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차 출 13-24장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6일차 출애굽기 13-24장
출 13-18 애굽 탈출
창 50장과 출 12장 사이에 약 360년의 세월의 흐름.
-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 때 요셉이 나이 40세
- 요셉이 110세에 죽음= 애굽으로 이주한지 70년이 지남
- 430-70=360
출애굽의 의미
- 아브라함과 한 언약의 실천
- 창 15:16 약속의 땅 가나안에 사는 원주민 아모리 족속의 죄가 차서 그것을 심판= 하나님 나라의 회복
- 다신론적 관습에 젖어 있는 애굽으로부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분리 → 하나님의 법에 순종, 제사장 나라를 만들기 위함.
- 애굽 세속, 하나님이 없는 세상의 상징→ 하나님이 없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총의 세상으로
내 인생의 출애굽은 언제이며 무엇인가? 하나님이 없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한 삶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바울의 다메섹 도상의 체험이다.
- 바로의 소속에서 하나님의 소속으로
- 사탄의 나라 백성에서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가시적 믿음
○ 가시적은 믿음은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약해진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에게 불평을 늘어 놓는다.
출애굽기 14:13–14 (NKRV)
13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14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 구원=하나님의 주권
- 바로와의 싸움은 하나님의 몫=우리는 받아 들이기만 하면 됨
- 구약의 모든 전쟁은 하나님의 싸움이다. (아멜렉 전쟁; 출17, 가나안전쟁)
불평을 들어주시는 하나님(출15:19-17:7)
- 불평하는 백성들의 필요를 채워주심(만나, 메추라기, 물)
- 만나=일용할 양식=생명의 떡(요6)=예수님
- 만나의 의미=이것이 무엇인고? = 웬 떡이냐?
- 바위를 쳐 물을 주심 = 십자가의 사건 혹은 성령을 의미
- 아멜렉과 전쟁도 하나님이 싸워주심(출 17:8-16), 여호와 닛시
광야를 이스라엘 민족
- 장정만 60만 = 인구 250만 정도로 추정
- 해군 길이 = 240km, 한 지점을을 통과하려면 8-9일이 소요
- 2열로 홍해를 거너면 35일 걸림 (1,340km)
조직을 가르치심
- 아드로를 통해 조직을 가르쳐 주심
- 질서의 하나님
출 19-24 언약을 맺으시고 법을 주시는 하나님
19 장 시내산 언약
하나님 나라의 회복의 시작
창 3:15 과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시게 하심우 하나님이 되실 수 있음을,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하신 일을 상기시킴.
- 출 19:4-6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 니라
※ 내가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제사장이 되게 해 달라고 간구하여야 한다.
출 1-19 에서 하나님의 10 가지 행하심
1. 백성의 고통소리를 들으심(출 2:23-25)
2. 모세를 준비시키심
- 모세를 준비시키심
- 모세의 탄생과 도피(출 2:1-22)
- 모세를 부르시고 변화시킴(출3:1-5)
- 능력을주심(출 4:2-4)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심을 약속(출 3:8,17, 민 13:25-33)
※ 아브라함을 세상과 분리하여 인도했던 가나안으로 다시 이스라엘 민족을 세상과 구별하여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가나안으로 회복시키시는 것임.
3. 열가지 재앙으로 바로를 제압(출7-13장)
4. 불과 구름 기둥으로 인도(출13:21-22)
5. 홍해를 가르는 기적을 일으키시는 하나님(출14장)
6. 쓴 물을 달게 하시는 하나님(출15:22-24)
7. 만나와 메추라기르르 주시는 하나님(출16)
8. 물을 주시는 하나님(출17:1-3),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이기게 하심(출 17:8-16)
9. 조직을 갖추게 하심(출18)
10.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게 준비 시킴(출19:4)
하나님의 일방적 선포(출 19:5-6) = 시내산 언약의 핵심
- 내 소유가되겠고
- 제사장나라가되며
- 거룩한백성이 되리라
19장 시내산 언약 장면
- 성경에서 가장중요한부분
- 쌍방 계약이 아닌 일방적 선포
- 인간은 이것을 지킬 의무와그에 따른 복을 누릴 특권을 가짐
- 하나님이 주신 약속, 실현은 쌍방적 의무
언약은
-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형성되는 것에 초점
- 관계 형성의 약속
- 에덴동산
-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심으로 관계를 맺으실 수 밖에 없음 율법
3. 이 관계를 통해 복은 부수적으로 얻어짐.
율법
- 언약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율법을 주시
- 죄성 때문에 율법을 어기게 됨
- 관계 회복을 위해 제사제도를 주심
하나님나라는
-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회복되어
-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회복되는 것.
※ 나의 삶속에도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온전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 내 삶에 미치기 위해서는 말씀과 성령의 권능이 필요합니다(고후13:13) 날마다 말씀 묵상과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나의 기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심을 감사 드립니다. 이 특권을 잃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향하여 달려감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세상을 향하여 달려 감으로 세상의 백성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은 온전한 백성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출 20-24장 시내산에 올라 법을 받는 모세
출애굽한지 3개월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십계명을 받고 성막을 짓는 등 11개월 5 일동안 머뭄.
