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적극적 성경읽기 6ㅣ "창세기 6장: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

by Open the Bible 2024. 1. 22.
반응형

 "창세기 6장: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

 

목차

     

    인류의 타락과 하나님의 슬픔

     

    창세기 6:5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깊은 슬픔에 대한 중요한 기록을 발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가 어떻게 죄의 깊은 바다에 빠져 있는지 목격하시며, 그분의 창조물이 어떻게 본래의 순수함과 거리를 두고 있는지 보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하나님의 뜻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보여주는 순간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금지된 열매를 먹음으로써 시작된 인간의 타락은 그들의 후손들에게도 계속 전달되었습니다. 가인은 동생 아벨을 살해함으로써 역사상 첫 번째 살인을 저지르고, 라멕은 일부다처제를 통해 결혼이라는 하나님의 성스러운 제도를 왜곡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인간의 본성이 얼마나 죄와 악으로 가득 차 있는지를 드러냅니다. 

     

    창세기 6:5는 인류의 타락과 하나님의 반응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인간의 본성이 원죄에 의해 어떻게 오염되었는지를 보여주며, 하나님의 마음에 얼마나 큰 슬픔을 가져다주었는지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슬픔은 단순히 인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사랑하는 창조물이 올바른 길을 벗어났을 때의 부모의 깊은 아픔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슬픔은 그분이 인류를 얼마나 깊이 사랑하시는지를 반영합니다. 하나님은 단순히 인류를 창조하고 방치하시는 분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깊이 관여하시며, 우리의 회복과 구원을 간절히 원하시는 분입니다. 창세기 6:5에서 하나님의 근심은 인류에 대한 그분의 무한한 사랑과 관심을 강조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단순히 죄를 심판하시는 분이 아니라, 죄와 파괴에서 인류를 구원하고자 하는 그분의 깊은 소망과 사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은 후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획에서 완전히 드러나게 됩니다.

     

     

    하나님의 깊은 슬픔과 인류에 대한 사랑

     

    창세기 6:6에서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것에 대한 깊은 한탄과 근심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의 전능함을 넘어 그분의 감정적인 면모를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단순한 창조주가 아니라, 자신의 창조물, 특히 인간에 대해 깊은 애정과 감정을 가지신 분입니다. 하나님의 슬픔은 인간의 죄로 인한 상처와 인류를 향한 그분의 깊은 사랑을 드러내는 순간입니다.

    인간의 죄악은 단순히 하나님의 법률을 위반하는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파열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깊은 근심은 인류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얼마나 멀어졌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슬픔은 또한 인류에 대한 그분의 무한한 사랑과 우리를 향한 그분의 구원의 열망을 반영합니다.

    그런측면에서 6절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악에 대해 단순히 심판을 내리시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죄와 파괴에서 벗어나도록 구원을 갈망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어찌보면 인간의 죄성이 타고난 본성에서 비롯되었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인류를 얼마나 깊이 사랑하시는지, 그리고 그 사랑이 얼마나 깊은 감정적인 기반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후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획에서 완전히 드러나게 됩니다.

    하나님의 슬픔과 사랑은 성경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주요 주제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에 대해 슬퍼하시지만, 동시에 우리를 회복하고 구원하기 위해 끊임없이 일하십니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의 성품이 단순히 전능하고 공의로운 것을 넘어서, 깊은 감정과 사랑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 그분의 사랑과 은혜 안에서 살아가도록 도전합니다.

     

    죄악의 본성과 하나님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은 단순히 인간의 행위에 대한 반응이 아닙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류와 맺은 관계의 깊이와 그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인간의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파괴하고, 그분의 창조 목적에 반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신 것을 후회하시게 만들며, 그분의 마음에 깊은 슬픔을 가져다줍니다.

    이러한 반응은 인간이 죄를 짓는 것이 단순히 윤리적, 도덕적 문제를 넘어서는 것임을 나타냅니다.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 손상시키며, 그 결과로 하나님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깁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단순한 전능한 존재가 아니라, 감정을 가지신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행동과 선택이 그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반응은 우리에게 죄의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상기시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로 인해 깊은 슬픔을 느끼시지만, 동시에 인류의 회복과 구원을 위해 끊임없이 일하십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죄를 대하는 태도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재고하는 데 중요한 기준을 제공합니다.

    노아의 의로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창세기 6:9에서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로 묘사됩니다. 이는 그가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았음을 나타냅니다. 노아의 삶은 그 당시 사회의 타락한 모습과 대조적이었습니다. 그는 주변 환경에 휩쓸리지 않고 하나님과의 동행을 우선시 했습니다. 이러한 삶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삶의 모범을 보여줍니다.

    기억하십시오. 노아는 단순히 윤리적 도덕적인 삶을 살아간게 아니라  하나님과 깊은 관계속에 살았습니다. 노아의 의로움은 외적인 행위보다 내젹인 신앙과 신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이 그 시대 속에서 노아가 유일하게 세상의 유혹과 타락 속에서 자신을 지킬수 있는 길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교훈입니다. 어떤 외부의 환경이라도 하나님과 의 관계에 중심을 두고 살아야 하고 노아가 의롭다 칭함을 받은 것은 그가 겪은 시험과 도전 앞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종교적인 의무가 아니라 성도의 삶의 방식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며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상징: 방주의 건설

     

    창세기 6장 15절에서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건설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이것은 단순한 생존의 수단을 뛰어 넘어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그런측변에서 노아의 방주는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은혜르르 나타냅니다. 죄로 가득찬 세상에서 새로 시작을 가능하게 하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피난처입니다. 그렇기에 노아의 방주는 철저히 하나님의 지혜와 설계에 따라 만들어 졌습니다. 기억핫비시오. 구원은 철저히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뿐만아니라 방주의 건설은 노아의 처절한 믿음의 순종의 결과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비웃음와 의심속에서도 철저히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방구를 건설했습니다. 이처럼 구원은 철저히 하나님의 은혜이고 그 은혜에 대한 믿음의 반응에 결과입니다. 

    기억하십시오. 방주는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의 상징입니다. 죄로 인해 멸망할수 밖에 없는 세상 앞에 믿음으로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로 제시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오늘날 과거의 방주와 같이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으로 제시 하였습니다. 노아의 방주가 하나님의 심판인 동시에 은혜와 사랑이라는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은 죄에 대해 심판하지시지만 동시에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제공하십니다. 

     

     구원의 기회와 인류의 선택

     

    창세기 7:13의 장면은 노아와 그의 가족이 방주에 들어감으로써 구원의 문이 닫히는 순간을 나타냅니다. 이는 구원이 모든 인류에게 열려 있었지만, 실제로 그 길을 선택하는 이들은 소수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는 깊은 영적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구원의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무시하거나 거부했다는 사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입니다.

    노아와 그의 가족이 방주에 들어간 순간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구원은 개인적인 선택과 결단을 필요로 하며, 믿음과 순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모든 인류에게 구원의 문을 열어놓으셨지만, 개인이 그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해야 합니다.

     

    이러한 성경의 깊은 메시지는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세기 6장은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인류에 대한 그분의 구원 의지를 깊이 있게 다룹니다. 이 장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얼마나 포괄적이고, 그분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교훈의 장입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그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은 각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우리의 신앙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고 강화시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