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성경통독] 01주차 창세기 1-23장

by Open the Bible 2021. 3. 2.
반응형

[52주 적극적성경통독]1주 창세기 1-24

 

[52주 적극적성경통독]1주 창세기 1-24

1주 창세기 1-24장 창세기 1-11 장은 원역사(pre-history)의 기록입니다. 특별히 창세기 1-2 장에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그려지고 있는데 모든 만물과 그 가운데 하나인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openthebible.tistory.com

    

1. 창세기 개요

  창세기(Genesis) 기원, 근원, 태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존재만 제외하고 모든 것의 시작에 관해 기록하고 있다. 우주의 시작(1:1-25), 인류의 시작(1:26-2:25), 죄의 시작(3:1-7), 구원 약속의 시작(3:8-24),  가정의 시작(4:1-15),  문명의 시작(4:16-9:29), 세계 국가의 시작(10), 언어 혼돈의 시작(11),  히브리족속의 시작(12-50)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창세기를 모르거나, 바르게 접근 하지 한다면 단추를 것과 같아서 뒤틀리게 된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 하시고 인간을 창조 하시고 아담과 하와를 짝지어 주시고 그들이 살아갈 되는 장소를 주셨다. 그러나 인간은 금단의 열매를 따먹고 홍수 심판을 유발시키며 심판 후에도 바벨탑을 사는 배운 망덕을 저지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으로 사탄을 정복하게 하고 인류를 구원하리라는 복음을 선원 하셨다 복음이 아브람에게 세워주신 메시야 언약으로 발전하며 이삭과 야곱에게 계승 시켜주셨다 이것이 창세기에 중요 내용이다.

 

 또한 창세기는 천지창조에서 부터 시작하여 인간의 타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중심으로 진행하시는 구원의 사역의 기원을 보여주신다.  

 

이처럼 창세기 전반부 1-11장은 인류의 창조와 타락에 관한 이야기와 후반부인 12-50장은 이스라엘 족장들의 역사를 통해 끓임 없이 보호하시고 인도하신 하나님이 요셉을 통해 애굽에 이루게 하신다. 이야기는 출애굽기로 이어지면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고 언약 백성으로서 거듭하게 하신다.  

 

 창세기는 모세가 기록했으며,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기간인 B.C.1446-1406년경 시내 광야에서 기록했다. 본서의 1 수신자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며, 이들을 인도하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리고 그들의 출애굽은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속에 이루어져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창세기는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선언하며 시작한다. 그러나 인간의 타락으로 우리에게 부여된 의와 축복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회복을 위한 구원역사를 이루어 자심을 보여준다. 

 

2. 창세기의 구성

1-2

3-5

6-9

10-11

12-24

25-26

27-36

37-50

 

(인류의

 

시작)

 

(죄의 시작)

 

 

(심판)

바벨탑 

 

(민족의

 

분열)

아브라함

 

(믿음의   

 

조상)

 

 

(이스라엘)

  창조와 타락

아스라엘 족장들의 역사

동편 지역(에덴에서 우르까지)

서편 지역(가나안에서 우르까지)

 

3. 이번주 본문 개요

1

2

3

4

5

6

우주의 시작

인류의 시작

인류의 타락

최초의 살인

홍수심판 예고

 

7

8

9

10

11

심판의 시작

심판이 멈춤

무지개 언약

민족의 번성

바벨탑, 셈의 후예

 

12

13

14

15

아브라함을 부르심

롯의 분가

사해 동맹국과의 전쟁

아브라함 언약

 

16

17

18

19

20

이스마엘의 출생

아브라람의 이름과

심판 예고

소돔. 고모라 멸망

아브라함과 아비멜렉

 

21

22

23

이삭의 출생

아브라함의 믿음

사라의 죽음

 

성경통독 1      󰋼 창세기 1- 3


1. 창조(1)

  태초에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셨다.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고,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땅을 정복하게 하셨다. 

