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 읽기]10주 여호수아 1-24장

by Open the Bible 2019. 3. 17.
반응형

장10 여호수아 1-24장.pdf


여호수아서의 구성

1-5

6-12

13-22

23-24

 

가나안에 들어감

 

가나안의 정복

 

가나안 땅의 분배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고

 

가나안 정복(7년간)

 

분배와 정착(18년간)

여호수아서는 가나안 정복에 관한 책이다. 여호수아서의 이름은 책의 주인공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으로 그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이다. 여호수아서는 정복 준비를 마치고 여리고와 아이 성의 정복을 시작으로 7년간에 걸쳐 가나안을 정복해 가는 과정을 전반부에 말하고 있다. 이어 정복한 땅에 대한 분배가 실시되고 부지중에 살인한 자의 피의 복수를 막기 위한 도피성과 레위인의 성읍이 지정된다. 그리고 요단 동편에 있는 두지파 반(르우벤, , 므낫세 반)에게 훈계와 축복을 하고 그들의 지역으로 돌려 보낸다. 여호수아는 말년에 장로들을 모으고 첫번째 권면을 한 후 백성들에게 두번째 권면을 한다. 그리고 증거의 돌을 세운다. 끝으로 여호수아의 죽음과 엘르아살의 죽음을 기록하고 있다.

 

여호수아의 위임식, 요단강 도하 준비(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는 요단을 건너 가나안 땅을 정복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백성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출발 준비를 갖추도록 한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땅을 주실 것과,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시며,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셨다.

 

여리고 정탐(2)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의 첫 공격 대상인 여리고를 정탐케하나, 이 정보를 입수한 여리고 왕은 정탐꾼을 잡으려고 한다. 그러나 정탐꾼은 라합의 도움으로 정탐에 성공하게 된다.

 

요단강을 건넘(3)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강에 이르러 거기서 유숙하였다. 삼일 후에 유사들이 진중으로 돌아다니면서 백성들에게 지시 사항을 분명하게 전달하였다. 그 명령은 언약궤를 주시하고 지도자를 따르라는 것이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에 들어섰을 때 흘러내리던 물이 멈추었다. 홍해를 건널 때는 이미 갈라진 물 사이로 지나갔지만, 요단강은 언약궤와 함께 흐르는 물에 들어갔을 때 비로소 멈추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요단강에 들어감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기념비를 세움(4)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명령대로 요단에서 열두 돌을 취하고 요단을 건넌 후에 그들의 첫 숙영지인 길갈에 기념비를 세웠다. 이것은 그 후손들로 하여금 이 돌들을 볼 때 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권능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할례를 행함(5)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할례를 명하셨고 유월절 행사가 길갈에서 재개되었다. 사실상 대적들을 목전에 두고서 할례를 행한다는 것은 인간적인 눈으로 볼 때 무모하기 짝이 없는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을 행한 것은 그들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무엇보다도 소중히 여기고 하나님의 강하신 능력에 전적으로 순종하고자 함이었다. 그리고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여호수아에게 나타나 그에게 용기를 더하여 주었다.

 

여리고 함락(6)

여리고 성을 7일 동안 돌도록 지시하셨고, 백성들이 이에 순종하므로 마침내 여리고 성은 무너졌다.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성 주위를 돈다고 하는 것은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그런데 이 전쟁의 승패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스라엘의 순종 여부에 달려 있었던 것이다.

 

아이 성 공격 실패, 아간의 범죄(7)

탐욕에 눈이 어두워 전리품의 일부를 도용(盜用)한 아간으로 인해 아이성 공략이 실패하자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제비뽑기를 실시하여 죄인을 선별해서 아간으로부터 범죄를 자백받고 그와 그의 자녀들을 죽였다.

 

아이 성 함락(8)

아간을 처형한 후 하나님께서는 아이성 전투를 지시하셨고, 아이성 전투는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나게 되었다.

