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성경 읽기]9주 신명기 18-34장

by Open the Bible 2019. 3. 17.
반응형

장09-신명기 18-34장.pdf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18)

성막 봉사를 위해 선택된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에 관해 구체적으로 말씀하시고, 주술적 행위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다. 또한 참선지자의 출현을 약속하셨다.

 

도피성 제도, 증인에 관한 규례(19)

고의성없이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도피성 규례를 지시하셨으며, 최소한 2인 이상의 증인의 증언이 일치해야만 유죄가 성립된다는 등의 증인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셨다.

 

전쟁에 관한 법(20)

가나안 진입시 필연적으로 수행해야 할 전쟁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셨다.

 

미결 살인 사건의 속죄 규례, 가정의 규례(21)

살인자를 찾지 못한 피살체의 대속 규례와, 포로된 여인의 결혼법, 장자 상속권, 패역한 자식의 처벌법, 범죄자의 주검 처리법 등을 말씀하셨다.

 

이웃 사랑, 순결에 관한 규례(22)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증거로 이웃을 사랑해야 하며, 도덕적 순결을 지켜야 하며, 나아가 건축, 농사, 의복 등 생활의 모든 영역에 이르기까지 순결과 자비의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셨다.

 

총회 참여권, 진의 정결(23)

거룩한 공동체인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들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셨고, ()중의 금기 사항과 긍휼과 성실의 법도를 말씀하셨다.

 

약자 보호법(24)

약자와 가난한 자를 위한 보호법을 말씀하셨다.

 

공정한 법의 집행, 아말렉 도말 명령(25)

죄의 경중(輕重)에 비례하여 40대 이내로 태형(笞刑)을 가하라는 규례와, 결혼한 형제가 후사없이 죽은 경우 다른 형제가 죽은 형제의 아내와 결혼해야 하는 계대(繼代) 결혼법, 천박한 여자 처벌법, 공정한 상거래에 관한 법, 아말렉 도말 명령에 대해 말씀하셨다.

 

첫 열매의 봉헌, 십일조(26)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업으로 얻은 땅 가나안에서 토지의 첫 소산물을 하나님께 바칠 때, 헌물과 함께 감사와 기쁨으로 고백해야 할 신앙고백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하고, 매 안식년을 기준으로 3년째 되는 해마다 특별히 가난한 자의 구제를 위해 바치는 십일조에 대해 말씀하셨다.

가나안 입성 준비(27)

가나안 입성을 위한 준비 예식으로 이스라엘로 하여금 다듬지 않은 돌로 율법을 기록한 기념비를 세우고 제단을 쌓을 것과 율법을 지키도록 권면하고 있다.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28)

순종함으로 인한 개인과 가정 그리고 민족에게 임할 구체적인 축복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가 길게 언급되어 있다. 불순종으로 인한 저주는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가면서 질병, 가뭄, 흉년, 전쟁, 황폐, 빈곤, 재난, 이산(離散) 등 비참한 상황을 열거하고 있다.

 

모압 평지 언약(29)

본장과 다음 장에서 모세는 곧 가나안에 입성할 새 세대들과 모압 평지 언약을 맺는데 그것은 호렙 산 언약을 환기시키고 재확인시키는 언약이었다. 즉 모세는 출애굽 구속의 은혜를 근거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순종에의 삶을 살도록 종용하고 있는 한편, 행여 말씀에 불순종하고도 평안한 삶을 기대하려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두렵고 무서운가를 엄중히 경고하고 있다.

 

회개의 결과로 임할 축복, 생사의 길(30)

이스라엘이 비록 불순종하는 죄를 지었다고 할지라도 참회하고 여호와께 다시 돌아오면 모든 축복을 얻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고, 율법이란 지키기 쉽고 우리와 가까운 것임을 말씀하셨다. 또한 모세는 그의 설교를 끝내는 본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순종과 불순종에 따른 축복과 저주의 원리를 다시 한번 요약해서 제시한 후 불순종으로 말미암는 저주와 사망의 길을 버리고, 순종으로 말미암는 축복과 생명의 길을 택하라고 말씀하고 있다.