 

 

 

식물 - 말씀으로(1:11)

   짐승 - 말씀과 (2:19) 

   사람 - 말씀과 흙과 생기(2:7)

  1:        ---  4:,, 

   2:궁창,   ---  5:,물고기

   3:,식물   ---  6:짐승,사람

   7:안식하심

 

2. 인간창조와 에덴동산(2) 

 하나님이 사람을 하나님의 형사으로 창조하셨다는 것은 인간만이 하나님과 교재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사람의 코에 불어 넣으셨을 사람은 생령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사람은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3. 인류의 타락 (3)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고,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완전한 환경이 조성되었으나 하나님을 거역함으로 선악과를 따먹게 된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셔서 범죄한 인간의 회복을 위해 구속자를 보내주실 것을 약속하시고(3:15), 아담과 아내를 위해 가죽옷을 지어 주셨다.  지금도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의 회복을 위해 네가 어디에 있느냐(3:9) 죄인들을 부르고 계신다. 이것은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성경통독 2         󰋼 창세기 4- 6


1. 최초의 살인(4)

하나님께 불순종했던 아담과 하와의 죄가 가인에게 유전되었다. 결과 죄는 죄를 낳아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이게 된다. 기인은 농사를 짓는 ㄴ자이므로 곡식으로 소제를 드렸고 아벨은 양을 치는 자이므로 양의 새끼와 기름으로 재물로 드렸다. 아벨은 가인보다 믿음으로 나은 제사를 하나님게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는 증거를 얻었다( 11:3)

 

2. 아담과 노아까지의 계보(5)

아담의 족보가 일관하여 기록하였다. 성경에 기록된 족보는 어느 특정한 인물이 역사의 중심이 되지 않는다. 다만 시기의 구속적인 흐름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3. 홍수 심판 예고 (6)

  죄는 더욱 번져나가 세상이 죄악으로 가득하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시고 홍수를 일으켜 모두 멸하시기로 작정하신다.  그러나 당시 노아는 하나님에게 은혜를 입어 방주를 준비한다(6).  

 

노아의 등장

사람들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

노아의 등장

노아의 홍수로 세상을 쓸어버림

창6:1-7

그러나 .. 노아는 의인이요 완전한 자라 (창6:8-22)

창7-8장

 

 성경통독 3        󰋼 창세기 7- 9


1. 홍수심판(7)

하나님께서 물로 죄악된 세상을 심판하기 전에 방주가 완성되고 노아의 가족들과 하나님이 명하신 짐승들을 방주게 들어가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물로 심판하시기 전에 그의 백성들을 보존하시는 일을 먼저 하시는 것입니다. 방주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구원하실 구원의 모형입니다. 

 

2. 지면의 회복(8)

홍수 심판이 그쳤지만 여전히 지상에 물이 남아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방주를 니산월(7) 17일에 아라랏산에 머물게 하셨습니다. 노아의 나이 601 2 27일에 땅이 완전히 말랐습니다. 방주에서 나온 노아는 하나님께 제일 먼저 감사의 제단을 쌓았습니다. 

 

3. 무지개 언약(9)

범죄한 아담에게 메시야를 약속하신 하나님이 노아에게도 약속하셨습니다.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언약을 맺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대상은 우리입니다. 그렇기에 언약을 믿고 순종하면 우리에게 복이 된다. 

 

 

 

 

 

 성경통독 4     󰋼 창세기 10- 13


1.  민족의 형성 (10)

하나님께서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 약속하시고 아담에게 명하셨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다시 복을 주셨다.  

 

2. 바벨탑과 인류의 분리 (11)

최초의 인간의 언어는 구음 하나였습니다. 꿈이란 입술이랑 뜻으로 인류가 한쌍의 인간에서 나왔음을 증명합니다. 대홍수 이후 인간은 아라랏 산을 떠나 살기 좋은 곳으로 이동하였고 시날  평지에서 정착을 하게 되었다. 

