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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19 일 통일 왕국시대

by Open the Bible 2016.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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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 통일 왕국시대

주요인물

사울, 다윗, 솔로몬, 요압, 아브넬, 압살롬, 골리앗, 사독, 밧세바, 엔돌의 신접한

여인, 나단, 요나단, 스바의 여왕

주요사건

다윗이 세 번 기름부음을 받음

   베들레헴에서 사무엘에 의해

   헤브론에서 두 지파에 의해

   헤브론에서 열두 지파에 의해

다윗이 예루살렘을 점령함

예루살렘으로 언약궤를 운반해 옴

다윗이 언약을 받음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함

연대기

 BC1050 : 사울이 기름부음을 받음(삼상 10 )

 BC1040 : 다윗이 태어남

 BC1025 : 다윗이 기름부음을 받음(삼상 16 )

 BC1020 : 다윗과 골리앗(삼상 17 )

 BC1010 : 사울이 죽음(삼상 31 )

 BC1010 : 다윗이 두 지파를 통치함(삼하 2:4)

 BC1004 : 예루살렘을 수도록 정함(삼하 5:6)

 BC1003 :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다스림(삼하 5:1)

 BC991 : 다윗과 밧세바(삼하 11 )

 BC979 : 압살롬이 반역함(삼하 15-18 )

 BC970 : 다윗이 죽음(왕상 2 )

 BC970 : 솔로몬이 치세함(왕상 1:39)

 BC966 : 성전 건축을 시작함(왕상 6:1)

 BC959 : 성전 건축이 완성됨(왕상 6:36)

 BC931 : 솔로몬이 죽음(왕상 11:43)

개요

사울은 하나님의 그릇이 되지 못함

다윗은 법궤를 옮기면서 감격이 넘쳤을 때나 도망자 신세가 되어 떠 돌아다닐

때나 늘 하나님을 의지하고 찬양하는 마음은 변치 않았습니다.

   많은 시편을 남기게 됨.

   성전 건축을 위해 조직을 만들지만 죄로 인하여 성전 건축을 하지는 못함.

   솔로몬이 선정을 베품. 그러나 많은 이방 아내들 때문에 이방 신전이

들어서고 과중한 세금으로 인해 타락하면서 남북으로 분열됨 : 전도서,

아가서

   북왕국의 여로보암은 사마리아에 금송아지를 숭배하면서 하나님께 패함.

 


왕조의 시작(삼상 9-16 )

부정적인 견해

   삼상 8:7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8:11-18 사무엘도 왕정이 좋지 못함을 설명함.

긍정적인 견해

   하나님이 주도적으로 왕을 세우심 = 세상 왕정과는 다름

   왕의 자격 : 17:14-20

사울 왕

   세 단계를 거쳐 40 세에 즉위함.

기름부음(10:1)

선출식(10:18-24)

자격검정(11 )

   블레셋 전투에서 세 번 실수함(13-15 ) = 하나님께 대한 반역

   일중심의 성격 = 사무엘, 다윗 그리고 가족들과의 관계 무너짐

사울의 세 실수

① 사무엘 제사장 없이 제물을 드림(삼상 13:8-9)

② 금식령을 절제없이 시행했다가 해제함(삼상 14 )

③ 진멸하라는 명령을 자기식으로 해석함(삼상 15 )[1]

 

불순종과 반역

순종 = 하나님의 뜻과 내 뜻이 상충될 때 내 뜻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불순종 =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을 고의로 회피하거나,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범하는 것

   하나님 말씀의 적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 = 다윗의 밧세바 범죄

반역 = 하나님의 말씀의 적용을 재평가 하는 것[2]

   말씀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하는 것 = 사울의 반역

   율법을 재해석하는 것

 

반역된 모습의 삶

계명을 재평가함으로 죄를 깨닫지 못함

책망을 받을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함으로 자신의 과오를 전가시킴

자신과 다른 사람들 간의 대화 단절을 중시할 뿐 하나님과의 사이의 죄는 깨닫지

못함

하나님께 불순종한 사실보다는 개인적인 손실을 슬퍼함.

반역은 자기중심성의 극치를 보여줌

 

반역의 4 단계

① 자기 자신에게 예민하게 반응하고 자기 생각을 찾는 단계(Self-sensitiveness)

② 자신의 생각 등에 확신을 가지며 독단적이 되는 단계(Self-assertiveness)

③ 자기 중심성이 확고해짐(Self-centeredness)

④ 자신이 망가짐(Self-destructiveness)

 

사울과 다윗의 차이

사울은 진정한 회개를 하지 않았음.

