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52주 적극적성경통독

[52주 성경통독] 03주차 창세기49장 -출애굽기 20장

by Open the Bible 2021. 3. 23.
반응형

52주 성경읽기 03주차.pdf
0.10MB

 

52주 성경읽기 03주차

202 1

성경통독

3

창세기49- 출애굽기20

15일차 창세기 49-50

 

창세기 49장 아들들에 대한 야곱의 축복
야곱은 임종이 다가오자 열두아들을 침상에 불러 각각 축복과 예언을 하였다. 야곱이 예언한 모든 내용은 가나안 정복시기와 메시아의 강림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야곱의 축복은 믿음의 분량대로 하였고 요셉은 풍성한 예언의 축복을 받았다. 야곱은 자신이 죽으면 가나안의 막벨라 굴에 매장해 줄것을 부탁하였다.

 

창세기 50장 야곱의 장례와 요셉의 죽음
요셉이 그 아버지의 죽음을 곡하는 기한이 지나서 바로에게 그의 아버지를 가나안 땅에 장사하기를 고하고 허락을

얻어서 매장한다. 요셉의 형제들은 아버지의 죽음 후에 요셉이 자기들을 미워할까 두려워하지만 요셉은 그들을 위로하여 함께 살고 결국 요셉도 110세를 일기로 죽음을 맞이한다. 결국 창세기는 죽음으로 끝난다.

16일차 출애굽기 1-4

 

출애굽기 1장 압제받는 이스라엘
본장은 창세기와 출애굽기가 연속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애굽에 내려왔던 야곱의가족들로부터 시작하여 요셉의 죽음이 기록되어 잇다. 애굽에 새왕이 나타났을 때 이스라엘 자손이 번서하게 되자 애굽을 다스리던 왕이 이스라 엘 자손을 대적하여 고역을 시키고 그 자손을 번성하지 못하게 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더욱 창성하여졌 고 바로느 ᄂ이브리 산파에게 남자아이를 죽이도록 명령한다.

 

출애굽기 2장 모세의 탄생과 미디안 광야 생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니을 바라보고 살아야 한다. 이즈음에 레위 족속 중에서 한 남자아이가 태어난다. 그러나 그 부모는 그를 상자에 담아 나일강에 띄운다. 이를 바로의 딸이 발견하여 양자로 삼게되는데 그가 모세이다. 모세 가 장성한후 히브리 사람을 괴롭게 하던 애굽인을 죽이게 되고 이 일로 인해 미디안으로 도망하게 된다. 그곳에서 미디안 제사장을 만나게 되고 그의 딸과 결혼을 하게 된다.

 

출애굽기 3장 모세의 소명
모세가 미디안 광야에서 양을 치고 있었을 때, 어느날 하나님이 호렙산 떨기나무 불꽃가운데에서 나타나셨다. 미 디안광야에서 40년을 보내게 하신 하나님이 이제 백성을 구하라고 명령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를 말과 애굽왕이 어떻게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보내게 되는 지에 대해 말씀하신다. 이때 모세에게 나타 나신 하나님은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여오화 애훼)'라고 소개를 한다.

 

출애굽기 4장 모세의 지팡이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도 백성들이 믿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묻자 하나님께서 세번에 걸쳐 이적을 보여 주신다. 지팡이가 뱀이 되는 것과 모세의 손에 문둥병이 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이적을 통해서도 믿지 않으면 하수의 물이 피가 되게 하시겠다고 하신다. 뿐만아니라 모세는 자신의 혀가 둠함을 염려하자 형 아론이 모세의 입 을 대신 할것을 일려준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이 할례를 자녀들에게 행하지 않음으로 하나님께서는 노를 발하셨 다.

 

17일차 출애굽기 5-7

 

출애굽기 5장 바로 앞에 선 모세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광야에 가서 하나님을 위하여 절기 를 지키게 해달라고 하였다. 바로는 첫마디에 거절하였다. 그리고 더 혹독하게 재로를 주지 않으면서 벽 돌을 만들라고 강제 노동을 시켰다.이에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모세는 하나님께 탄식적인 기 도를 간절히 드렸다.

 

출애굽기 6장 하나님의 권고와 약속

모세가 하나님께서 강한 손으로 그들을 보내게 하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말 을 전하지만 듣지 않았다. 또한 바로에게 가서 고하라 하시지만 바로가 그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을 염려한 다. 그리고 모세와 출애굽 사건을 실존하는 역사적인 사건을 보여주기 위해 모세와 아론의 족보가 기록 된다.