- 출애굽의 의미는 비합법적인 왕을 떠나 진정한 주권자이신 하나님께 속하게 됨.
십계명의 구성 순서
- 서언 부분
출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l니라
종살이로부터 구해 낸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심.
○ 해방자이시며, 구별된 삶을 살게 하기 위하여 법을 주심.
1) 해방자(Liberation) :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 출애굽 사건은 은혜의 구원 사건이다.
- 엡 2:80-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로 이루어진 사건이다.
-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해방이 아니다.
- 만나= 하나님의 순수한 은혜
- 해방= 누구에게로 향한 해방 = 하나님 중심
- 출애굽은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한 계획 속에 진행된 사건.
- 신약시대의 그리스도 구속사역의 예표이다.
2) 하나님 (God) : “나는 ...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 이 일을하신 분은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 이시다.
-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 =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 실제의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 스스로 계시는 분
- 야훼 = YHWH + 주님(아도나이) = 스스로 있는 자(| am who I am)
-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성경 = 하나님 나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
- 구약이 꿈꾸어 온 나라가 예수님이 오심으로 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림 시에 완성이 된다.
3) 구별된 삶을 위해 하나님은 법을 주시는 분
- 아담의 죄 = 하나님 나라가 깨어짐 =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야하는 형벌 = 매 순간 선택을 해야 함 = 불행의 시 작 = 선 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
※ 내 삶을 스스로 선택해서는 안된다. 오직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믿음의 삶이요. 하나님께 의지하는 삶이다. 내가 선택하시는 순간 불행해 질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그로 인해 걱정 염려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의지 할 때 주님이 주시는 평강을 누릴수 있는 것이다.
- 출애굽으로 자유인이 되면서 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예에게는 법이 필요 없다.
- 레 20: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향기가 나서 누가 보아도 그리스도인임을 알게 하여야 한다. 세상적인 이야기 보다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야 한다. 무엇을 하든지 그것이 하나님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 롬 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 본문 - 열 개의 계명
1)제 1 계명~제 4 계명 : 하나님과의 관계
2)제 5 계명~제 10 계명 : 사람과의 관계 - 이웃 사랑이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마 25)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율법의 역할은?
- 하나님의 율법은 구원 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은 사람들의 생활 약식이다. →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에 주는 것이다.
※ 율법은 성도의 특권이다. 세상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② 계명을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신28)
③ 십계명=행복코드(시1)
※ 십계명은 나를 구속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나를 자유케하기 위한 것이다.
십계명은 율법인가? 언약인가?
- 율법은 언약과 밀접한 관계.
1) 언약이 없이는 율법은 없다.
2) 언약이 먼저 주어지고 그에 따른 인간의 의무 조항이 율법이다.
3) 법= 언약에 대해 종속 개념
- 계약 (언약) =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만든 것.→ 그러나 인간이 스스로 맹세한 약속을 포함 - 일반적 약속과 다름
- 10계명의 계약 조건: 하나님 나라 관점
1) 인간의 의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
2) 하나님의 약속= 인간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는 것
4. 십계명 = 계약의 차원을 넘어신 삶 그 자체
5. 구약의 영성 두 가지
1) 제사장적 영성(예배의 회복) : 레위기를 중심으로 한 법 지킴을 강조
2) 선지자적 영성(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의 회복) : 그 벌을 지키지 못함으로 깨어진 언약을 회복하기를 강조
6. 두가지 영성 = 십계명과 직결
1) 평행하는 두 영성이 아니고 합치고 균형을 이루어 하나가 되는 영성
2) 예수님의 영성 = 신약의 영성
신약에서 예수님은 십계명을 어떻게 요약하셨는가?
1. 막 12:28-34
1) 첫 계명: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30절)
2) 둘째 계명 :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31절)
2. 십계명= 하나님사랑 + 이웃 사랑
○ 사랑의 이중 계명
4. 그리스도인의 총체적인 삶
|
수직적 관계 (하나님과의 관계) |
수형적 관계 (이웃과의 관계) |
창세기 |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창 3:9) |
가인아,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창4:9) |
출 19 시내산 계약 |
너의 하나님이 되고 |
내 백성 제사장 나라가 되리 |
십계명 |
1-4계명 |
5-10계명 |
성막(민수기) |
성막 안 |
성막 밖(진영) |
레위기(11:45) |
내가 거룩하니(수직적 거룩) |
너희도 거룩하라(수평적 거룩) |
선지서 |
제사장 영성 |
선지자 영성 |
예수님의 가르침 |
하나님 사랑 |
이웃 사랑 |
사도행전(현대적인 삶) |
모이는 교회 (예배, 구심적 중심) |
흩어지는 교회 (예배적 삶, 원심적 중심) |
90일 성경읽기 관점 |
관점2 |
관점3 |
나의 기도
내 인생의 출애굽이 있게 하시며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게 하소서.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 설정을 잘 할수 있게 하사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 감에 부족함이 없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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