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적극적 성경읽기]13주 삼상17-31,시편59,34,52,57,54

by Open the Bible 2019. 4. 27.
반응형

장년부 13주.pdf
0.14MB

다윗과 골리앗(17)

블레셋은 골리앗을 앞세우고 유다 지역의 소고에 진쳐 이스라엘과 항오를 벌이고 있었으며 마침 싸움에 참가하고 있는 형들을 위문하러 온 다윗에 의해 골리앗은 죽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사울을 버리시고 새 지도자로 다윗을 등장시키려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이루어 나가시는 것을 보여준다. 즉 다윗은 사울과 그의 군대가 격파하지 못한 에베스담밈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 이스라엘 역사의 전면에 나타나게 된 것이다. 또한 이 사건은 여호와의 힘을 입고 나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는 누구나 악을 이길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사울의 질투(18)

다윗과 요나단은 마음이 서로 통하여 생명같은 친구가 되었다. 또한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사울의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라고 노래하자 사울은 이 말에 불쾌하고 심히 노하여 다윗을 죽이려고 한다. 수금을 타는 다윗에게 창을 던지고, 자신의 딸을 다윗과 결혼시켜 폐백 대신에 블레셋 사람 을 죽여 양피 일백개를 가져오게 하는 등 다윗을 죽이려고 하나 여호와께서 다윗과 함께 계심을 사울도 보고 알아 다윗을 더욱 두려워하여 평생에 다윗의 대적이 된다.

 

다윗을 죽이려는 사울(19)

본장은 18장에 이어 다윗이 네번씩이나 죽을 고비를 넘기는 숨막히는 위기의 장면들이 기록되어 있다. 모든 신하들에게 다윗을 죽이라고 공식적으로 명령하는가 하면(1), 수금을 타고 있는 다윗에게 단창을 던지고(9), 사자들을 다윗의 집에 보내어 그를 죽이려 하고(11), 라마 나욧으로 도피한 다윗에게 사자를 보내어 죽이려고 한다(20).

 

시편 59-다윗의 믹담(다윗이 지은 여섯 편의 시의 머리글에 들어 있는 히브리어 단어. 16, 56-60) , 인도자를 따라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사울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을 죽이려고 그 집을 지킨 때를 배경으로 한다.

 

요나단의 우정(20)

앞에서 여섯번씩이나 사울에게 살해당할 고비를 넘긴 다윗은 본장에서 일곱번째의 구원을 경험하게 된다(31,33). 일곱번째 구원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다윗의 친구 요나단이었다. 죽음의 위기에 처한 친구를 살리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 요나단의 눈물겨운 우정 때문에 본장은 우정장이라고도 불리어진다. 우리에게도 이런 친구가 있다. 평상시 뿐 아니라 망명 생활을 하던 다윗을 찾아가 힘을 주었던 요나단처럼 우리의 친구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어떤 순간에 처한다 하더라도 우리를 저버리지 않으시고 사랑하시는 분이시다.

렘브란트 다윗과 요나단의 작별

 

아히멜렉의 대접받음, 미친척하는 다윗(21)

사울은 쫓고 다윗은 쫓기는 끈질긴 추적과 피신의 연속이 계속된다. 사울을 피해 놉에서 제사장 아히멜렉의 도움을 받는데, 그 날에 사울의 신하 에돔 사람 도엑의 눈에 띠어 그가 밀고할 것을 염려하여 블레셋 지방의 가드 왕 아기스에게 피하나 신분이 탄로난다. 이에 다윗은 그들 앞에서 미친

체하여 위기를 모면한다.

 

34 다윗이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하다가 쫒겨나서 지은 시다.

 

아히멜렉을 죽인 사울(22)

다윗은 다시 아둘람 굴로 도망한다. 이때 사울의 학정 아래 환란당하고, 잘못된 경제 정책으로 말미암아 고리대금업자에게 빚에 시달린 자, 마음이 원통한 자들이 몰려들어 다윗은 그들의 군대 장관이 된다. 이후 다윗은 다시 모압 땅으로 갔고 사울은 다윗을 도와준 아히멜렉과 그 가족을 멸한다.

 

52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다고 그에게 말하던 때를 배경으로 한다.

 

그일라 성을 구한 다윗(23)

도피 생활 가운데 군대 장관이 된 다윗은 블레셋의 습격을 받은 그일라를 구원하지만, 그일라 사람들이 다윗을 사울에게 밀고함으로 다윗은 사울의 추적을 피해 그일라, 십 황무지, 마온 황무지, 엔게디 요새 등으로 도피 생활을 계속한다. 그리고 십 황무지 수풀에서 요나단과 마지막 해후를 맞는다.