 

기브온과 우호조약(9)

이스라엘에 의해 여리고와 아이성이 정복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가나안 족속들은 힘을 모아 공동으로 이스라엘을 대적하기 위해 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기브온 거민은 먼 나라에서 온 것같이 위장한 사신들을 보내어 이스라엘과 동맹할 것을 제안했다. 그들의 속임수에 넘어간 여호수아가 동맹을 수락했으나 삼일 후에 그들은 스스로 신원을 드러내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한 바를 어길 수 없었기 때문에 여호수아는 기브온 거민들의 목숨을 살려 주는 대신 그들을 이스라엘의 영원한 종으로 삼았다.

 

남부 가나안 정복(10)

가나안 동맹국은 기브온을 침입해 왔지만 여호수아는 야간 행군을 하여 동맹군을 기습하였는데, 이때에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격려하심과 아울러 대적들에게 우박을 퍼부으시고 태양을 멈추게 하시는 등, 스라엘을 위해 친히 싸우시는 하나님이심을 또 다시 입증하셨다. 동맹국의 다섯 왕들은 전쟁에서 패한 후 막게다의 굴에 숨어있다가 처참한 최후를 맞이하였고, 이스라엘은 남부 가나안을 정복하게 되었다.

 

북부 가나안 정복(11)

북부 가나안 족속들이 연합군을 결성하여 메롬 물가에 진을 쳤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스라엘이 크게 승리하고 북부 가나안을 점령함으로써, 열조들이 그토록 갈망해 왔던 약속의 땅 가나안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정복한 왕들의 명단(12)

이스라엘이 요단을 건너기 전에 정복한 왕들과 요단을 건넌 후에 정복한 왕들에 대한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다.

 

정복한 땅의 분배(13)

이스라엘이 미점령한 세력들이 가나안 남부와 북부에 남아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마지막 대사명을 완수케 하셨으니 곧 이스라엘 민족의 숙원이었던 가나안 정착을 위해 땅을 분배토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아직 정복되지 않은 땅은 각 지파별로 서로 협동하여 정복해야 할 몫으로 남겨졌다. 요단 동편은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할되었다.

 

헤브론을 요구하는 갈렙(14)

이스라엘은 길갈에서 각 지파대로 제비뽑기를 하여 땅을 분배하기에 앞서 갈렙은 40년 전에 모세로부터 약속받은 헤브론 땅을 할당받고자 요구하여 기업으로 받았다.

 

유다 지파의 땅(15)

유다 지파는 12지파 가운데서 맨 처음으로 제비뽑게 되었으며 다른 지파의 분깃에 비해 훨씬 넓은 땅을 할당받았다.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들은 크게 남방, 평지, 산지, 광야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었다. 본문에 이토록 세세하게 성읍들이 언급된 것은, 유다 지파에게 허락된 땅이 얼마나 광할하고 비옥했는가를 보여 주기 위함이었다.

 

에브라임 지파의 땅(16)

요셉의 자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반 지파가 유다 지파 다음으로 영토를 할당받았다.

 

므낫세 지파의 땅(17)

므낫세 반 지파가 가족별로 분배를 받았다. 요셉자손은 가나안 중부의 광활한 땅을 분배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분배받은 기업이 좁다고 불평하였다. 이에 대해 여호수아는 그들 스스로 개척할 것을 명령하였다.

 

베냐민 지파의 땅(18)

여호수아가 남은 7지파의 기업을 답사하고 베냐민 지파에게 영토를 할당했다.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지파의 땅(19)

시므온 지파, 스불론 지파, 잇사갈 지파,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단 지파가 기업을 분배받고 여호수아가 맨 나중에 기업을 받음으로 분배를 모두 마쳤다.

 

도피성(20)

땅 분할이 끝나고 부지 중에 살인한 자를 위하여 도피성을 요단 동편과 서편에 각각 3개 성읍씩을 택정한다.

 

레위 지파의 성읍(21)

레위인을 위해서는 땅 대신에 각 지파가 분할받는 지역에서 48개 성읍과 성읍에 속한 들을 택정받아 가나안 전지역에 분산되어 제사장적 사명을 감당하게 되었다.

요단 동편 지파의 귀향(22)

여호수아는 요단 동편에 정착하기로 약속한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에게 그들의 장막으로 돌아가도록 명령한다. 동편에 있는 지파들이 요단강가에 큰단을 쌓았는데 이를 서편에 있는 지파들이 우상숭배로 오해를 하였으나 동편 지파의 진의를 알고난 후에는 오히려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마지막 권고(23)

이스라엘 각 지파에게 기업을 분배한 후에 여호수아는 백성의 대표자들을 모아 유언에 가까운 고별의 말을 전하였다.

