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 성경읽기]11주 사사기 1-21장

by Open the Bible 2019. 3. 23.
반응형

사사기의 구성

1

2

3:1 3:12

4:1

6:1

8:33

10:6

13:1

17- 21

 

정치적

 

영적

 

1,2변절

 

3변절

 

4변절

 

5변절

 

6변절

 

7변절

 

우상숭배,부도덕

 

머리말(실패)

 

본론(타락과 그 결과)

 

맺는말(무질서)

사사기는 사사들(,쇼페팀-재판관들,통치자들)의 활동을 기록한 책이다.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 사무엘에 의해 왕의 제도가 소개되기까지 약 350년 동안 사사들이 통치하고 구원한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사사기는 암흑시대의 책으로서 여호수아서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여호수아서에는 순종하는 백성이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신뢰함으로 땅을 정복했으나 사사기에서는 불순종과 우상숭배에 빠진 백성들이 하나님께 대한 반항으로 인하여 패배당하는 것을 보여준다. 사사기는 인간의 끊임없는 실패와 하나님의 끊임없는 자비를 보여준다.

 

사사 시대의 정치적인 배경(1)

여호수아 때 이스라엘은 각 지파별로 그들이 차지할 땅을 분배받았다. 이제는 분배받고도 점령하지 못한 땅을 실제로 차지하기 위해서 그곳 거민들인 가나안 족속들과 싸워야만 했다. 여호수아가 죽은 후 이스라엘 자손은 우리 중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리이까?”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유다가 먼저 시므온과연합하여 그들이 제비뽑아 얻은 땅의 거민들을 쳐서 베섹, 예루살렘, 드빌 등을 취하였는데, 이때 갈렙의 조카 옷니엘의 활약이 컸다. 이어 요셉 족속도 벧엘을 취했다. 그러나 므낫세, 에브라임, 스불론, 아셀, 납달리 지파 등은 그들의 지역에서 그곳 거민들을 완전히 몰아내지 못했다.

 

사사 시대의 영적인 배(2)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절시키지 않은 가나안 족속들은 불신 세력으로 이스라엘의 영적 걸림돌이 되어 이스라엘에 옆구리의 가시가 된다(3). 그리하여 여호수아 당시 생존했던 장로들이 죽은 후 이스라엘은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며 하나님은 그때마다 심판을 내리셨다.

 

사사 옷니엘, 사사 에훗, 사사 삼갈(3)

이스라엘이 이방민족과 섞여 살면서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게 되자 하나님께서는 메소보다미아의 구산 리사다임 왕을 통해 징벌을 내리셨고, 이스라엘은 그 밑에서 8년동안 괴로움을 당하다가 첫번째 사사인 옷니엘에 의해 구원받고 40년동안 평안을 얻었다. 그러나 옷니엘이 죽은 후 다시 우상숭배에 빠져 모압 왕 에글론을 18년간 섬기고 에훗이 에글론을 살해하여 80년동안 평안을 얻었다. 이후 삼갈은 소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이고 이스라엘을 구원했다.

 

사사 드보라와 바락(4,5)

에훗이 죽은 후 다시 악을 행한 이스라엘은 하솔의 야빈 왕에게 심한 학대를 받았으며 하나님은 여선지 드보라를 사사로 세워 바락으로 하여금 야빈 왕의 군대 장관인 시스라를 무찌르게 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한다. 그리고 노래로써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사사 기드온의 소명(6)

여호와 목전에 악을 행한 이스라엘은 미디안 밑에서 7년동안 혹독한 압제를 받았다. 이에 하나님은 고통 중에 부르짖는 이스라엘을 건져내기 위해 기드온을 사사로 택하고 그에게 기적적인 증거(젖은 양털과 마른 양털)를 보여줌으로 소명을 확신시켜 주셨다.

 

사사 기드온의 승리(7)

확신에 찬 기드온은 각 지파에서 모여든 32,000명을 1만명으로 줄이고, 다시 300명으로 줄여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미디안 대군을 멸하고, 이에 힘입어 에브라임 지파가 참여하게 되었다.

