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일 레 11-27장
제사법 계속, 생활법, 형법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9일차 레위기 11-27장
정결법 = 거룩한 삶
- 거룩함 = 구별됨
① 모든 죄악들로부터의 구별이다.
② 주위의 악한 풍습이나 사람들로부터 구별되기를 원하신다.
③ 애굽이나 가나안에서 이방 풍습과 사람들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이 구별되기를 원하셨다.
④ 거룩한 삶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여야 한다.
⑤ 거룩한 삶은 우리가 사는 길이다.
법의 구성
1. 공중보건법(11-15장)
- 정한/부정한 음식에 관한 규례 ② 문둥병에 관한 규례(13-14 장) ③ 유출병에 관한 규례
2. 속죄에과한규례(16-17장)
- 제사와피에관한규례
- 속죄일(the day of atonement) : 대제사장이 1 년에 한 번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함을 받는 날 = 창 3:2 의 죄를 속죄 받는 의식(구약에서는 1 년간만 유효)
- 예수님이 속죄물이 되시므로 영원히 유효 → 히 9: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 찬184장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3. 성교육(18장)
4. 이웃관계법(19-20)
법을 주신 이유
1. 세속과섞이지않고그정체성을유지할뿐만아니라
2. 이방문화의현장에하나님의사랑과공의의문화를심어야하기때문
구별된 삶
1. 규례를 지키는 단순 수동적인 삶이 아니다.
2.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삶이다.
3. 그렇다고 이분법적으로 세상과 단절하는 삶을 살아서는 안 된다.
4. 더 적극적으로 세상을 향하여 나아가 시대정신을 주도하여 그리스도 문화를 심어야 한다. → 행 17:6 발견치 못하매 야손과 및 형제를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질러 가로되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희생양(scapegoat)이란(레 16 장)
레 16:8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 아사셀 = 희생양 혹은 염소가 보내어 지는 장소 혹은 성난 염소 혹은 사악한 영들이 거주하는 지역
→ 두번째염소를인간들의죄를담아원래있는곳으로되돌려보내는의미
절기(레 23 장)
1. 유월절(1월14일)
① 애굽의 노예 생활로부터의 해방 기념 ② 그리스도는 유월절 어린 양
2. 무교절(1/15-21)
① 애굽에서 급히 탈출한 고생스러운 일을 기억 ② 옛삶을 벗고 새 삶을 시작
3. 오순절(칠칠절)
① 무교절기간 중 첫 열매를 바친 날로부터 50일 되는 날
②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봉헌하는 날
③ 장차 성령의 풍성한 임재로 부흥 할 신약시대의 교회를 예표
4. 나팔절(7/1)
① 안식의 달을 맞아 봉헌
② 나팔을 부는 것은 복음과 재림의 예표
5. 속죄일(7/10)
① 나라와백성의죄를해마다용서받기위함
② 그리스도 십자가 희생을 통한 속죄와 구원
6. 초막절(7/15-21)
-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생활한 것을 기억
- 하나님의 보호와 그리스도의 통치하의 번영과 축복
안식과 희년(레 25)
1. 희년(the year of jubilee) = 안식 개념이 발전, 회복
2. 안식일=매7일째날,안식년=매7년째, 희년=7번째 안식년
3. 희년에는 모든 것을 원래 상태로 돌림=하나님나라의회복
나의 기도
세상과 구별되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날마다 그리스도인의 문화를 실천하는 삶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가정 예배를 통하여 초막절의 기쁨을 누리게 하시며 하나님 나라가 회복 되게 하여 주옵소서. 매일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과 하나님의 통치를 되새기게 하여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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