 

언약 갱신, 여호수아의 죽음(24)

여호수아는 백성들을 세겜에 모으고 아브라함의 소명으로부터 출애굽사건, 가나안 정복까지의 역사를 말하였으며 백성들은 여호와만 섬길 것을 결의하였다. 그러한 연후에 여호수아는 온 백성으로 더불어 언약을 갱신하고 그 증거로 여호와의 성소 곁에 기념석을 세웠다. 그리고 본장의 마지막에는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의 죽음 및 요셉의 뼈를 그 유언대로 세겜에 장사한 사실 등을 기록하고 있다.







10주 여호수아 1-24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해 주세요.




 

1. 마태복음과 히브리서에서는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을 여리고 성에서 숨겨 준 기생 라합을 어떻게 소개 하였으며 그 여인은 어떻게 신앙고백을 하였는가?

(1)마태 복음 1:5 ~ (2) 히브리서 11:31~

(3)여호수아 2:11 ~” “

2.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널 때 강물에 맨 먼저 발을 디딘 자들과 다 건넌 후 마지막으로 요단 강에서 올라온 자들은 누구인가? (3)

 

3. 여호와의 말씀에 따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을 다 건넌 후에 처음으로 한 일은? (4:1~9)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넌 후 처음으로 유월절을 지켰던 곳은? (5:10)

 

5.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늘에서 제공되었던 만나가 그친 때는 언제인가? (5:12)

 

6.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서 처음 패배한 곳은? 그 이유는? (7:1~21)

 

7.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간 후 여호수아는 ( )에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세의 ( )을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 )에 기록하여 ( )( )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다. (8:30~35)

 

8.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묻지 않고 속아서 화친하기로 언약을 맺은 족속은? (9)

 

9. 가나안 연합군들과 전쟁을 하던 중 여호수아가 그들을 넘겨주신 하나님께 해와 달이 멈추게 해달라고 간구 했던 장소는 어디인가? (10:12~14)

 

10.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이 쳐서 멸한 가나안 왕은 몇 명이었는가? (12)

 

11. 가나안 땅을 분배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14:1)

 

12.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믿음으로 달라고 한 땅은 어디인가? (14)

 

13. 유다 자손이 쫓아 내지 못하여 예루살렘에 같이 거주하게 된 족속은? (15:63)

 

14. 가나안에 들어간 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여서 회막을 세운 곳은 어디인가? (18:1)

 

15. 다음 중 도피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

(1)갈릴리 게데스 (2)기럇 아르바-헤브론 (3)평지 광야- 베셀 (4)에브라임 산지-딤낫 세라

 

16. 요단강 동편으로 돌아간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강가에 단을 쌓았는데 그 목적은 무엇인가? (22)

 

17.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들을 모으고 유언을 했던 곳이며 또한 애굽에서 가져온 요셉의 뼈를 매장한 곳은 어디인가? (24)

 

18. “너희가 ( )를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 )를 섬기겠노라 하니 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 )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그는 우리 ( )이시니이다.” (24:15~18)

 

19. 가나안을 점령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파별로 땅을 분배 받는 방식은 무엇이었는가?

 

****다음 주 성경 구절은 사사기 1-21장입니다

 

모범답안 1. (1) 예수님의 조상(보아스의 어머니) (2)믿음으로 구원 받은 자 (3)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2.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 3. 제사장들이 굳게 섰던 요단 가운데서 열두 돌을 가져다 길갈에 세움(영원한 기념으로 삼게하심) 4. 여리고 평지 5. 요단 서편에서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 6. 아이성/ 여호와께 바친 물건을 훔친 아간의 범죄 때문에 7. 에발 산/ 율법/ 새 돌/ 축복/ 저주 8. 기브온 족속 9. 기브온 10. 3111. 제사장 엘르아살, 여호수아,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 12. 헤브론 13. 여부스 족속 14. 실로 15. (4)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 16.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나님 되심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17. 세겜 18. 섬길 자/ 여호와/ 신들/ 하나님 19. 제비 뽑기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