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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한 재판과 절기 준수
출애굽기 23:1-19
본문개관
본문은 출야굽한 이스라엘 백성의 공의롭고 정의로운 언약 공동체를 이루는 데 필요한 공평한 송사에 관한 사회법(1-9)과 사회에서 소외되기 쉬운 주변인들과 들짐승을 배려한 절기법(10-13)을 확립하고 주요 세절기와 중대한 재의 규정들이 언급되어 있다.
단락구분
1-9절 공정한 재판과 자비의 실천
A. 여론 재판 금지(1-3절)
B. 원수에 대한 자비(4-5절)
C. 뇌물 재판 금지(6-8절)
D. 나그네 배려(9절)
10-13절 안식년과 안식일
A. 안식년 준수(10-11절)
B. 안식일 준수(12-13절)
14-17절 주요 세절기
18-19절 중대한 제의 규정들
본문 주해
출애굽기 23:1–9 (NKRV)
1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2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 송사에 다수를 따라 부당한 증언을 하지 말며
3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
4네가 만일 네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보거든 반드시 그 사람에게로 돌릴지며
5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그것을 버려두지 말고 그것을 도와 그 짐을 부릴지니라
6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정의를 굽게 하지 말며
7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8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9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
1-9절 공정한 재판과 자비의 실천
A. 여론 재판 금지(1-3절)
어느 사회이건 공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법의 공평성을 잃어 버리면 안된다. 이것은 이제 출애굽을 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이된다. 그래서 1-2절은 공평한 송사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위증을 금하고 있다.
1절은 근거 없는 허망한 낭설을 퍼뜨리는 것을 금지하며 쓸데 없이 여기저기 다른 사람들을 험담하고 비방하며 사람들 사이를 이간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이것은 소문이 진실처럼 변질될 가능성이 있고 재판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수 있기 때문이다.
다수를 따르는 악한 길도 금하고 있다. 다수가 동의한다고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가난한 자들이라고 해서 송사에 있어서 공정하지 않게 대우하는 것도 금지되었다.
3절은 재판은 빈부나 신분에 관계없이 편파적이지 않고 공의롭게 시행되어야 한다. 재판의 기준이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두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B. 원수에 대한 자비(4-5절)
이 두절에서는 “네가 만일”이란 표현이 반복해서 등장합니다. 이 구절의 주안점은 원수의 불행을 이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원수의 길 잃은 짐승을 발견하면 주인에게 돌려보내야 할 뿐아니라, 자신을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넘어져 짐이 땅에 떨어지면 짐을 부리는 것을 도와줘야 한다고 독려한다.
C. 뇌물 재판 금지(6-8절)
법적 절차와 관련된 교훈들이 다시 등장한다. 이 말씀은 법적 판결을 맡은 재판관들과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말씀이다. 가난하고 힘이 없는 자들에게 판결을 내릴 경우 ‘공평하지’ 않게 하거나 ‘정직하지’않게 하지 말아야 한다. 진리에 근거하지 않은 어떤 불평도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순수하고 의로운 사람이 불공정한 법적 절차로 말미암아 매장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또한 어떤 뇌물도 받아서는 안된다. 뇌물은 살마의 시각을 흐리게 해서 정의를 흔란시키기 때문이다.
D. 나그네 배려(9절)
계속해서 이방 나그네를 압제 하지 말라고 명령한다. 언약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이렇게 불이익을 당하는 자들에 대해 동정싱르 가져야 한다. 그 이유는 그들 자신이 이미 애굽에서 그런 어려움과 억압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출애굽기 23:10–13 (NKRV)
10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11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12너는 엿새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일곱째 날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여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
13내가 네게 이른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지니라
10-13절 안식년과 안식일
A. 안식년 준수(10-11절)
매 칠년이 되면 땅을 묵히고 그대로 두어야 한다. 적어도 그 해만큼은 땅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모든 소유권을 위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안식년의 규례가 단순히 땅을 쉬게 한다는 경제적 의미뿐만 아니라 안식년의 소출을 종과 품꾼과 이방 나그네 그리고 가축과 들짐승을 위한 식물로 돌리게 하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다. 안식년을 가난한 자와 연약한 자들의 빛과 채무를 탕감해 주는 면재년으로 새롭게 규정하다. 6년동안 일한 종을 일곱째 해에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규례도 이 안식년의 규례와 같은 목적과 정신을 공유한다.
B. 안식일 준수(12-13절)
이것은 앞서 주이진 모든 계명을 일단 매듭짓는 중간 단계의 요약적 진술이다. 이 요약은 다시 십계명의 제1계명으로 돌아가고 있다. 결국 모든 언약서 율법들의 토대는 십계명이고 더 좁히면 제1,2계명임을 시사한다.
출애굽기 23:14–17 (NKRV)
14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16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17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14-17절 주요 세절기
모든 이스라엘 남자는 1년에 세번 성소가 있는 곳으로 올라가 절기를 지켜야 한다. 그 절기는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이다. 이 절기들은 농사와 관련되어 있다. 그 해의 첫 수확물인 보리를 수확하는 일, 7주 후에 다른 곡물들을 수확하는 일, 그리고 가을에 모든 농작물을 거뒤들이는 일이다. 일부는 이 절기들이 여호와께 감사하며 기념하는 축제로 혼합주의적인 영향으로부터 이스라엘을 지키기 위한 규례일뿐 아니라 12지파의 결속과 영적 유대감을 유지하기 위한 규정임을 밝힌다.
출애굽기 23:18–19 (NKRV)
18너는 네 제물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지니라
19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18-19절 중대한 제의 규정들
본문은 세가지 절기에 재물을 드리는 것과 관련된 네가지 규례가 소개된다. 첫째는 재물을 드릴때 피를 누룩과 함께 드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무교절에 관한 규례로 판단된다(18a). 둘재는 재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라는 규례다(18b). 이는 유월절 규례와 유사하다. 셋째는 수확한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의 전에 올려드려야 한다는 규례다(19a). 이규례는 맥추절 재물과 가장 긴밀하게 연관된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절기에 적용된다. 마지막 염소새끼를 그 어미의 젖과 삶지 말라고 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생명을 존중하게 여기라는 것입니다.
묵상포인트
1. 오직 성도는 어떤 상황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거짓을 버리고 진실만을 말해야 한다(1)
2. 성도의 기준은 다수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이십니다(2).
3. 성도는 원수까지 사랑하고 섬겨야 합니다(4-5).
4. 하나님 앞에 모든 사람은 평등합니다. 그렇기에 외적 모습으로 판단하고 정죄하는 것은 죄입니다(6).
5. 뇌물을 파멸을 부르는 달콤함 유혹입니다(8).
6. 우리의 모든 소유의 주인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10-11).
7. 안식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12).
8. 절기는 하나님의 은헤를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그렇기에 성도는 매순간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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