기드온의 타락(8)

자신들을 전쟁에 부르지 않은데 대해 불평하는 에브라임 지파에게 기드온은 겸허하게 대함으로 불화를 진정시켰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미디안의 압제로부터 구원한 기드온의 인간적인 용맹과 지도력에 의지하여 그를 왕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드온은 이스라엘을 다스리시고 구원하시는 이는 오직 하나님이심을 내세워 왕의 자리를 거부하였다. 그런데 기드온은 백성들에게 금을 거두어 에봇을 만들고 백성들은 그것을 섬겼으며, 기드온은 이방 풍속을 좇아 많은 첩을 거느리는 등 타락하였다.

 

폭군 아비멜(9)

기드온이 죽은 후 그 아들 중 아비멜렉이 주권을 잡고 형제 70인을 죽였다. 그 중 죽음을 면한 막내 아들 요담은 아비멜렉의 행사를 세겜인에게 비유로 경고한다. 그리하여 아비멜렉과 세겜 백성들 사이에 투쟁이 일어났고 결국 모두 망하게 된다.

 

사사 돌라, 야일(10)

아비멜렉 사후에 이스라엘은 연속되는 두 사사 돌라와 야일에 의해 45년 동안 평화를 누린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멀리하고 온갖 이방 우상들을 섬김으로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블레셋과 암몬의 압제에 방치하셨다.

 

입다의 서원, 승리(11)

기생의 서자 입다가 이스라엘의 사사로 소명을 받는다. 입다는 암몬왕과 대화를 통하여 평화적으로 담판을 벌여 승리를 얻지만 그전의 성급한 서원으로 인하여 딸을 잃게 된다.

 

사사 입산, 엘론, 압돈(12)

기드온에게 시비를 걸었던 에브라임 지파는 이번에는 입다에게 시비를 건. 그들은 협력해야 할 시기에는 뒷전에서 방관만 하다가 영광스러운 결과만을 착복하기에 혈안이 되어 있었다. 결국 입다는 싸우려하는 에브라임 지파를 쳐서 무찌른다. 그후 입산, 엘론,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다.

사사 삼손의 출생(13)

이스라엘이 또 다시 여호와께 범죄하자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40년 동안 블레셋의 손에 붙이셨다. 본장에는 그러한 이스라엘을 보호해 줄 삼손의 출생 배경이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그는 태어날 때부터 나실인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삼손의 결혼(14)

삼손은 이스라엘 자손이었고, 더군다나 그는 나실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아름다운 이방 여인을 보자 하나님께서 이방 족속들과 결혼하지 말라고 수없이 되풀이하여 금지하신 그 명령을 개의치 않고, 또한 경건한 그의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딤나의 블레셋 여인과 결혼했다. 순조로히 혼인은 이루어졌으나 삼손의 수수께끼가 발단이 되어 아스글론의 블레셋 거민 30인이 삼손에게 쳐죽임을 당했다.

 

배반당한 삼손, 삼손의 승리(15)

삼손은 자기 아내가 남의 아내로 빼돌려진 사실을 알고 복수를 감행한다. 이에 블레셋 대군이 삼손을 잡으러 오자 유대인들이 분쟁을 피하려고 삼손을 결박하여 블레셋인에게 넘겨 주었으나 오히려 나귀 턱뼈로 일천명을 죽이고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20년을 통치했다.

 

삼손과 들릴라(16)

삼손은 들릴라와의 사랑에 빠져 힘의 비밀을 모두 털어 놓음으로 결박되어 블레셋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된다. 얼마 후 블레셋인들의 잔치 때에 잘못을 뉘우친 삼손은 다시 힘을 얻어 블레셋 신전의 기둥을 무너뜨려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최후를 맞이한다. 이때 죽은 블레셋 사람은 삼손이

았을 때 죽인 것보다 더 많았다.

 

 

미가의 우상(17)

아직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기 때문에(6), 사람마다 자기 소견대로 행하였다. 그리하여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미가라는 사람은 각종 신상을 만들고 심지어 레위 지파의 한 소년을 제사장으로 세우는 등 종교

적으로 무질서하였다.

 

단 지파의 우상숭배(18)

단 지파는 여호수아 생존 당시에 이미 기업을 분배받은 바 있다(19:40-48). 그러나 그들이 아모리 족속에 의해 도리어 쫓겨남으로 인해 타 지파의 땅에 분산 거주하거나 신개척지를 찾아 떠도는 신세가 되었던 것이다. 단 지파는 이주할 땅을 모색하고 정탐한 결과 북상하게 되는데 이주 도중 미가의 신상을 탈취하여 우상으로 숭배한다.

