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출애굽기(묵상노트)

매일성경 묵상노트 ㅣ 20211005 성막의 덮개, 벽체, 휘장 (출애굽기 26:1-37)

by Open the Bible 2021. 10. 5.
반응형

https://youtu.be/8BrwEAtj5lw

성막의 덮개, 벽체, 휘장

출애굽기 26:1-37( 찬송가 42장 거룩한 주님께)

본문 개관

 26장은 성막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지를 다루고 있다. 1-14절은 전체 성막의 지붕과 사방을 네겹으로 덮는 휘장의 종류와 그것을 만드는 방식에 치중했다면, 15-37절은 성막 안 회막의 내부 공간을 만드는 뼈대와 구조물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단락 구분

1-14절 성막의 앙장막과 덮개들

A.    첫번째 색실 앙장막(1-6)

B.     두번째 염소 털 앙장막과 가죽 덮개들 (7-14)

15-25절 널판 제작과 조립 방법

26-30절 널판 벽을 연결하는 방법

31-27절 지성소 휘장과 내성소 가림막

본문 주해

1-14절 성막의 앙장막과 덮개들

A.    첫번째 색실 앙장막(1-6)

성막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 재로는 휘장이다. 휘장은 가늘게 꼰 베실들을 고리로 해서 여러색으로 물들인 털실로 짠 천들을 엮어 만든다(1). 이것은 뛰어난 직공들을 통해 이루어진 정교한 작업이다. 지성소와 성소를 덮는 가장 안쪽 휘장의 폭은 28규빗, 너비 4규빗이다(2). 이렇게 만든 열폭의 휘장을 각각 다섯폭씩 연결해(3), 두개의 커다란 휘장으로 만든다. 이 두개의 휘장을 연결하기 위해 휘장 가장 자리에 서로 마주 보도록 청색 고를 쉽개식 만들어 단다(4). 그리고 금으로 만든 갈고리 쉽개를 휘장고리에 연결해 성막 전체 구조를 하나가 되게 한다(5-6).

 

B.     두번째 염소 털 앙장막과 가죽 덮개들 (7-14)

이 부분에는, "염소털"로 만든 둘째 "앙장"의 구조에 대하여 말한다. (1) 염소털로 앙장 열 한 폭을 만듦(7 ). (2) 각기 한 폭의 길이는 30 규빗이고, 넒이는 4 규빗임(8 ). (3) 앙장 다섯 폭을 연접시켜 천장 이편을 덮도록 하고, 또한 앙장 여섯 폭을 연접시켜 천장 저쪽을 덮도록 하여 그 여섯째 폭의 절반이 드리워지게 함(12 ). (4) 다섯 폭으로 된 조각과 여섯 폭으로 된 조각을 서로 연접시키는 방법은, 그 두  조각 끝폭 가에 각각 50 개씩 달려 있는 고리들을 서로 맞대어 놋 갈고리로  연결시켰음(11). 이 부분(7-13)에서도 우리는 신령한 뜻을 취할 수 있다. (1) 성막의 외부는 아름답지 못하나, 그 내부는 아름답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도의 겉 사람은 후패하여도 속 사람은 새롭다는 뜻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고후 4:16). 1:5 참조. 외식자(外飾者)들은 속이 부패하고 겉은 회칠한 무덤 같이 경건한 모양을 내다. 그러나 위에 말한 것과 같이, 참된 성도는 겉보다도 속을 아름답게 한다. (2) 장막의 덮개를 견고하게 한 것은, 하나님의 보호의 완전하심을 비유한다. 27:5 참조.

15-25절 널판 제작과 조립 방법

이 부분은, "성막"주위에 세울 "널판"들에 대한 말씀이다. (1)   널판의  길이는10 규빗, 넓이는 1 규빗 반으로 함(16 ). (2) 각 널판밑에는 "두 촉"  있어서  그 밑에 놓을 은 받침에 맞추도록 되어있음(17-18). (3) 성막의 남쪽을 위하여 널판 스무개를 만들고 북쪽을 위해서도 그리함(18-21). (4) 성막 서쪽을 위해서는 널판  여섯을 만듦(22 ). (5) 성막 뒤 두 모퉁이를 위해서는 널판 둘씩 만들어 세우되, 두 겹으로 하여 모두 여덟 널판을 사용케 됨(23-25).

 

26-30절 널판 벽을 연결하는 방법

(6) 성막 주의의 모든 널판을 다석개의  띠로 두르고, 그 중간 것은 가장 길게 하여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미치도록  .  그리고 널판과 띠를 모두 금으로 쌌다(26-30). 위에 기록된 "성막"의 구조를 보면,  하나님의  역사가 얼마나 견고하심을 알 수 있다. 특별히 그 널판에 "두 촉그것들을 은 "받침"에 맞춘 것은 성막을 요동치 않게 하는 견고한 시설이다. 성막을 이렇게 견고하게 하였다는 말씀은, 특별히 사  54:2에 있다. 거기 말하기를, "네 장막 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라고 하였다. 우리는, 여기서특별히 "말뚝을 견고히"한다는 말씀에 주의해야 된다. 두 촉을 두 은 받침에 박는  것은, 극히 견고함을 보장한다. 견고함은 성도에게도 그와 같이 필요하다. 고전 15:58에 말하기를,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라고 하였다. 우리는,   점에  있어서 성막의 마루가 무엇으로 되었는지 알 수 없다. 그것이 있었다면, 확실히 여기  기록되었을 것이다. 성막이 그것을 소유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일에 있어서  가급적 천연(天然)을 그대로 택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된다. 20:24 을 보면, 제단을 만들되 토단을  쌓으라고 하였다.  이렇게  천연을 택함은, 하나님을 섬길  수도  없는 것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제도는 온전히 천래의 것이다.

31-27절 지성소 휘장과 내성소 가림막

이 부분에서는, "성소와 지성소"에 대하여 말한다. (1) "지성소"는 그룹 모양을 수놓은 천으로 휘장을 만들어 꾸민 것임(31 ). 그 휘장은 금으로 싼 네 기둥에 드리웠다.(2) 증거궤(법궤)를 그 휘장 안에 놓아 둠으로 싼 네 기둥에 드리웠다. (3) 지성소바깥 북편에 성소를 시설함(35-37). 거기는 북편에 진설병을 놓는 상()이 있고,  남편에 등대가 놓였고, 금으로 싼 다섯 기둥에 걸친 문장(휘장으로 된 문)이 있었다. 여기 진술된 "성소와 지성소"의 시설도 우리에게 신령한 뜻을 몇 가지 보여 주고  있다.

(1) 법궤가 들어 있는 지성소가 휘장으로 가리워져 있음. 이것이 신약 시대와 다른 점이다. 구약 시대에도 은혜는 있었으나 저렇게 가리워져 있었다. 은혜는  신약  시대에이르러서 개방되었다(고후 3:18). 9:8-9 ; 27:51 참조. (2) 성막에 들어가는 물이 휘장으로 된것도 우리에게 신령한 뜻을 전해 준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친히  그의집을 보호하신다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친히 불성곽이 되셔서 그것을 보호하시기 때문이다. 2:4 에 말하기를, "예루살렘에 사람이 거하리니 그 가운데 사람과  육축이 많으므로 그것이 성곽 없는 촌락과 같으리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그 사면에서 불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서 영광이 되리라"고 하였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교회는 이 세상의 어떤 견고한 힘으로 방위할 필요 없다. 하나님께서 그의 교회를  침해하는  자를 친히 막아 주다.

 

묵상포인트

l   교회의 본질은 그리스도입니다. 겉모습의 화려함이 아닌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교회가 되어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