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39일차 왕하15:1-16:9, 대하26장, 호1-14장
● 오늘 읽을 본문은 사6장 사1-5장 사7-10:4 사17 사 14:24-32입니다.
이사야서의 구성
1-12장 |
13-23장 |
24-31장 |
32-39장 |
40-48장 |
49-57장 |
58-66장 |
유다를
책망 |
열방을
책망 |
하나님의
심판 |
예언적
경고 |
구원을
약속하심 |
구원을
예비하심 |
구원을
이루심 |
공 포 |
소 망 |
|||||
웃시야 아하스 히스기야 (약 40년) |
(수천년) |
이사야서는 구원을 약속한 예언의 책이다. 그러므로 제5복음서 혹은 구원의 책이라 고 한다. 이사야의 예언은 유다의 웃시야 왕이 죽던 해로부터 히스기야 시대까지 이루어졌다. 유다와 예루살렘의 죄악에 대한 탄식으로 시작된 이사야의 예언은 형벌에 이어 회복을 예언하고 있다. 이사야서는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지는데, 전반부인 1-39장은 유다와 이스라엘 백성의 비참한 상황과 영적 도덕적 부패와 그들에게 임할 무서운 심판을 선언하고 있으나 후반부인 40장부터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바벨론의 심판이 예언되고 메시야의 고난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예언이 있고 계속해서 회복될 시온의 영광과 메시야의 약속으로 소망을 주고 있다.
[사6장]
이사야의 소명(6장)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자신의 부정함이 정결케 함을 받은 후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는다.
[사1-5장]
유다의 죄악(1장)
하나님을 거역하고 멀리 떠난 유다 민족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탄식과 회개를 권고하면서 심판 후에 이스라엘을 구속할 것을 약속한다.
여호와의 날 도래(2장)
메시야의 도래로 임할 새 주권의 위대함을 노래한 후, 곧 유다와 이스라엘의 죄악상으로 인한 공의의 심판을 경고하고 있다.
유다에 임할 형벌(3장)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할 형벌과 예루살렘의 상류층 여인들의 교만과 음란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예루살렘의 회복(4장)
심판 후에 다시 예루살렘이 회복될 것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궁극적으로 심판과 책망이 아니라 구원과 영광인 것을 깨닫게 해 준다.
포도원 노래(5장)
하나님을 선한 농부로 그리고 이스라엘을 포도밭으로 비유하여 하나님의 돌보심과 기대를 저버린 이스라엘 민족의 타락상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의 경고가 주어지고 있다.
[사7-10:4]
임마누엘의 징조(7장)
유다 아하스 왕이 다스리던 때에 아람의 르신 왕과 이스라엘의 베가 왕이 동맹을 맺고 예루살렘을 공격하자, 왕과 모든 백성들은 두려워한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를 통해 앞으로 오실 메시야의 징조를 주시면서 두려움에서 벗어나라고 격려하신다.
앗수르의 침공 예언(8장)
유다 왕 아하스는 구태여 앗수르와 동맹을 맺지 않아도 아람과 이스라엘에게 이길 수 있다는 이사야의 권고를 거절하고, 앗수르에 지원을 요청하여 유다를 종속 관계 속에 집어 넣고야 말았다.
메시야의 탄생 예언, 이스라엘에 임할 심판(9장)
이 땅에 메시야께서 평화의 왕으로 오시고 교만하고 완악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진노로 멸망당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앗수르의 교만, 이스라엘의 남은 자(10장)
교만하고 완악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쓰임받았던 앗수르가 이제는 자기들의 교만한 죄로 인하여 하나님에 의해 버림받을 것을 예언하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여호와께 돌아와 하나님을 다시 의뢰할 것을 말하고 있다.
[사17]
다메섹,이스라엘의 멸망 예언(17장)
수리아의 수도 다메섹이 파멸될 것을 말하고 이스라엘에게는 소수의 남은 백성이 있을 것을 예언한다. 그리고 그런 파멸을 당하게 된 이유와 파멸 후에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예언하고 이스라엘을 침략한 앗수르는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멸망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사 14:24-32
이스라엘의 회복(14장)
메데로 인한 바벨론의 멸망 예언은 23절된다. 어떠한 정복자나 독재자라도 죽음을 피할수 없다. 죽은 후에도 멸시를 당한다는 사실을 예언한다. 특히 12절에서 바벨론의 영광과 권세의 급작스런 몰락을 떨어진 계명성에 비유하고 있다. 이어서 당시 초강대국인 앗수르와 블레셋에 대한 심판이 선언된다.
적극적 성경읽기
1. 이사야가 아직 소명을 받기 전 그는 북 왕국이 앗수르에 의해 망하여 열 지파들이 포로로 잡혀가는 광경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 앗수르가 수년 후에 산헤립 왕을 앞세워 이번에는 남 왕국을 침입합니다. 이사야의 온 생애는 앗수르의 침입으로 고통 가운데 보내야 하는 민족적 위기의 시대에 사역을 합니다.
2. 이사야가 사역할 때 남 왕국의 왕은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이 통치했습니다.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부름 받아 므낫세 왕에 의해 참수형을 당할 때까지 주로 예루살렘에서 60여년간 사역합니다.
3. 망국을 예언하기 시작하는 이사야(‘여호와는 구원이시다’)는 죄에 대하여 심판하나 구원이 올 것이라는 두 가지 메시지로 일관합니다. 1-5장은 법정의 고소 형식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죄를 책망하십니다. 6장은 하나님이 이 백성을 돌이키시려고 이사야를 보내시는 소명 장면입니다.
4. 그 당시 백성들의 상태는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거역하고, 소와 나귀는 주인을 알건마는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다”고 하나님이 한탄하시는 상황이었습니다.
5. 이런 그들에 대해 하나님은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라고 한탄하십니다.
6. 앗수르가 정치적으로 남하정책을 쓰니 유다는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처합니다. 이 때 아람과 에브라임이 유다에 동맹을 요청하나 아하스 왕이 거절하니 아람-에브라임 연합군은 남 유다에 전쟁을 선포합니다.
7. 이사야가 아하스 왕에게 가서 징조를 구하라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앗수르는 징계의 막대기일 뿐이니 여호와를 신뢰하라고 하지만 아하스는 신흥 강대국 앗수르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통큰 통독
• 사 6장의 이사야를 부르는 절차를 통해서 예배의 모형을 묵상하라. 하나님의 임재 회깨와용서 –하나님의 말씀 선포-결단 (흩어지는 교회) 오늘 우리의 교회는 이런 예배 정 신을 반영한 예배를 드리고 있는 가를 반성해 보라
• 사 5장의 포도원 비유에서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을 묵상하라.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틀포도를 맺고 있나?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신위와 인위의 개념으로 묵상하라
• 사 7장의 임마누엘을 사 9:6-7과 함께 묵상하라. “우리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구속의 이유와 목표임을 김이 묵상하라. 이것이 성정의 핵심이다.
●퀴즈
-이 때 이사야를 통해서 주신 약속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하나님께서 지속적으로 “나를 신뢰하라”고 말씀하시는데도 아하스처럼 도리어 나를 패망케 할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오늘 하루 자기중심성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신위 Go!"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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