   자기 고집에 따른 통치자

   가롯 유다처럼 자기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함

다윗은 진정한 회개를 함

   문제의 해결을 하나님께 의지함.

   베드로도 진정한 회개를 함

 

진정한 회개

회개 = metaneo(헬라어) = 달리 + 생각하다

히브리어 = Shub = 가는 길을 돌아가다

생각을 달리하는 것

감정이나 기분이나 느낌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생각의 근본을 바꾸는 것이다.

지식 체계가 먼저 바뀌고 그 지식을 판단하는 신념의 체계가 바뀌고 그리고 그 신념 체계하에서 행동 체계가 바뀌는 것이다.[3]

믿음

지정의의 복합체

어떤 사실로서의 지식, 그 사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신념, 그 신념을 실천에 옮기는 것의 복합체[4]

 ‘왕이신 하나님을 찬송할 때 동시에 나는하나님의 백성이 된 나의 모습을 돌아보면서 찬양을 불러야 한다.

 

사울을 떠나는 여호와 신(삼상 16:14)

구약의 성령은 하나님의 특수한 목적에 의해 특정한 사람에게 임했다가 그 임무가 끝나면 그 사람에게서 떠남

   삼상 16:14 여호와의 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의 부리신 악신이 그를 번뇌케 한지라

But the Spirit of the LORD departed from Saul, and an evil spirit from the LORD

troubled him.

신약에서의 성령은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며 받는 세례를 통해 모든 세례 받는 자가 다같이 선물로 받음

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Then Peter said unto them, Repent, and be baptized every one of you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or the remission of sins, and ye shall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Ghost.

성도는 성령을 모시는 성전이 됨

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Know ye not that ye are the temple of God, and that the Spirit of God dwelleth in you?

 

시편 23

정확히 언제, 어떤 계기로 쓰였는지 알려지지 않음

다윗은 이 시를 고통 받는 사울의 영혼을 위로하기 부르는 노래로 추정함

하나님의 위로를 보여주는 감사의 시

나의 보호자, 나의 공급자, 나의 주, 나의 평화, 나의 치료자, 나의 의,

임재하시는 나의 하나님, 나의 용사, 나의 변호자, 나의 깃발, 나의 의, 나의

양육자, 나의 보호자, 나의 영원을 노래함.

 

나의 기도

진정한 회개의 삶을 통하여 죄짓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말씀을 자기합리화의 도구로 사용하지 말게 하시며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 깨닫게 하여 주옵소서. 항상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역대기상 하나님 나라의 정통 계열

핵심구절

28 4 절 그러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전에 나를 내 부친의 온 집에서 택하여 영원히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셨나니 곧 하나님이 유다 지파를 택하사 머리로 삼으시고 유다의 가문에서 내 부친의 집을 택하시고 내 부친의 아들들 중에서 나를 기뻐하사 온 이스라엘의 왕을 삼으셨느니라

 

핵심단어

왕조(Dynasty) : 역대기 상은 다윗의 영적, 군사적 업적을 보여 주면서 하나님이 어떻게

영원히 이어질 다윗 왕조를 건설하시는 가를 보여 준다.

 

개요

1. 이스라엘의 정통성을 보여 주는 족보(1-9 )

A. 아담에서 야곱까지(에서 계열도 포함)(1 )

B. 야곱에서 다윗까지(갈렙 계열 포함)(2 )

C. 다윗에서 시드기아까지(포로후기 족보 포함(3 )

D. 각 지파의 족보(4-8 )

E. 포로에서 돌아 온 자들의 족보(9 )

2. 예루살렘의 다윗 정권(10-24 )

A. 하나님의 다윗 임명(10-12 )

B. 하나님의 언약궤(13-16 )

C. 하나님의 언약(17-21 )

D. 하나님의 성전(22-24 )

E. 다윗 왕의 죽음(29:26-30)

 

연대기

 BC1010 : 사울왕의 죽음(19:16)(삼상(31:1-6)

   다윗의 즉위(11:1-3)(삼하 2:1-4)

 BC1003 : 예루살렘으로 옮겨진 법궤(15:1-16:43)

 BC990 : 솔로몬 출생

 BC979 : 압살롬의 반란(삼하 15:7-12)

 BC973 : 다윗의 인구조사와 하나님의 진노(21:1-25)

 BC970 : 다윗의 죽음, 솔로몬 계승(29:30)(왕상 1:32-53)

 

줄거리

열왕기는 남북 왕국을 포함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기록이고 역대기는 남왕국 유다를 중심으로 하며 성전을 중심으로 한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 BC586 년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 망하고 70 녀의 포로 생활이 바사 왕 고레스의 칙령에 의해 끝나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했을 때 이스라엘의 모든 것은 황폐함.

