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사무엘하(묵상노트)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보라(사무엘하 8:1-8)

by Open the Bible 2023. 6. 20.
반응형

제목: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보라

 

 
사무엘하 8:1–8
 NKRV
1 그 후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을 쳐서 항복을 받고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메덱암마를 빼앗으니라 2 다윗이 또 모압을 쳐서 그들로 땅에 엎드리게 하고 줄로 재어 그 두 줄 길이의 사람은 죽이고 한 줄 길이의 사람은 살리니 모압 사람들이 다윗의 종들이 되어 조공을 드리니라 3 르홉의 아들 소바 왕 하닷에셀이 자기 권세를 회복하려고 유브라데 강으로 갈 때에 다윗이 그를 쳐서 4 그에게서 마병 천칠백 명과 보병 이만 명을 사로잡고 병거 일백 대의 말만 남기고 다윗이 그 외의 병거의 말은 다 발의 힘줄을 끊었더니 5 다메섹의 아람 사람들이 소바 왕 하닷에셀을 도우러 온지라 다윗이 아람 사람 이만 이천 명을 죽이고 6 다윗이 다메섹 아람에 수비대를 두매 아람 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7 다윗이 하닷에셀의 신복들이 가진 금 방패를 빼앗아 예루살렘으로 가져오고 8 또 다윗 왕이 하닷에셀의 고을 베다와 베로대에서 매우 많은 놋을 빼앗으니라
 
 
다윗의 승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의한 것이었으며, 우리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승리를 거둔 후에도 겸손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을 찬양하며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 아침 기도를 드리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 하나님께 승리와 패배를 바치는 기도를 드리자.
 
 

서론

오늘 본문을 중심으로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보라" 제목을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여러분이 누렸던 승리의 경험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승리를 이루는 데 있어 가장 큰 도움을 준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이 질문에 답을 먼저 생각해보고 오늘 본문 말씀을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내용관찰

먼저 사무엘하 8장에서 다윗의 승리는 세 번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블레셋인을 쳐 항복시키고 메덕암마를 빼앗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윗이 팔레스타인 전 지역의 지배권을 완전히 장악한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다윗이 모압을 정복하고, 그들의 3분의 2를 죽이고 3분의 1만을 살려 조공을 바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요단 동남쪽의 지배권을 다윗에게 가져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바 왕 하닷에셀과 아람 사람을 이기고 수비대를 두어 조공을 받는 것입니다. 이런 승리들은 다윗의 권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그저 지배력의 확장으로만 보지는 말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그 언약을 지키시어 다윗의 집을 굳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승리들은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는 큰 기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연구&묵상

그렇다면 우리는 왜 하나님이 다윗에게 이런 거듭된 승리를 허락하셨던 이유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분명 다윗은 그 시대에 가장 위대한 왕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겸손하고 용기도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윗의 긍극적인 승리는 하나님의 언약에 따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 구원의 길을 준비하셨습니다. 그렇기에 다윗은 이런 왕의 조상이 되어, 그의 집을 더욱 굳건하게 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윗에게 승리를 허락하셨던 것입니다.
 

느낀점

그렇다면 본문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 보아야 합니다. 다윗은 그의 삶속에서 찾아오는 위기와 도전속에서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전쟁했습니다. 우리도 일상 속에서 여러 가지 도전을 받고 힘겨운 전쟁을 겪기도 합니다. 그것이 때로는 직장에서의 승진 경쟁일 수도 있고, 공부에 관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전쟁에서 사람들은 자주 스스로의 능력에 의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다윗이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늘 하나님만을 의지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다윗은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후에도, 그는 단지 승리만을 즐기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승리를 거둔 것이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의한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승리를 통해 하나님을 더욱 찬양하고 사랑하였습니다.
 

결단과 적용

그럼 이런 다윗의 삶이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첫째, 우리는 스스로의 능력에 의지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가 이루는 모든 승리는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에 의한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이 세상에서 승리를 거두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또한 가장 정직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적용을 위해, 우리는 매일 아침 일어나면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우리가 직면한 도전과 문제에 대해 하나님께 맡기는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그 날의 승리와 패배를 되돌아보며, 그것들을 하나님께 바치는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승리를 거둔 후에도 겸손한 마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다윗은 그의 승리를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랑하였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승리를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언합니다.
 

기도

은혜로우신 아버지 하나님, 오늘도 우리에게 이 말씀을 통해 보여주신 교훈에 감사드립니다.
주님, 우리가 이 세상에서 겪는 모든 도전과 전쟁 속에서도 우리를 지켜 보호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스스로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의 능력을 의지하도록 도와주시 옵소서.
그리고, 우리가 승리를 거둔 후에도 겸손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다윗의 승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의한 것이었다.
- 다윗은 승리를 거둔 후에도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랑했다.
- 우리도 스스로의 능력에 의지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승리를 거둔 후에도 겸손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문장 속 텍스트의 본질:

다윗은 블레셋, 모압, 아람에게 승리하며 하나님의 축복과 언약을 확인했다.

한 문장으로 설교 본질:

다윗의 승리는 하나님의 축복과 의지에 의한 것이며, 그것은 우리의 삶에도 적용될 수 있다.

목표:

청중이 하나님을 의지하고, 스스로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으로 삶의 도전과 전쟁을 이겨내도록 돕는다.

탐색 질문: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의지하여 삶의 도전과 전쟁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을까?

통일된 단어:

"하나님을 의지하는 승리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