적 역사의 배경

l  하나님의 진멸 명령

l                   7: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아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 내실 때에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이 여기지도 말 것이며 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시 말 거서은 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l  진멸 명령을 지키지 못함

n          모압, 미디안, 블레셋 등 외부로 부터의 침입 위험

n          내부의 우상 문화의 유혹에 직면

l  레위인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함[4]

n          48 성에 흩어져 살면서 율법교육을 하여야 하는 데 제대로 하지 못함

l   BC1390-1050 360 년간, [5]후기 청동기 2 기 시대

계속되는 반역 1(3-10 )

l   “여호와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여, 대적케 하시며,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한 구원자를 세우셨으며가 반복

n  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 가나안의 우상을 섬김으로 범죄함.[6]

n          이스라엘을 억압 = 이방 족속들을 대적하게 하심

n          회개가 일어남 =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n          구원하심 = 한 구원자(사사)를 세우심[7]

l  이스라엘 백성들은 현실과 타협하고 [8]안락한 삶을 추구함.

l  저거하라는 명령을 철저히 지키지 못함

l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사사기

l  하나님 나라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열망을 [9]저버린 인간의 실패의 모습을 담은 기록

l  하나님 나라 = 하나님의 말씀이 통치의 근원이 되는 나라

u                   왕을 세우지 않으셨다. 인간에 의한 통치를 원하지 않으셨다.

사사들의 활동(3-13 )

l  웃니엘 : 메소포타미아 왕의 억압으로부터 구원, 첫번째 사사

l  드보라 : 여자 사사

n          군대 지휘관인 바락과 더불어 몸소 전장에 나가 싸움

l  기드온 : 바알과 아세라 제단을 부숨

n          300 명의 군사로 135,000 명의 미디안 군사를 물리침

n          물 먹는 모습을 보고 300 명을 선발 함.

n          왕이 되기를 거부함

나의 기도

가장으로서 철저히 신앙교육을 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주옵소서. 날마다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철저히 이를 점검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우상들을

철저히 배격하게 하옵소서.

 

 

 

 

 



[1] 하나님의 방법을 버리고 인간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됨.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지 못한 결과이다. 회사나 가정에서도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지 못하면 바로 이러한 인간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되고 결국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게 된다.

[2]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구원해주시는 하나님이시다. 한 없이 자비로우신 분이시다. 그렇다고 죄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죄는 회개함으로 용서 받지만 그 상처는 남게 된다.

[3] 가정이 말씀이 통치하는 하나님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이 사사가 되어야 한다. 말씀을 고 그 말씀을 가르치며 가족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야 한다. 이것이 믿음의 가정의 가장의 역할이다. 날마다 묵상을 통하여 말씀을 듣고 생활 속에서 기도로 실천하며 가정예배를 통하여 그 말씀과 은혜를 나누는 길이야 말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지름길이다. 받은 말씀을 구체적으로 나누도록 하자

[4] 가장이 신앙 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가정이 온전할 수가 없다. 그 가정에 우상이 난무하게 되고 외부의 영향을 받아 흔들리게 된다. 철저히 신앙 교육을 하여야 한다.

[5] 애굽에서 종살이 400 여년 그리고 광야와 사사 시대를 합쳐서 또 다른400 여년이다.

[6] 우상을 섬김으로 죄가 시작된다. 하나님 중심의 삶에서 세상으로 눈을 돌리는 순간 죄가 찾아오게 된다. 철저히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한다. 나의 생활 속에는 어떤 우상이 있는가? 무엇이 하나님을 우선하고 있는 지 적어보자. 사업?, 자식?, 물질?, 욕망? 탐심?

[7] 가정의 가장이 사사가 되어야 한다. 가장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사, 제사장의 역할이다. 가족들의 신앙교육을 하여야 하고 세상의 유혹이나 원수 마귀의 공격을 물리쳐야 한다. 매일 가족들을 축복하여야 한다.

[8] 하나님과의 약속을 세상과 타협하면서 어기면 안 됨. 철저히 그 약속을 지켜야 함. 그러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함

[9] 우리 가정에 대한 하나님의 열망은 무엇일까? 나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열망은 무엇일까?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다. 나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어야 한다. 그리고 나의 가정에서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어야 한다. ,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원하신다.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문화이다. 말씀이 통치하는 나와 가정이 되는 것이다.



16 일 사사기 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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