 

사울을 살려준 다윗(24)

엔게디 굴에 숨어있던 다윗은 사울을 죽일 수 있었으나 살려주고 사울에게 적의가 없음을 호소하자 사울 왕은 감동하여 쫓기를 그치고 집으로 돌아간다.

 

57 다윗의 믹담 시, 인도자를 따라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굴에 있던 때를 배경으로 한다.

 

사무엘의 죽음, 다윗과 아비가일의 결혼(25)

사무엘이 죽은 후 다윗은 자기의 원조 요청을 묵살하고 박대하는 나발에게 분노하나, 나발의 아내인 아비가일이 용서와 화해의 예물을 준비하여 다윗을 설득한다. 이에 다윗은 아비가일을 축복하고 나발이 죽은 후에 아비가일을 아내로 맞아 들인다.

 

페터 파울 루벤스 [다윗과 아비가일의 만남]

 

사울을 다시 살려준 다윗(26)

십 사람의 제보에 따라 사울은 다시 다윗을 추적하지만 오히려 죽음의 위기를 맞는다. 그러나 다윗은 심판을 하나님께 맡기고 엔게디에서처럼 사울 머리 곁에 있는 창과 물병을 가져온 후 죽일 저의가 없는 것을 보인다. 사울은 또 다시 회개하고 각기 자기의 길로 돌아간다.

 

54다윗의 마스길(교훈시), 인도자를 따라 마할랏에 맟춘 노래이다.

 

블레셋 땅으로 피신한 다윗(27)

계속된 사울의 추적에 불안을 느낀 다윗은 블레셋 땅으로 들어가 가드 왕 아기스에게 시글락 성읍을 얻어 지내면서 아기스에게 신임을 받는다. 한편 다윗이 가드로 도망한 것을 들은 사울은 다시는 다윗을 수색하지 않았다.

 

신접한 여인을 찾아간 사울(28)

블레셋이 이스라엘과의 대 결전을 위해 수넴에 진치자 사울은 이스라엘 군대를 길보아 산에 진을 치게한 후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물으나 대답지 아니하시므로 변장한 모습으로 엔돌의 신접한 여인을 찾아가 죽은 사무엘을 불러 올리도록 한다. 그 앞에 나타난 사무엘이 사울의 범죄를 지적하고 다윗 왕국의 예고와 사울가의 죽음과 몰락을 예고하자 사울은 절망하고 만다.

 

다윗을 견제하는 블레셋(29)

이스라엘과의 접전을 앞두고 블레셋의 장관들이 다윗의 배신을 염려하자 아기스는 다윗을 싸움에 참전시키지 않고 블레셋 땅으로 돌려 보낸다.

 

아말렉에 대한 다윗의 보복(30)

삼일만에 시글락에 이른 다윗은 시글락이 아말렉에게 침노당한 것을 알고 그들을 추격하여 그들을 쳐서 사로잡힌 아내와 자녀들을 되찾고 탈취물은 공평하게 배분한다.

 

사울과 그의 세 아들 전사(31)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사울 군대와의 전투는 길보아 산에서 시작되었고 이 전투에서 이스라엘은 참패를 하고 요나단을 포함한 사울의 아들들이 죽었고 사울은 부상을 입고 도망하다가 자결한다(참고, 역대상 10:13-14). 이로써 다윗의 도피 생활은 막을 내렸고 이스라엘의 초대 왕의 통치도 막을 내린다.

 

 

󰠏󰠏󰠏󰠏󰠏󰠏󰠏󰠏󰠏󰠏󰠏󰠏󰠏󰠏󰠏󰠏󰠏󰠏󰠏󰠏󰠏󰠏󰠏󰠏󰠏󰠏󰠏󰠏󰠏󰠏󰠏󰠏󰠏󰠏󰠏󰠏󰠏󰠏󰠏󰠏󰠏󰠏󰠏󰠏󰠏󰠏󰠏󰠏󰠏󰠏󰠏󰠏󰠏󰠏󰠏󰠏󰠏󰠏󰠏󰠏󰠏󰠏󰠏󰠏󰠏󰠏󰠏󰠏󰠏

13삼상17-31,시편59,34,52,57,54

다음 문제들을 잘 읽으시고 답해 주세요.