후계자 여호수아, 모세가 받은 지시(3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과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승리를 확신시키는 말로 용기를 북돋워 준다. 또한 율법을 책에 기록하여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주면서 후손들이 그것을 듣고 배우며 지켜 행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우상숭배와 각종 죄악을 범할 것이라는 예언의 말을 노래로 지어 부르도록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 그들이 이 노래를 부를 때마다 그들에게 임한 심판이 자신들의 패역함 때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일깨워 주고자 했던 것이다. 자신의 죄악을 철저히 깨닫는 것이 바로 회개와 회복의 첫 단계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모세의 노래(32)

모세는 이스라엘의 배반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주제로 노래를 지어 불렀다. 은혜로 점철된 과거를 회상하며 이스라엘의 배신과 그에 따른 하나님의 진노를 언급하

였다. 그리고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며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순종해야 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 노래가 원하는 바 목적은 이스라엘의 타락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요, 타락시에는 심판의 원인이 바로 자신들의 죄악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우치는 것이며, 그들로 하여금 마침내 회개하고 다시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었다.

모세의 축복(33)

모세가 최후 임종을 맞기 위해 느보산에 오르기 전, 이스라엘 12지파에게 최후 유언적 축복을 선포하고 있다.* 비교, 창세기 49장의 야곱의 축복

 

모세의 죽음(34)

모세는 느보산에 올라 열조 때부터 그토록 소망해 오던 언약의 땅 가나안을 바라보며 120세의 일기로 죽었고, 백성들은 그를 위해 30일동안 애곡하였다. 이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으며,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였다.

 

 

 



9주 신명기 18-34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해 주세요.




1. 선지자 중 하나님으로부터 오지 않은 거짓 선지자를 알 수 있는 방법은? (18:22)

 

2. 사건의 유죄여부를 확정하려면 최소한 몇 명의 증인이 있어야 하는가? (19:15)

 

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떤 성읍을 치려고 할 때 먼저 그 성읍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라고 하셨는가? (20 ) (1)화평을 선언함 (2)선전 포고를 함 (3)정탐꾼을 보냄 (4) 유아나 여자를 도피케 함

 

4. 장자는 다른 아들들보다 몇 배의 몫을 받았는가? (21:15~17)

 

5. 다음의 이방 족속 중에서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가능성을 지닌 족속은? (23:3~8)

(1) 에돔 (2) 암몬 (3) 모압

 

6. 곡식을 베거나 감람나무을 떨거나 포도를 딴 후 그 나머지를 다 거두지 말고 놔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누구를 위한 몫인가? (24:17~22)

 

7.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길에 하나님을 두려워 않고, 이스라엘의 약한 자를 쳤던 이유로 천하에서 어느 족속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고 그 일을 잊지 말라고 하셨는가? (25:17~19)

 

8. 만나 세대가 가나안 입성한 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 )를 바른 ( )을 세워 거기에 ( )을 기록하고 ( )로 제단을 쌓아 ( )( )를 드리며 여호와 앞에서 먹고 즐거워하는 것이었다. (27:1~8)

 

9.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응답할 때는 무엇이라고 해야 하는가? (27:11~26)

 

10.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여 받는 축복의 말씀을 쓰고 기억하시오. (28:6)

 

11.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라는 명령, 신명기 30 14 절의 말씀을 암송하여 적으시오

 

12. 여호와의 면제년은 언제인가?(31)

 

13. “네 교훈은 ( )처럼 내리고 내 말은 ( )처럼 맺히나니 연한 풀 위의 ( )같고 채소 위의 ( ) 같도다”(32:2)

 

다음은 어느 자손에 대한 축복인지 찾아 쓰시오(33) (14-16)

 

14.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 )

15. “-그의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의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 )

16.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 ( )

 

17. “모세가 눈의 아들 ( )에서 안수 하였으므로 그에게 ( )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 )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 )하였더라”(34:9)

 

18. 신명기와 관련이 없는 설명을 고르시오.

(1) 모세의 고별 설교 (2) 지리적 배경은 여리고와 모압 평지이다.

(3) 내용의 중심은 언약의 확신이다. (4) 가나안 입성 마지막 1년의 역사를 담고 있다.

 

 

****다음 주 성경 구절은 신명기 18-34, 시편 90편입니다

 

모범답안 1.선지자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다면 거짓 선지자이다 2. 두 명 3. (1) 4. 두 몫 5. (3) 에돔의 삼대 후 자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수 있다 6.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그 떄와 처지를 잊지 말고 기억하라/ 나그네, 고아, 과부의 몫 7. 아말렉 8. 석회/ 큰 돌/ 율법/ 다듬지 않는 돌/ 번제/ 화목제 9. 아멘 10. “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11. “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 12. 7 년 끝 해 13. / 이슬/가는 비/ 단비 14. 레위 15. 유다 16. 베냐민 17. 여호수아/ 지혜의 영/ 여호와/ 순종 18. (4) 19. 모세/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시며, 영원부터 영원까지 우리의 주인이 되시는 분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