 

[90일통독]5일차 출1-11장 모세와 열가지 기적

 

[90일통독]5일차 출1-11장 모세와 열가지 기적

모세와 열가지 기적 ● 통독본문: 출1-11장 5일차 통독가이드 1. 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Exodus)는 탈출에 관한 책이다. 야곱의 가족 70인이 애굽으로 건너가 400여년 후에 민족을 이루어 애굽에서

openthebible.tistory.com

 

출애굽기 7장 재앙의 시작

모세는 세상의 권세로 볼때 자기보다 휠씬 높은 바로에게 가고 싶지 않으나 하나님의 대리자이므로 가서 전하여야 했다. 모세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하지만 바로는 완강하게 거절한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아론 을 모세의 대언자로 세울 것이며 바로에게 큰 재앙을 내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보내게 하실 것 이라고말씀하셨다. 모세와아론은하나님의힘을입어바로앞에서지팡이가뱀이되게하는이적을베 푸나 애굽 술객들도 같은 이적을 보이자 바로의 마음은 강팍해진다. 이에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지팡이로 하수를 치니 물이 온통 피로 변하게 되었다. 이 재앙들은 애굽인들이 섬기는 신들을 대상으로 한것인데나일강은그들의보호여신이었다. 그러나그강물은피로변하여히브리인의하나님이그우 상보다 능력에 있어 우월하심을 보여 주었다.

 

18일차 출애굽기 8-11

 

출애굽기 8장 개구리, , 파리 재앙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재앙이 강팎한 바로에게 내려집니다. 모세가 또 지팡이를 들어 애굽 온 땅을 개구 리로덮게하자그순간바로는그백성을보내주겠다고약속하지만또다시마음이강퍅해집니다. 모 세가하나님의지시대로지팡이로티끌을치매다이가되어온땅에가득했다. 또하나님께서는애굽 온 땅에 파리떼가 가득하게 하셨다. 이때 바로는 너희는 가서 이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 라”(25)고 허용한다. 그러나 애굽을 벗어나는 것에는 반대하였다. 이것은 사단이 하나님을 섬기며 살 기로 작정하는 사람들에게 시도하는 첫 타협이다. 믿기는 믿되 죄와 세상에서 떠나지 말라는 것이다.

두 번째 타협안은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28)는 것이다. 이것은 한 다 리는 세상에 걸치고 믿으라는 것이다. 여차하면 세상으로 다시 돌아가게 하기 위한 것이다.

 

출애굽기 9장 악질, 독종, 우박 재앙

여호와께서는 또 애굽의 생축들에게 악질(치명적인 전염병)이 있게 하셨고, 재 두 움큼으로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독종(피부병)을 발하게 하셨다. 이 여섯 번째 재앙은 최초로 사람의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것이었다. 일곱 번째로 불덩이 섞인 우박을 내리셔서 사람과 짐승과 온갖 채소와 나무를 꺾으 셨다. 바로가 이것을 그치게 하면 보내주겠다고 약속하나(27,28), 우박이 그치게 되자 약속을 어긴다. 이처럼 계속해서 재앙을 내리시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바로의 억압에서 해방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출애굽기 10장 메뚜기, 흑암 재앙

모세가 바로에게 메뚜기 재앙을 말하자 또 다시 타협안을 내어놓는다. “남정(성인 남자)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11)는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타협하지 않고, 메뚜기가 온 땅을 뒤덮는다. 이에 바로는 용서 를구하나메뚜기가물러가자또다시강퍅해진다. 아홉번째로흑암이삼일동안온애굽을덮자바로 는 또 타협안을 제시한다. “너희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것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24). 그 러나 모세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는 조금도 양보할 수 없음을 단호하게 말한다.

 

출애굽기 11장 장자의 죽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백성들이 출애굽 할 준비를 하도록 하셨으며 애굽에 내릴 마지막 한가지 재앙으로 애굽의 모든 장자들이 죽게 될 것을 경고하셨다. 그러나 바로는 모세에게 자기 앞에서 떠나가라고 명령 을 하며 마지막으로 볼 것이라고 합니다.

 

[성경지도ppt]출애굽 경로

 

[성경지도ppt]출애굽 경로

[성경지도ppt]요셉이 팔려감 (창37-38장) [성경지도ppt]요셉이 팔려감 (창37-38장) openthebible.tistory.com [성경지도ppt]애굽으로 이주하는 야곱(창46-50장) [성경지도ppt]애굽으로 이주하는 야곱(창46-50장)..

openthebible.tistory.com

19일차 출애굽기 12-14

 

출애굽기 12장 유월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흠없는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각 집의 문설주에 바르고 그 고기를 먹되 떠날 준비를 갖추고 먹으라고 명하셨다. 이것이 바로 유월절이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재앙을 내리 실때그집안에어떤사람이있는가를보신것이아니라피가발라져있는지를보셨다. 그안에있는사 람은구원을받았다. 마지막세상을심판하실때도예수안에있는자는구원을받게된다.

