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적극적 성경읽기 창세기 7ㅣ "하나님의 구원과 인간의 불순종"

by Open the Bible 2024. 2. 14.
반응형

노아의 방주

 

 

창세기 7:16

16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

 

 

 

 

창세기 7장의 중심에는 인류의 운명과 끊임없는 순종과 믿음의 정신을 아우르는 심오한 내러티브가 펼쳐집니다. "주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는 순간은 방주의 문이 닫히는 것뿐만 아니라 인류의 심판이 임박한 가운데 하나님의 결정이 최종적으로 내려지는 것을 상징합니다.

첫 빗방울이 노아를 무시하던 사람들의 현실에 구멍을 뚫으면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고 상상해 보세요. 한때 그의 거룩한 사명을 비웃었던 사람들이 이제 그 조롱의 피할 수 없는 결과에 직면하게 된 것입니다. 회개할 생각 없이 지상의 쾌락에 빠져 망각 속에 살았던 그들은 절망과 후회의 순간에 직면했습니다.

진노 가운데 하나님의 자비를 상징하는 방주는 혼돈 한가운데 서 있었으며, 경건한 소수를 위한 경건한 세상의 등불이었습니다. 노아는 확고한 믿음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명령에 흔들림 없이 순종하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홍수가 밀려오면서 인간 거주지의 풍경에는 암울한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집 꼭대기에 자리 잡은 가족들은 자신의 선택이 가져온 끔찍한 현실에 직면했고, 부모들은 자녀들의 신앙을 키우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가르침에서 노아의 시대와 종말의 시대를 비교하며 하나님의 심판의 갑작스러움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의 결정의 최종성과 주권을 극명하게 상기시키며, 회개의 시간은 유한하며 하나님께서 한 번 닫으신 구원의 문은 인간의 간청으로 다시 열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어 보였을 방주의 건설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방주가 당시 유일한 구원의 통로였던 것처럼, 지금도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입니다. 노아의 메시지에 대한 거부는 시대를 초월한 진리 거부를 반영하며, 신의 섭리와 은혜에 대한 인간의 반항이 일관되게 지속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야기가 지구의 홍수로 진행되면서 방주 안에 있는 노아와 그의 가족들이 신의 창조세계 정화에 대한 증인이 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련의 시기는 하나님의 약속과 공급에 대한 증거이기도 했습니다. 홍수가 물러가고 땅이 마르자 노아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제단을 쌓아 구원의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경배의 제스처였습니다.

신의 심판과 구원에 대한 이 이야기에는 감사와 겸손에 대한 깊은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흔히 당연하게 여겨지는 일상의 평범함이 환난의 시기에는 헤아릴 수 없는 가치의 선물이 됩니다. 따라서 노아와 방주에 관한 이야기는 단순한 역사적 기록을 넘어 하나님의 주권, 정의, 자비를 시대를 초월하여 상기시키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창세기 7장을 묵상하면서 우리 안에 새로운 인식과 준비의식을 불러일으키도록 합시다. 하나님의 뜻이라는 거대한 계획 속에서 우리의 행동과 믿음, 순종은 결과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상기합시다. 그리고 무지개로 상징되는 하나님의 언약의 항상 존재하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영원한 해안을 향해 현세의 폭풍우와 홍수 속에서도 우리를 지탱해 주는 하나님의 약속에서 확신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대기 성경일독 2일차 "아담의 계보와 노아의 홍수" (창세기 5-8장)

2일차 창세기 5-8장 제목: 아담의 계보와 노아의 홍수 일자: 2024년 1월 2일 본문: 창세기 5-8장 "노아, 그의 방주, 그리고 우리의 여정" 인류 역사의 타임캡슐: 창세기 5장의 계보 이야기 여러분, 우리

openthebible.tistory.com

 

 

적극적 성경읽기 6ㅣ "창세기 6장: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

"창세기 6장: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 목차 인류의 타락과 하나님의 슬픔 창세기 6:5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깊은 슬픔에 대한 중요한 기록을 발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가 어떻게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