기브아인의 만행(19)

에브라임 산지의 한 레위인이 도망간 첩을 다시 데려오던 중 기브아에서 한 노인의 집에 유숙하게 되었는데 이를 듣고 달려온 베냐민 지파에 속한 기브아인들에게 그의 첩이 강간을 당하고 죽임을 당하자 그

는 그 시체를 열두덩이로 찍어 각 지파

에 보내어 호소한다.

 

베냐민 지파에 대한 응징(20)

레위인의 호소를 안건으로 모인 미스바 총회는 베냐민 지파에 범법자의 처벌을 요구하지만 베냐민은 이를 거절하고 전쟁 준비에 착수한다. 맹군은 초전에는 패전을 당했지만 마침내 매복작전을 통해 베냐민을 제압하고 만다.

 

베냐민 지파를 위한 구원책(21)

이스라엘 사람들이 전쟁으로 인한 동족상잔의 비극을 경험하게 된다. 한편 미스바 총회는 불참한 길르앗을 징계하고, 베냐민에게는 딸을 주지 않겠다는 맹세로 베냐민을 멸절시킬뻔 하였으나 처녀들을 납치하는 방법으로 그 위기를 면하게 된다.




 


11주 사사기 1-21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해 주세요.



1.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가나안 족속과 먼저 싸운 지파는? 함께 도왔던 지파는? (1:1~10)

 

2. 여호와께서 함께 하셔서 요셉 지파가 정복한 성읍은? 그 성읍의 본이름은? (1:22~26) 3.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 세대의 신앙은 어떠하였는가? (2:8~10)

 

4. 여호와께서 여호수아가 죽을 때에 남겨 둔 이방 민족들을 다시는 그들 앞에서 하나도 쫓아내지 아니하신 이유는? (2:19~23)

 

5. 야빈 왕의 군대 장관 시스라를 죽인 용감한 여인은 누구인가? (4 )

 

6. “여호와 샬롬의 의미는 무엇인가? (6:24)

(1)여호와는 평강이라 (2)여호와는 나의 도움 (3)여호와께서 준비하심 (4)여호와께서 들으심

 

7. 기드온이 금 에봇을 만들어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 이스라엘이 그것을 ( )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 )가 되었다. (8:27)

 

8. 자기의 이복형제 70 명을 한 반석 위에서 죽이고 왕이 된 사람은? (9:1~6)

 

9. 베들레헴의 레위인 요나단이 에브라임 산지에 이르렀을 때, 은신상을 둔 사람을 위하여 그의 제사장이 되었다. (17 )

 

10. 다음 중 단 지파 사람들의 행적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18 )

(1)미가의 집에서 레위인 제사장을 데려옴 (2)미가의 집에서 신상, 에봇, 드라빔을 훔침

(3)미가의 집사람들을 폭력으로 협박함 (4)분배받은 약속의 땅을 마다하고 북쪽으로 향함

 

다음의 설명과 연관된 사사들의 이름을 보기에서 찾아 기록하시오.(2~16 ) ( 11~17 번 문제)

11. 모압왕 에글론을 죽인 왼손잡이 사사이며 80 년 동안 평온케 함

12. 랍비돗의 아내인 여선지자,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

13. 소모는 막대기로 블레셋사람 육백명을 죽이고 이스라엘을 구원

14. 첫 사사이며 전쟁에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리사다임을 이김

15. 기생의 아들이며 암몬 저쟁을 위해 길르앗 장군으로 추대 받음

16. 삼백 용사를 선별하여 미디안과 전쟁하여 이김

17.나실인으로이방여인의 꾐에 빠짐,죽음으로 다곤 신전의 많은 블레셋인을 죽임

보기: (A) 삼갈 (B) 에훗 (C) 기드온 (D)드보라 (E) 옷니엘 (F) 삼손(G)입다

 

 

****다음 주 성경 구절은 룻기 1~4, 사무엘 상 1~16장입니다.

 

모범답안 1.유다/ 시므온 2. 벧엘/ 루스 3.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다 4. 이스라엘이 그들의 조상들처럼 여호와의 도를 지켜 행하나 아니하나 시험하려고 하심 5. 야엘 6. (1) 7. 음란/ 올무 8. 이비멜렉 9. 미가 10.

(G) 16. (C) 17. (F)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