 

출애굽기 13장 출애굽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애굽에서 나오게 된 것을 기념하여 무교절을 지키도록 하시고, 사람으 로부터 생축까지 모든 초태생을 하나님께 드리라고 하셨다. 애굽 사람의 소유중 처음 난것을 다 죽었을 때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초태생을 보호해 주셨기 때문이다. 이는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을 후손 들에게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후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홍해의 광야 길로 인도해 내셔서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출애굽기 14장 홍해를 건넘

이스라엘이숫곳을떠나홍해변방에이르렀을때,군대가이스라엘백성의뒤를쫓았다. 이를본백성 들이 모세를 원망하자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음으로 말미암아 지팡이로 홍해를 갈라지게 하여 백성들 은 홍해를 무사히 건너고 뒤쫓아오던 바로의 군대는 모두 홍해에 잠기게 된다.

 

20일 출애굽기 15-17

 

출애굽기 15장 승리의 노래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로의 군대를 치시고 위기에서 구하여 내신 여호와의 크신 능력을 찬양하였다. 모든

신들 중에서 하나님만이 홀로 위대하시며, 참 하나님이시고 능력의 팔로 구원하심을 찬양하였다. 모세의 인도로 수르 광야로 들어선 백성들이 마라의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는 나뭇가지로 물을 달게 변화시키신 다. 우리믿음의여정에서쓰고견딜수없는실망이우리앞에놓일때나뭇가지예수그리스도를그가운 데 집어넣으면 그 쓴 것이 달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출애굽기 16장 만나와 메추라기
이스라엘 백성들이 신 광야에 도착하였을 때 배고픔으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자 하나님께서는 저녁에는 메추라 기로, 아침에는 만나로 백성들을 먹이셨다.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는 생명의 떡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백성들이만나를하루도먹지않고는살수없었듯이성도들도예수그리스도와함께하지않고는살아갈 수 없음을 암시해 준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양식 뿐만 아니라 휴식도 준비해 주셨다. 안식일에는 들에 나가지 않 고도 만나를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셨다. 그러나 이들은 불신앙적인 행동을 하였다.

 

출애굽기 17장 므리바 반석, 아말렉과 싸움
이스라엘 백성이 신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도착하였으나 물이 없자 또다시 모세를 원망한다. 모세는 원망하는 백 성들의 행위가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지팡이로 호렙산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 게 하셨다. 이 반석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고전 10:4). 그리고 여호수아와 백성들이 아말렉과 싸울 때 모세가 산 꼭대기에서 해가 질 때까지 손을 들고 있으므로 아말렉을 이기게 된다.

 

21일차 출애굽기 18-20

 

출애굽기 18장 이드로의 방문

모세가 출애굽의 사명을 받고 애굽으로 갔을 때 헤러졌던 아내와 두아들을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데리 고모세에게로왔다. 이때에모세의하는일이많음을본이드로는백성들가운데재덕을갖춘자로천 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택하여 그 일을 맡기도록 하였다.

 

출애굽기 19장 시내산에 오른 모세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지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시내 광야에 이르렀을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부르셔서 백성들이 지켜야 할 언약을 주실 것이므로 백성들을 성결케 하고 시내산에 모세만 올라오도록 명령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말씀하신 계약을 잘 지키면 모든 나 라들 중에서 하나님의 소유가 될 것이며 놀라운 축복을 줄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명령 대로 행하겠다고 굳게 약속한다.

 

출애굽기 20장 십계명을 받은 모세

시내산에 오른 모세는 하나님께로부터 백성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계명을 계시 받았다. 이것은 우리에 게 믿음의 기준으로 십계명을 주신 것이다. 십계명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눠지는데 앞부분(1-4계명)은 하 나님과와 관계 뒷부분(5-10계명)은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부분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강림하심을 보고

두려워하는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고 명하시며, 그곳에 강림하여 복을 주리 라고 말씀하신다.

 

 

 

[52주 성경통독] 02주차 창세기 24 - 48주

 

[52주 성경통독] 02주차 창세기 24 - 48주

8일차 창세기 24-26장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24장) 아브라함은 나이가 많아 늙었고 이삭의 결혼문제가 남아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충성스러운 종 엘리에셀을 불러 환도뼈 밑에 손을 넣게 하고

openthebible.tistory.com

 

[52주 성경통독] 01주차 창세기 1-23장

 

[52주 성경통독] 01주차 창세기 1-23장

[52주 적극적성경통독]1주 창세기 1-24 [52주 적극적성경통독]1주 창세기 1-24 1주 창세기 1-24장 창세기 1-11 장은 원역사(pre-history)의 기록입니다. 특별히 창세기 1-2 장에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그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