 

 

심판

구원

창3장

불순종

에덴 추방

가죽옷

창4장

살인

추방/땅에 유리

창6-9장

모든 세상에 죄 만연

대홍수

방주/노아가족

창11장

교만

성 건축 중지

아브라함의 부르심

 

12-20 네명의 족장이야기 

3. 아브라함의 부르심(12)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가정을 부르신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순종하며 나아간다. 믿음이 믿음의 조상이 되었던 것처럼 우리의 믿음 역시 동일한 믿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4. 아브람과 (13)

아브람은 애굽에서 나올때 하나님의 섭리로 물질적인 풍요를 많이 얻었다. 

 

 

 

 


 성경통독 5   󰋼 창세기 14- 17


  1. 아브라함의 전쟁 (14)

가나안 땅에 다섯 나라의 왕들과 그돌라오멜의 동맹국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전쟁으로 롯은 재물과 함께 잡혀 갔다. 롯이 포로로 잡혀 소식을 들은 아브람은 시도 지체를 하지 않고 집에서 기르고 연습한 318 명으로 구출작전을 전개 하였다. 소돔 왕과 살림 왕이 아브라함을 축복 한다. 아브람은 살렘 왕에게 모든 것에 십분의 일을 준다.아브람이 들인 십일조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 감사하는 신앙의 표현이다.

 

  1.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15)

아브람은 자신의 후손이 복을 받게 것을 하나님으로부터 약속을 받았으나 점점 나이가 많아 짐에 불안함을 느끼며 결국 집에서 키운 엘리에셀을  상속자로 세우러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밤에 아브람을 불러내여 하늘의 별을 보여주시며 약속을 재확인 시켜 주신다. 아브람이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것을으로 여기셨다.

 

  1. 하갈과 이스마엘(16)

장은 아브라함의 아내인 사래와 그녀의 종인 하갈에 관한 이야기이다. 임신하지 못한 사래는 종인 하갈로 하여금 아브람의 아이를 낳게 하였다. 사래가 임신을 하자 사례를 업신여겼다. 이로 말미암아 사래가 화갈을 학대 하게되고, 사래는 광야로 도망을 친다. 그러나 여호와의 사자가 하갈에게 나타나 여주인에게로 돌아가 아이를 낳게 하였고, 하갈은 아이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한다.  이때 아브람이 나이는 86세였다. 사래는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지 못하여 화가를 아브라함의 첩으로 삼은 때문에 아브람의 가정은 고통은 당하게 되었다.

 

  1. 아브람의 새이름과 할례(17)

하나님께서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바꾸고 언약을 갱신하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 번성할 것과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다. 그리고 언약의 증거로 할래를 행하게 하신다.  뿐만아니라 아브람이 아내 사래의 이름을 사라로 바꾸고 그녀가 아들을 낳을 것이고 그의 이름을 이삭이라 명한하신다. 이때가 아브라함의 나이 99 세가 되었고, 아브람이 하란을 떠난지 24 년이 지났으며 하갈 사건이 있는지 13 년이 지난 때이다. 아마 아브람에게는 절망적인 시기였을 것이다. 이렇게 연약해진 아브람에게 하나님께서 다시 나타나셨다. 하나님은 이렇게 인간이 연약할 일하신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주셨다. 아브라함의 뜻은 열국의 아비이다.

 

 

 성경통독 6   󰋼 창세기 18- 20


  1. 아브라함의 중보기도 (18)

하나님께서 천사를 데리시고 방문 하셔서 내년에 사라가 임신하게 것을 말씀하신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모두 늙었으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웃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나라가 되고, 많은 나라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큼으로 이들을 멸할 것임을 알린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의인을 이유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지 말것을 요청합니다. 하나님은 의인 10명만 있어도 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2.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19)

룻이 찾아온 천사를 집으로 초청하여 대접한다. 소돔 사람들은 그들을 놓아라고 행패를 부리자 그들의 눈을 어둡게 하여 룻을 구한다. 천사들을 소돔을 멸할 것이므로 소돔을 떠나 작은 성읍(소알) 가게 한후 소돔과 고모라를 유황과 불로 멸하신다. 이때 룻의 아내를 뒤를 돌아 보아 소금기둥이 된다. 이후 룻은 산으로 들어가 살게 되고 그의 두딸들은 그에게 술을 먹여 동침하여 아이를 낳게 된다. 그들의 이름은 모압과 벤암미로 모압과 암몬의 조상이 된다. 