저자가 불명확하나 학사 에스라로 추정

정통성 = 남왕국 유다 중심, 선민사상 = 성전 중심으로 기록

예배의 순수성, 예배의 규정과 질서, 우상적 예식 등과 관련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는 데 초점

 11-29 : 다윗에 관한 기록 = 성전 건축에 대한 열정

   23-24 = 레위 지파를 재정비

   25-26 = 찬양대 정비

레위사람들, 제사장들, 문지기들, 군대의 분대들 등의 목록

 29 , 942 , 신약에서 23 번 인용

 

역대기의 4 가지 특성

1. 사무엘서나 열왕기보다 심판성이 더 강한 책

A. 신성이 인간적 측면보다 강한 책

2. 제사장 관점에서 쓴 책

A. 성전 건축에 관해서 지나칠 정도로 자세하게 기록

B. 왕의 선함과 악함의 판단 기준 = 예배

3. 정체성을 규명하는 족보로 구성

A. 1-9 : 사울 왕까지 족보

4. 선한 왕을 부각

A. 다윗과 솔로몬을 주로 부각

B. 남왕국의 정통성 만을 인정하여 기록

 

역대기의 현대적 의미

1. 현대인은 역대기의 의미에 중요성을 두지 않는 경향

2. 현대인은 제사장적 영성보다는 선지자적 영성을 더 선호함.

A. 선지자적 영성 = 인간 상호관계 중점, 윤리 도덕 같은 현실적인 것 강조

B. 제사장적 영성 = 하나님과의 관계 중점, 의식적인 것을 강조

3. 현대인은 족보를 싫어함.

A. 구약의 족보는 신약에서 완성됨

B. 49:10 에서 마태복음의 족보로 이어짐

4. 현대인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보기

때문이다.

A. 하나님이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역대상 9:35-44 : 사울의 족보

역대상 10 : 사울의 최후를 기록

 

다윗 : 삼상 17-31

다윗의 등장과 사울의 쇠퇴(삼상 17-19:17)

사울의 자기 중심성 = 왕권을 잃게됨

사무엘을 통해 다윗을 왕으로 기름 부음

   블레셋의 골리앗을 물리침

   삼상 17: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5]

다윗은 사울의 질투를 받아 쫓기는 신세가 되지만 그래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더욱 의지하는 신앙의 모습을 가진다.[6]

이러한 역경은 위대한 왕이[7] 될 수 있는 소양이 됨.

 

블레셋 족속(The Philistines)

BC13 세기 마지막 무렵 해안으로부터 가나안으로 이주해 온 해양 민족으로서

철기문화를 소유한 강한 민족이었다. 블레셋의 의미는 이주민이다. 아직 청동기 문화의

이스라엘에게는 강력한 대적으로 부상하여 위협하기 시작하였다. 이 지역의 이름을

팔레스타인으로 바꾸었다. 오늘날 팔레스타인이다.

 

나의 기도

어떠한 환란과 시련이 와도 반드시 하나님께 의지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하여 주시며 더욱 하나님께 의지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1] 하나님의 말씀을 내 식으로 해석해서는 안 됨. 항상 하나님 중심으로 해석하여야 함.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함.

[2] 말씀을 자기 합리화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가장 큰 반역이다. 절대말씀을 오용해서는 안 된다. 말씀은 철저히 말씀에 의해 검증되어야 한다.

[3] 온전한 회개를 통해 다시는 같은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동일한 죄를반복하는 것은 온전한 회개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홀로 하나님 앞에 나가 진정한회개를 하여야 한다.

[4] 생활 속에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믿음은 반드시 생활 속에서 실천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실천하지 않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2:17).

[5] 영적 전쟁 또한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하나님께 의지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매일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6] 어려움과 고난이 있을 때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여야 한다

[7] 하나님은 환란을 통하여 연단하신다. 고난 중에 하나님을 계획을 발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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