󰠏󰠏󰠏󰠏󰠏󰠏󰠏󰠏󰠏󰠏󰠏󰠏󰠏󰠏󰠏󰠏󰠏󰠏󰠏󰠏󰠏󰠏󰠏󰠏󰠏󰠏󰠏󰠏󰠏󰠏󰠏󰠏󰠏󰠏󰠏󰠏󰠏󰠏󰠏󰠏󰠏󰠏󰠏󰠏󰠏󰠏󰠏󰠏󰠏󰠏󰠏󰠏󰠏󰠏󰠏󰠏󰠏󰠏󰠏󰠏󰠏󰠏󰠏󰠏󰠏󰠏󰠏󰠏󰠏

 

1. 사울 왕이 다윗을 시기하여 죽이려고 했지만 근본적으로 다윗을 두려워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삼상18: 6~12)

 

2. 다윗이 사울에게 박해를 받을 때 쓴 시편 중 최초의 작품은? (삼상19: 11~17)

 

3. 놉 땅의 제사장 아히멜렉이 다윗에게 제공하였던 두 가지는 무엇이었는가? (삼상21: 1~9)

 

4. 환난 당한 자, 빚진 자, 마음이 원통한 자등 약 400명 가량이 다윗을 향해 모여들었는데 그 장소는? (삼상22:1~2)

(1) 가드 (2) 아둘람 굴 (3) 엔게디 요새 (4) 그일라

 

5. 놉의 제사장들이 몰살당할 때 다윗에게로 피하여 갔다가 평생 다윗을 따르게 된 제사장은 누가인가? (삼상22)

(1) 아비멜렉 (2) 아비아달 (3) (4)

 

6. 시편 52편의 이 사람은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자기의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에서 이 사람은 누구인가?

 

7. 다윗이 사울을 피해 도망 다니던 때, 십 광야 수풀에서 서로 헤어져 있었으나 마지막으로 상봉을 하며 다윗에게 위로와 언약을 건넨 사람은? (삼상23: 15~18)

 

8. 사울의 칼날을 피해 왕이 되는 것이 다윗의 꿈이 아니었다. 절체절명 위기의 순간에도 하나님께 자신의 마음을 고정하였던 다윗이 꿈 꾸던 비젼은? (57)

 

9. 다윗이 도피 중에 얻은 두 아내의 이름을 쓰시오. (삼상25: 40~43)

 

10. 다윗이 사울을 죽일 기회가 있었으나 죽이지 아니하였던 이유는? (삼상26:6~12)

 

11. 십 사람이 사울에게 다윗의 숨은 곳을 밀고하던 때의 다윗의 기도를 채우시오. (54:1,2)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으로 나를 ( )하시고 주의 ( )으로 나를 변호 하소서. 하나님이여 내 ( )를 들으시며 내 입의 ( )에 귀를 기울이소서

 

12. 다윗이 600명을 데리고 피신할 때 블레셋 가드왕 아기스에게 받은 마을은? (삼상27:6)

 

13. “ 오늘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 )께서 중히 여기셔서 모든 ( )에서 나를 구하여 내시기를 바라나이다 하니라” (삼상27:24)

14. 사울이 신접한 여인에게 부르도록 요청한 죽은 자의 영혼은? (삼상28: 8~14)

 

15. 시글락을 침략하여 다윗의 두 아내를 포함하여 모든 여자를 포로로 잡아간 이방 민족은? (삼상30: 1~5)

 

16. 사울이 주도한 구원군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했던 것을 기억하여 사울 일가의 시체를 거둬 정중히 장사 지냈던 사람들은 어느 고장 사람들인가? (삼상31: 11)

 

17.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숨어 다녔던 장소가 아닌 곳은?

(1) 십 광야 (2) 마온 광야 (3) 앤게디 요새 (4) 예루살렘 산지 (5)

 

****다음 주 성경 구절은 사무엘하 1~12, 시편51, 사무엘하13~15, 시편3편입니다. (순서대로 읽으세요! )*****

모범답안 1. 여호와께서 사울을 떠나 다윗과 함께 계셨기 때문 2. 시편593. 진설병과 골리앗의 칼 4. (2) 5. (2) 6. 도엑 7. 요나단 8. 하나님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는 것 9. 아비가일과 아히노암 10. (사울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였기에) 원수 갚는 것을 하나님께 맡겼기 때문 11. 구원/ / 기도/ 12. 시글락 13. 여호와/ 환난 14. 사무엘 15. 아말렉 16. 길르앗 야베스 17. (4)

 

**참고 문헌: 통독원< 일년일독 통독성경>, 합신 대학원 출판부<성경 문제>,그리심<통독 성경 문제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