 

 

 성경통독 7   󰋼 창세기 21- 23


  1. 이삭의 출생 (21)

하나님은 신실하시기에 잠시도 언약을 잊지 않으셨다. 비록 사라는 아이를 낳을수 없는 상태였지만 능력의 한나님이 25 만에 마침내 이루어 주셨다.    이삭은 장차 오실 메시야를 위해 예비된 씨이다. 예수의 탄생처럼  이삭의 탄생도 기적적이었다. 사라가 초자연적으로 임신 할수 있게 된것은 이후 성육신 하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비케 하시려는 하나님의 의도이다. 한편 이삭을 희롱하던 이스라멜은 하갈과 함께 추방을 당하여 광야에서 방황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비하신 하나님은 이스마엘을 축복하여 민족을 이루게 하였다.  블레셋의 땅에 있던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이 섬기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려 아브라함과 동맹을 맺는다. 

 

  1. 아브라함의 시험(22)

장에 등장한 사건은 아브라함의 생애중에 최고의 시험인 동시에 영적체험이 있어서 최고봉을 차지한다(11:17-19). 그러나 이러한 시험이 한순간에 찾아 온것이 아니다. 그는 그동안 충분한 연단의 과정을 거쳐왔다. 자기 민족과 본토를 떠나야 했고(12:1), 믿고 의지했던 롯과 이별을 해야 했고(13:5-8), 자신 계획했던 이스라멜을 보내야 했다(21:11-12).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생명보다 귀하게 여기는 아들을 번제로 드리라고 하신다. 그런에 아브라함이 명령에 대해여 믿음으로 즉각적으로 순종을 한다. 하나님은 이것을 크게 기뻐하셨다. 그리고 그를 복의 근원으로 삼으셨다. 이것은 당신의 아들까지 아까지 않으신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주시는 것이며, 이삭을 대신에 준비한 수양은 대속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10:5-10).

 

  1. 사라의 죽음(23)

사라는 성경에 죽을 때의 나이가 기록된 유일한 여성이다. 사라는 127세에 가나안 헤브론 (기럇아르바)에서 죽었다. 아브라함을 따라 갈대아 우르를 떠나온지 63년동안 나그네 인생을 살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것이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위해 슬퍼하며 애통해했다. 이것은 성경에 등장하는 남자의 첫번째 눈물이었다. 그리고 사라의 죽음은 언약의 참여자로서 첫번째 죽음으로서 의미가 있으며 첫번째 등장하는 매장지이기도 하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위해 매장지를 구입한다. 이것은 훗날 이스라엘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이 자신들의 조상이 묻힌 땅이며, 정당한 근거로 확보된 땅임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이처럼 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에 대한 확신 속에 자신만의 준비를 가는 것을 보게 된다.  

창세기 서론

 

창세기 서론

창세기 서론 책이름 모세오경은 각각의 히브리어 책 머리에 나오는 단어를 따서 그 책의 이름으로 사용했다. 창세기라는 히브리어 성경의 표제는 ‘베레쉬트’(bere’shlit, 시초에, 태초에)이며,

openthebible.tistory.com

[창세기1]창세기 서론~1장 강의 ppt

 

[창세기1]창세기 서론~1장 강의 ppt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되는 모세오경 강의 ppt 내용입니다. 참조하세요 강 ㅏ 으

openthebible.tistory.com

[창세기2] 창세기 3장~8장 강의 ppt

 

[창세기2] 창세기 3장~8장 강의 ppt

2018/03/20 -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 [모세오경]1강 창세기 서론~1장 강의 ppt

openthebible.tistory.com

[창세기3] 창세기 9-11장

 

[창세기3] 창세기 9-11장

 

openthebible.tistory.com

창세기 강의안(pdf)입니다.

 

창세기 강의안(pdf)입니다.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