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적극적 성경읽기 5ㅣ창세기 4장: 가인과 아벨, 예배의 참된 의미

by Open the Bible 2024. 1. 21.
반응형

창세기 4장: 가인과 아벨, 예배의 참된 의미

 

아벨의 양

가인과 아벨의 탄생과 그들의 선택 

창세기 4:1-2에 따르면, 아담과 하와는 가인과 아벨이라는 두 아들을 낳았습니다. 이 두 형제는 각기 다른 길을 선택했습니다. 가인은 농부가 되어 땅을 경작했고, 아벨은 양치기가 되어 양떼를 돌보았습니다. 이들의 직업 선택은 당시의 환경과 상황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각자의 제물을 하나님께 바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벨

제물의 차이와 하나님의 반응 

가인과 아벨은 하나님께 제물을 드렸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습니다(창세기 4:4-5). 이는 모든 제물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지만, 아벨은 최선을 다한 것으로 보이고 가인은 그렇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들이 가져온 제물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마음의 태도였습니다.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예배하는 마음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가인과 아벨

가인의 분노와 하나님의 교훈 

창세기 4:5b에서 가인은 자신의 제물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몹시 화를 냅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제물을 높이 평가했고, 하나님의 승인을 당연하게 여겼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네가 왜 화를 내느냐?"라고 물으시며, 옳은 일을 하면 받아들여질 것임을 알려주십니다(창세기 4:6-7). 이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외적인 행위보다 마음의 태도를 더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의 본질과 가인의 선택 

창세기 4:7b에서 하나님은 죄의 심각성에 대해 가인에게 경고하십니다. 죄는 단순히 작은 실수가 아니라, 우리를 지배하려는 파괴적인 힘입니다. 가인은 올바른 길을 택할 기회가 있었지만, 결국 그는 잘못된 선택을 하여 자신의 동생 아벨을 살해합니다. 이 사건은 죄가 얼마나 파괴적이고, 우리의 선택이 얼마나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인의 타락과 그 결과 

창세기 4:8에서 가인은 아벨을 살해함으로써 인류 최초의 살인자가 됩니다. 이는 가인이 단순히 형제에 대한 질투 때문만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증오로 인해 이러한 행동을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인의 이러한 행동은 사탄에 속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요한일서 3:12).

 

가인의 범죄

 

하나님의 정의와 가인의 질문 

창세기 4:9에서 하나님은 가인에게 "네 형제 아벨이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십니다. 가인의 냉소적인 대답은 그가 죄에 대한 회개나 뉘우침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하나님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죄악의 길을 선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마음을 결코 멸시하지 않으시지만, 가인은 그 길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가인의 유량

가인의 형벌과 인류의 타락 

창세기 4:10-12에서 하나님은 아벨의 피가 땅에서 부르짖는 것을 듣고, 가인에게 유랑자의 삶을 선고하십니다. 이는 가인의 삶이 목적 없이 헤매는 것이 될 것임을 나타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해 정의롭게 판결하시며, 그 결과는 고통과 방황입니다.

 

셋의 탄생과 새로운 시작 

창세기 4:25-26에서 아담과 하와는 셋을 낳습니다. 셋의 탄생은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며,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한 것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회복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원의 약속이 계속됨을 보여주며,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구원의 소망이 여전히 존재함을 알려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