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적극적 성경읽기 4ㅣ창세기 3:8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by Open the Bible 2024. 1. 13.
반응형
 

창세기 3:1 인류의 최초 유혹과 영적전쟁

창세기 3:1 (NKRV) 1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창세기

openthebible.tistory.com

하나님의 구원 계획: 창세기 3:8 중심으로

목차

     

    인류의 최초 유혹과  결과 

     

    여호와의 낫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창세기 3: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창세기 3:8)

     

    창세기 3:8에서 우리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고 동산에서 숨는 장면을 목격합니다. 이는 인류가 최초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죄를 짓는 순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짓는 순간 죽음이 것이라 경고하셨지만, 그들은 경고를 무시하고 금지된 열매를 먹었습니다. 이로 인해 죄와 죽음이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향한 첫걸음 

     

     

    하나님이 아담에게 " 어디 있느냐?"라고 묻는 장면(창세기 3:9) 하나님이 인간을 찾으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하나님이 인간을 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와의 관계를 복원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예수님은 잃어버린 양을 찾는 목자(누가복음 15:4), 잃어버린 동전을 찾는 여인(누가복음 15:8), 그리고 자식을 기다리는 아버지(누가복음 15:20)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을 강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메시아의 예언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창세기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세기 3:15)

     

    창세기 3:15 메시아에 대한 번째 예언으로, 하나님께서 사탄과의 영원한 전쟁에서 승리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구절은 우리가 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없음을 보여주며, 하나님께서 직접 구원의 길을 열어주실 것을 약속합니다. 메시아는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유대의 지파,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갈릴리에서 사역하실 것이라는 예언들을 성취하셨습니다.

     

    죄와 죽음의 대가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창세기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창세기 3:19)

     

    창세기 3:19에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죽음의 현실을 알리십니다. 이는 죄로 인한 결과이며, 모든 인간이 죽음을 맞이하게 것임을 상기시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최종 계획이 아닙니다.

     

     

     

     번째 희생과 구원의 상징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창세기 3:21)

     

    창세기 3:21에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위해 동물의 가죽 옷을 만들어 입히십니다. 이는 성경에서 언급되는 번째 희생이며, 죄의 대가로 피가 흘려야 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사건은 하나님께서 죄로 인해 발생한 인간의 부끄러움을 가리기 위해 직접 개입하셨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예시하는 것으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희생되셨음을 상징합니다. 동물의 피를 통해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죄로 인한 수치를 가릴 있었습니다. 이는 구원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예고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천국으로의 문이 열리다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창세기 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창세기 3:24)

     

    창세기 3:24에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내시고,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천사와 불타는 검으로 막으십니다. 이는 인간이 죄를 짓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손상되었음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원한 분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일부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멸망의 길로 가지 않도록 적절한 때에 구원의 길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약속

     

     

    창세기 3:15에서 하나님은 사탄과의 영원한 적대 관계를 예언하시며, 메시아가 사탄의 머리를 짓밟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사탄에게 최종적인 패배를 안겨줄 것임을 암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은 약속의 성취로, 죄와 사망을 이기고 인류를 구원하신 것입니다.

     

     

     

    구원의 완성과 영원한 생명

     

     

    창세기 3:24 결말은 비록 슬픈 보이지만,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완성으로 이어집니다. 성경의 마지막 장인 계시록에서는 생명나무가 다시 등장하며, 이는 예수님을 통해 회복된 영원한 생명과 관계를 상징합니다. 죄로 인해 잃어버린 에덴 동산은 예수님을 통해 다시 회복되며, 우리는 하나님과의 영원한 교제를 누리게 됩니다.

     

    이러한 성경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여실히 보여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완성과 영원한 생명의 약속을 우리에게 일깨워줍니다. 우리는 죄와 사망의 무게에서 벗어나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그분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아갈 있는 소망을 가집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역을 통해 성취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핵심이며, 우리 모두가 믿음으로 붙잡아야 진리입니다.

     

    창세기 3장은 단순히 인류의 타락을 설명하는 구절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시작된 장면으로,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은혜, 그리고 그분의 구원 계획을 이해할 있습니다. 구절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새로운 생명과 영원한 희망을 발견할 있으며, 그분의 구원의 역사 안에서 우리 자신의 위치를 찾을 있습니다.

     

     

     

    연대기 성경일독 1일차 창조와 타락 그리고 가인과 아벨 이야기(창세기 1-4장)

    제목: 창조와 타락 그리고 가인과 아벨 이야기 일자: 2024년 1월 1일 본문: 창세기 1-4장 중요포인트 하나님의 창조력: 천지와 모든 생명체, 특히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 인간의 타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